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상화 -현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서부터 특이한 추상능력, 감각적인 연상에 이르기까지 망라된다. 형상화는 시각과 청각을 물론, 후각과 미각, 몸의 감각까지 동원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내면의 눈, 내면의 귀, 내면의 코, 내면의 촉감과 몸감각을 사용할 구실과 기회를 만들어야한다.

 

1. 찰스 스타인메츠의 사물을 그리는 능력(시각적 형상화 능력)

① 시각적 형상화 능력 : 어떤 사물의 모습을 실물 없이도 상상 속에서 그려내는 능력

② 시각형 사고자 -- 마음속으로 볼 수 없는 자 (실제만 인식)

--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자

-- 눈을 뜬 채로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보고 있는 상 위에 겹침, 색깔, 원근조정)

==> 시각적 형상화 능력은 연습을 통해 키워짐

 

2. 형상화(많은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생각 도구)는 세계를 재창조한다.

① 과학자 : 머릿속에서 이미지 작업 후 방정식 구함, 과학적 형상화 예술적 형상화 관련

② 작가 : 장면을 이미지로 형상화 하는 능력,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시의 생명이자 정점

==> 형상화는 단순히 사물의 기하학적 형태를 보는 일을 넘어서 사람들과 그들을 둘러싼 세계를 재창조

 

3. 북적거리는 파티에서 음악의 음계를 들을 수 있는가? (비시각적 형상화)

① 관찰할 수 있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그리고 상상을 통해 형상화가 이루어진다.

② 청각적 형상화 능력 : 악보를 읽으며 머릿속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능력

③ 음악가 : 베토벤(머릿속에서 악보 다듬고 옮기기, 청각장애 임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음악을 작곡)

루치아노 파바로티(피아노 앞에서 실제 노래 부르는 것보다 머릿속에서 음악 연습을 더 함)

 

4.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비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① 형상화 : 창조적인 인물들의 사고과정에서 중요한 역할, 시각이나 청각, 그 밖의 뛰어난 감각을 이용한 일종의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속기술, 특이한 추상 능력, 감각적 연상

② 시각형 사고자 : 그림형, 대수학 문제를 기하학으로 전환, 모양, 분석력 공간적으로 보는 능력이 부족

③ 비시각형 사고자 : 수학형, 기하학적 문제를 대수학적으로, 분석, 긴 계산에 싫증내고 포기

==> 두 가지 유형의 사고방식을 모든 학문분야에서 다 필요

 

5. 물리학을 상상한 아인슈타인(학습이 가능한 형상화)

① 형상화 기술은 습득이 가능하고 지속적 연습 후 실력이 늘 수 있다.(후천적인 학습이 가능)

- 아인슈타인이 다닌 스위스 주립학교(사고실험 : 어떤 물리학적인 상황을 구체적인 형체가 있는 것처럼 보고, 느끼고, 조작하고, 변화를 관찰하되, 이 모든 것을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것)

- 주의 깊은 부모와 가정환경

② 형상화 학습방법

- 누구나 비범한 형상화 능력을 타고나지는 않았지만 누구든지 스스로 만들거나 그리거나 간단한 두뇌훈련을 통해 형상화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 반드시 어린 시절에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님

- 시각적 형상화능력 : 도안, 제도, 드로잉, 회화, 사진술

- 청각적 형상화능력 : 상상 연주 후 실제와 비교

 

6. 내면의 감각을 일깨우는 다양한 방법들

① 자신의 시각적, 청각적, 기타 감각적 이미지를 인식하기

② 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 마음껏 해보기

③ 예술을 하기 : 배우기만 하지 말고 직접 하기, 행위 이전에 과정을 먼저 상상하기

④ 내면의 눈, 귀, 코, 촉감과 몸 감각을 사용할 구실과 기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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