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내용 및 진행 방향
내아이의학습부진! 두뇌내적인 요인에 답이 있다.
정상적인 IQ범위이고, 남 못지않는 좋은 교육환경이며, 본인과 부모와 선생님의 정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보다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두뇌외적인요인(좋은 학습환경, 잘 짜여진 교재와 강의, 본인의 노력)보다는
두뇌의 학습정보를 처리하는 두뇌내적인 요인(두뇌신경학적 요인)에서 문제점을 찾아야 합니다.
"공부에 좋다는 것은 다 시켜줬는데! 도대체 왜? 공부를 못 하느냐?“라고 아이를 다그치는 것은
"몸에 좋다는 음식은 다 먹였는데! 도대체 왜? 건강하지 못 하느냐?“ 라는 말과 같습니다.
학습의능력은정보가얼마나잘흡수되어적절하게이용되느냐입니다.
즉, 좋은 음식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위장에서 소화흡수가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과 같습니다.
신경학적 요인으로 인한 학습 문제의 특징
● 과목간의 불균형이 심하다.
●
● 열정에 일관성이 없다.
● 늘 피로해 보인다.
● 노력 하는데 비해서 성적이 나쁘다.
●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안 하는 것도 아니다.
● 학습 문제로 인해 부모와 자녀간의 불화가 있다.
학습과 관련된 신경학적요인의 평가 범주
학습정보를 처리하는 타고난 학습스타일/선호유형(Preference)
● 혈액형 지문이 다르듯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학습을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름
● 학습정보를 처리하고 행동 양식을 결정하는 개인의타고난 신경학적 패턴
● 학습 선호유형과 두뇌 적성의 이해
학습과 직접 관련된 두뇌 각 부위의 기능적요인
● 신경학적 학습 정보처리과정의 기능적요인
● 공부를 할 때 학습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회로의 문제
● 학습의 비언어적인 요소
● 학습을 담당하는 두뇌 부위의 기능적 이해와 개선이 목표
● 개선 훈련방법이 임상의학적 연구되어 있음-평가가 우선
무엇을 평가하고 개선시킬 것인가?
(학습 관련 감각 기관의 평가와 개선훈련)
시지각기능평가 |
•광과민성(얼렌) 증후군평가와 교정 •비젼 기능평가와 개선훈련 |
청지각기능평가 |
•중추 청지각정보처리기능평가와 개선훈련 •전정기관평가와 개선훈련 |
고유수용성감각기능평가 |
•고유수용성감각평가와 개선훈련 |
감각통합기능평가 |
• 대뇌 인테그레인션 속도와 개선훈련 |
각성기능(뇌간) 평가 |
•저각성과 과각성 평가와 개선훈련 |
정서기능평가(변연계) 기능평가 |
•우울, 불안, 공포, 외상기억, 분노평가와 개선훈련 |
스트레스평가 |
•스트레스평가와 개선훈련 •인지/정서변화, 신체장기변화, 근육기능변화 |
중독(기저핵) 평가 |
•중독경향과 중독 상태 평가 및 개선훈련 |
회피성/집착/강박경향(대상회)평가 |
•대상회 평가 및 기능개선 훈련 |
실행기능(전두엽) 평가 |
•집중력, 실행기능, 충동성평가와 개선훈련 |
운동감각기능(소뇌) 평가 |
•소뇌기능평가와 개선훈련 |
디스렉시아(난독증) 평가 |
•난독증 유형별 평가와 개선훈련 |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검진내용: INDP, BLCA, 배경뇌파검사, CANS학습능력검사, 읽기능력분석검사, 감각통합검사, 시지각검사,
청지각검사, 충동성검사, 학습능력영역별검사
김성훈원장 약력
한방신경정신과학박사
우석한의과대학신경정신과교수(전)
HB두뇌학습클리닉연구위원
김성훈한의원 원장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두뇌학습 강사
광주일보/전남일보/광남일보 소아청소년 학습장애 칼럼리스트
학부모 브런치 교육강좌 초청강사 :두뇌의학에서 본 소아청소년 학습장애
'주인장은 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성훈박사 겨울철 강의 일정 (0) | 2010.10.20 |
---|---|
광주 동부교육청 초청강의-두뇌트레이닝 학습법,잠자는 뇌를 깨워 세상을 지배하라,두뇌음식 (0) | 2010.06.30 |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문화센터 초청강의 (0) | 2010.04.16 |
HB두뇌학습클리닉 김성훈 원장 (0) | 2009.11.21 |
한방신경정신과학 박사-HB두뇌학습클리닉 연구위원 (0) | 2009.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