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내용 및 진행 방향

 

내아이의학습부진! 두뇌내적인 요인에 답이 있다.

정상적인 IQ범위이고, 남 못지않는 좋은 교육환경이며, 본인과 부모와 선생님의 정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보다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두뇌외적인요인(좋은 학습환경, 잘 짜여진 교재와 강의, 본인의 노력)보다는

두뇌의 학습정보를 처리하는 두뇌내적인 요인(두뇌신경학적 요인)에서 문제점을 찾아야 합니다.

"공부에 좋다는 것은 다 시켜줬는데! 도대체 왜? 공부를 못 하느냐?“라고 아이를 다그치는 것은

"몸에 좋다는 음식은 다 먹였는데! 도대체 왜? 건강하지 못 하느냐?“ 라는 말과 같습니다.

학습의능력은정보가얼마나잘흡수되어적절하게이용되느냐입니다.

즉, 좋은 음식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위장에서 소화흡수가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신경학적 요인으로 인한 학습 문제의 특징

● 과목간의 불균형이 심하다.

싫어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에 대한 현저한 차이가 있다.

● 열정에 일관성이 없다.

● 늘 피로해 보인다.

● 노력 하는데 비해서 성적이 나쁘다.

●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안 하는 것도 아니다.

● 학습 문제로 인해 부모와 자녀간의 불화가 있다.

학습과 관련된 신경학적요인의 평가 범주

학습정보를 처리하는 타고난 학습스타일/선호유형(Preference)

● 혈액형 지문이 다르듯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학습을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름

● 학습정보를 처리하고 행동 양식을 결정하는 개인의타고난 신경학적 패턴

● 학습 선호유형과 두뇌 적성의 이해

학습과 직접 관련된 두뇌 각 부위의 기능적요인

● 신경학적 학습 정보처리과정의 기능적요인

● 공부를 할 때 학습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회로의 문제

● 학습의 비언어적인 요소

● 학습을 담당하는 두뇌 부위의 기능적 이해와 개선이 목표

● 개선 훈련방법이 임상의학적 연구되어 있음-평가가 우선

   

무엇을 평가하고 개선시킬 것인가?

(학습 관련 감각 기관의 평가와 개선훈련)

시지각기능평가

•광과민성(얼렌) 증후군평가와 교정

•비젼 기능평가와 개선훈련

청지각기능평가

•중추 청지각정보처리기능평가와 개선훈련

•전정기관평가와 개선훈련

고유수용성감각기능평가

•고유수용성감각평가와 개선훈련

감각통합기능평가

• 대뇌 인테그레인션 속도와 개선훈련

각성기능(뇌간) 평가

•저각성과 과각성 평가와 개선훈련

정서기능평가(변연계) 기능평가

•우울, 불안, 공포, 외상기억, 분노평가와 개선훈련

스트레스평가

•스트레스평가와 개선훈련

•인지/정서변화, 신체장기변화, 근육기능변화

중독(기저핵) 평가

•중독경향과 중독 상태 평가 및 개선훈련

회피성/집착/강박경향(대상회)평가

•대상회 평가 및 기능개선 훈련

실행기능(전두엽) 평가

•집중력, 실행기능, 충동성평가와 개선훈련

운동감각기능(소뇌) 평가

•소뇌기능평가와 개선훈련

디스렉시아(난독증) 평가

•난독증 유형별 평가와 개선훈련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검진내용: INDP, BLCA, 배경뇌파검사, CANS학습능력검사, 읽기능력분석검사, 감각통합검사, 시지각검사,

청지각검사, 충동성검사, 학습능력영역별검사

 

김성훈원장 약력

한방신경정신과학박사

우석한의과대학신경정신과교수(전)

HB두뇌학습클리닉연구위원

김성훈한의원 원장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두뇌학습 강사

광주일보/전남일보/광남일보 소아청소년 학습장애 칼럼리스트

학부모 브런치 교육강좌 초청강사 :두뇌의학에서 본 소아청소년 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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