<우리 아이 키를 좌우하는 성장 호르몬>

 

성장 호르몬은 뼈와 연골의 성장뿐 아니라 지방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정상적으로 키가 자랄수 있게 하는것은 물론 몸의 건강상태와 지방, 근육의 양을조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성장 호르몬은 하루 24시간 분비되지만 깨어있는 동안은 분비되는 양이 적고 대부분 잠을 자는 동안에 분비된다. 특히 밤 10시-새벽 2시 사이, 잠을 잔뒤 1-2시간 뒤에 왕성하게 분비되는데 이 시간이 숙면을 취하는 시간대이다.

 

수면에는 일정한 단계가 있는데 잠든지 30분 정도 후 부터 나나타는 델타수면(깊은 잠에 빠지는 숙면)이 매우 중요하다. 인체는 델타수면을 통해 낮 동안에 쌓이 피로를풀고 단백질 합성등을 통해 다음날 활동에 대비하게 되는데 델타수면이 부족하면 성장호르몬의 저해를 받아 면역력이 떨어지고 성장장애를 일으킴.

숙면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수면시간도 매우 중요하므로 아이들은 적어도 9-10시간은 자야하며 이를 위해 늦어도 밤 10시ㅏ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어야한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일찍자고 숙면을 취하느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도록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생활습관을 들이는게 우선이다.

 

* 성장을 자극하는 좋은 스트레스*

1) 기상 후 10분간의 스트레칭, 맨손체조

2) 농구,배구, 줄넘기등 관절과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 특히, 잠자기전에 줄넘기를 하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다리의 관절 주위로 집중되므로 성장을 촉진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