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자녀들의 조기특징
보통아이들보다 말이 늦는 편이며 말을 할 때 주저하든지 더듬는다.
글자와 숫자를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스파게티를 파스게티로 말하는 것처럼 단어표현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래-위, 안-밖, 어제-내일 등 시간, 공간, 방향을 혼동한다.
지시를 기억하여 따라서 하기 힘들다.
참을성이 부족하고 쉽게 포기한다.
단추를 잠그는 일, 신발신기 등의 미세근육을 사용하는 일을 어려워한다.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며 공을 받고 차고 던지기가 어렵다.
b-d, ㄱ-ㄴ, 6-9 등 대칭이 되는 글씨를 구별하기 어려워 한 적이 있다.
▶학교의 선생님들이 제시하는 난독증의 행동양상
어린이 같은 철부지 행동, 부주의, 태만
공상에 자주 잠기는 경우
파괴적 행동과 산만
지시사항이나 숙제의 불이행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뒤떨어지는 아이를 방치하지않는다.
Reading First라는 교육부의 법령애 의해 난독증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으며,
HB두뇌학습클리닉에서는 이러한 도구들을 도입,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