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Metronome: IM 感覺演算行動統合訓練
IM 훈련은 인간 기능의 3 가지 핵심적인 측면에 영향
을 준다.
그 첫째가 타이밍이고 싱크로나이즈 능력인데, 이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정확한 신체적 동작
2. 지속적인 신체적 동작
3. 효율적인 신체적 동작
4. 효과적인 운동 계획과 순차적인 처리 능력(협응 능력)
두 번째 핵심적인 측면은 IM 훈련이 정보처리 능력에 영향을 주며
이는 다음을 포함한다.
1. 처리(프로세스) 속도 (processing speed)
2. 정보를 조직화하는 능력
3. 정신 활동의 계획성과 순차적 처리 기능
4.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회상하는 능력
세 번째 핵심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이 초점을 맞추고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1. 필요할 때 내적으로 집중하는 능력
2. 짧은 기간 동안 집중하는 능력
3. 장시간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4. 피로, 스트레스, 상황적인 소음
5. 집중 방해와 같은 변화된 상황하에서도 초점을 맞추고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위의 3 가지 기능적인 측면에 해당되는 실제 생활에서의 상황은 무수히 많다.
1. 그래서 최근 미국에서는 인지와 신체적 재활을 하고 있는 1 천5 백개 이상의 병원과 클리닉에서IM 을 사용하고 있다.
2. IM 전문가들은 인지적, 신경 운동적, 혹은 학습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에 IM 을사용하고 있다.
3. 사립과 공립 학교에서도 장해가 없는 학생들의 학습 수행 능력을 개선시키는데 IM 을 사용하고 있다.
IM 훈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근본기능들의 영역(요약)
인지적 기술(Cognitive Skills)
1. 시작 기술(initiation)
2. 집중 전환과 정신적 융통성
3. 집중 유지 기능
4. 선택적 집중
5. 인지적 스테미너(피로)
6. 계획 능력
7. 조직화 능력
8. 순차적 처리 기능
9. 우선 순위 판단과 시간 매니지 기능
10. 기억
11.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성
12. 수학
13. 정신 활동의 속도
언어기술(Language Skills)
1. 청각 정보처리 기능
2. 듣고 이해하기
3. 단어 판단하기
4. 읽고 이해하기와 읽기 속도
5. 사고 조직화 및 의사소통 효과성/효율성
행동학적기술(Behavioral Skills)
1. 충동 조절 / 탈 억제성
2. 공격성 조절
3. 사회성
4. 자존심과 자신감
운동기술(Motor Skills)
1. 균형과 안정성
2. 운동 계획 / 순차적 처리 기능
3. 협응 기능
4. 속도와 민첩성
5. 지속성과 참을성
6. 자세 / 걸음걸이
7. 보족한 사람의 운동 기능
8. 글씨 쓰기
감각정보처리기술(Sensory Processing Skills)
1. 감각 조절
2. 감각에 대한 과잉 반응
3. 감각에 대한 반응이 무딤
4. 감각 자극 추구 경향
5. 감각 변별 기능
IM결과수치(나이에 따른 비교치)
Age |
6 |
7 to 8 |
9 to 10 |
11 to 12 |
13 to 15 |
16+ |
Extreme |
280+ |
270+ |
260+ |
240+ |
215+ |
200+ |
Severe |
175-279 |
170-269 |
160-259 |
155-239 |
150-214 |
147-199 |
Below |
120-174 |
90-169 |
80-159 |
75-154 |
72-149 |
70-146 |
Average |
90-119 |
65-89 |
55-79 |
45-74 |
43-71 |
41-69 |
Above |
56-89 |
45-64 |
38-54 |
36-44 |
33-42 |
30-40 |
Exceptional |
40-55 |
32-44 |
28-37 |
26-35 |
23-32 |
22-29 |
Superior |
Below 40 |
Below 32 |
Below 28 |
Below 26 |
Below 23 |
Below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