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수와 학생 그리고 두뇌학습

 

안녕하세요!

광주 HB두뇌학습클리닉입니다.

두뇌학습을 비유하여 설명을 드리자면.

목수가 열심히 통나무를 톱질합니다. 근데 어찌 된일인지 뜻대로 톱질이 잘 안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목수는 무엇을 가장 먼저 살필까요?

 

1) 톱이 잘 들도록 날이 잘 세워져 있는지 살펴본다.

2) 나의 톱질방법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본다.

3) 톱질을 잘 하기엔 힘이 부족한지 점검한다.

4) 나무가 나에게 너무 벅차게 크던지 단단한가를 살핀다.

 

톱질을 한 번이라도 해본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톱에 문제가 없는지부터 살피는 것이 우선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도 이렇게 두뇌가 날이 잘 선 톱처럼 되어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톱질하는 법을 가르치면 됩니다.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치면 됩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도 어떤 경우에는 검사결과가 잘 안나오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습효율이 1등급이 아닐 수 있습니다.

효율 1등급이라는 얘기는 머리가 좋다, 나쁘다의 개념이 아닙니다.

현재의 두뇌가 최적화되어 작동되고 있느냐의 문제로 아이큐가 매우 좋은 경우라도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우수한 성능(상위 1%)을 발휘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위 3%에 속할 수 있습니다.

상위 3%도 매우 우수한 성적으로 컨디션에 따라 전교 1등을 업치락뒤치락 할 정도가 됩니다.

나름대로 이런 상태에 적응되어 두뇌를 최대한 잘 굴려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학생이 두뇌훈련을 통하여 기능이 개선되면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공부가 가능하며, 학습효율도 더 올라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모든 학생이 100% 효과를 본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을것입니다.

70~80%의 사람에게서 일반적인 효과를 나타낸다면 충분히 가치를 지닌 프로그램으로 인정됩니다.

두뇌의 기능은 남녀노소, 주부, 직장인, 사업가 라고 해서 다르지 않습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그 소용이 학습이지만 일반 성인들에게 있어서는 삶입니다.

소아청소년을 비롯하여 성인, 노인들에게도 브레인피트니스의 개념으로 서구에서는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뇌과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국내에 보급이 이루어진 것은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두뇌쪽에 전문가이신 신경정신과 전문의들께서도 모르시는 생소한 분야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검증은 충분한 논문과 임상자료가 있는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그러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그룹에 대한 신뢰도도 중요하죠.

우리가 TV에서 유명대학교의 교수님의 조언을 듣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겁니다.

아뭏튼 무슨 일이든지 기본기가 중요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