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통합은
일정한 감각입력이 다른 감각 정보와 함께 뇌의 적응 반응을 유발시켜 나가는 뇌의 신경과정이다.
이것은 많은 의미를 포함하는 내용이지만 그 중심은 뇌의 신경과정이라는 점이다.
즉 2개 이상의 감각계가 뇌 가운데 어떠한 형태로 통합되어 의미를 지니며 다시 말해, 적응적인 반응이라는 형태로 표출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감각 통합 훈련이란 인간이 주위의 환경에 적응하거나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의 감감자극을 뇌 속에서 조직화하거나 통합되는 것이다.
정상적인 학습을 또는 정상적인 행동을 저해하는 중추신경계의 장애를 수정해가기 위한 큰 신체 활동을 통하여 촉각, 전정각, 고유수용각 등의 감각입력의 조절을 행한다.
감각 통합법은 일정한 기능을 반복하여"훈련"되는 것이 아니며 감각 자극의 입력 조절을 통하여 광범위한 뇌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자체에서 뇌의 가소성에 의존하는 뇌기능의 전체적인 향상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사람은 출생해서부터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성장하며 보통 운동이나 놀이를 하는 동안 자극을 감각으로 받아들여 뇌신경이 성숙되어 가기 때문에 그것을 위한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감각과 운동의 불통합성과 불일치가 생길 때에는 유아일수록 적응반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발달이 전체적으로 늦어지게 된다.
따라서 그와 같은 어린이에게는 특별히 구조화된 환경이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의 주변에는 언어라든지 지혜의 발달이 강조되어 움직임의 기초가 되는 감각운동의 구조는 경시되기 쉽다.
특히 유아기에는 전정기능이 거의 완성되어 장래의 인지 또는 언어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조건이 점점 이와 같은 놀이를 제외시키고 있다.
감각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활동 수준이 낮으며 지혜 또는 신체가 발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등에서 빠른 시기에 감각 운동지도가 이루어 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