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와 학습 (일기의 신경학적 기전을 중심으로)

 

내용:

학습에는 학습외적 요인과 학습 내적 요인이 있다.

학습 외적 요인=좋은 학습 환경, 교재, 강의 노력, 언어적 요소

학습 내적 요인=두뇌의 정보처리, 비언적 요소로서 신경생리학적 요소를 말한다.

 

알아두기:디코딩(decoding) 단어 속에서 단어가 음소와 음절로 구성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sequencing 에 따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

 

읽기에 관계된 청취 기술

1. 비언어적(nonlingustic:신경학적) 음성 정보 처리 기술

   진폭 인지 능력 : 소리의 크기나 강도의 인지, 이는 데시벨(dB)로 측정한다.

   주파수 인지 능력:주파수 분석, 예를 들면 소리를 다양한 주파수 대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주파수는 (Hz)로 계량한다.

   청각 주의력:소리에 주의를 집중하거나, 초점을 맞추거나, 청취하는 것

   음원 분별력: 주변에서 나는 소리의 근원을 알아내는 것.

   청각 변별력:유사하게 들리거나 다르게 들리는 소리나 단어의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

   청각적 통합: 소리나 단어에서 빠진 소리를 채워 넣기

   청각적 예측: 다음에 나올 소리를 예측하는 능력.

   청각적 시간적 정보 처리:소리의 시간과 순서와 패턴을 분석하는 능력

   청각적 기억력/순차적 기억력: 여러 소리나 단어나 이들의 의미 있는 조합의 순서를 기억하는 것,

   청각 정보를 접수, 저장, 처리 및 기억하는 것.

   청각적 응집력: 구두 커뮤니케이션이나 음악의 의미와 추상과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청각적 전경-배경 분별력:여러가지 소리가 다투어 나오는 가운데에서 스피치나 기타 소리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청각적 장면 분석력:소리의 혼합 규모가 아주 클때 다양한 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2. 언어적(Lingustic)음성 정보 처리 기술

 1) 음운 인식(phonemic Awareness)

  -음소 구분 능력

  -음절 구분 능력

  -음절로 단어 생성(Auditory Blending)

  -단어 속에서 음소/음절 구분하기 (Auditory Segmenting)

 2)음절을 철자와 연결하기 (Sound to letter:Phonics)

 3)어법(syntax): 단어의 배열 순서 (주어+동사+목적어)

 4)의미(Semantics):접두사, 접미사, 어근(Root Word)

 5)개념 형성(Concept Formation):Auditory Comprehension and Reasoning

 

읽기에 관계된 시지각 정보 처리 기술

 1)시력

 2) 안구 운동의 기능 (양안 운동)

 3) 좌우뇌 시지각 정보 처리

 4) 전두엽의 시각화와 정보 통합

 5) 다른 감각기관과의 통합 기능

 

읽기에 관계된 시지각 정보 처리 기술

1. 시력:명확하게 볼 수 있는 능력

   1)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

   2)안구질환:백화증, 선천성 백내장, 색맹, 각막 변성, 각종 감염성 질환, 망막 변성, 안구 진탕, 시신경 변성

   3)약시

   4) 사시와 이중 비전

 

2. 안구 운동 기능 (양안 운동)

 1)안구 협동 혹은 양안단일시 :양안으로 들어온 이미지를 하나로 배합하는 능력

 2)안구 추적 기술 (eye tracking)

 3)Eye Position Maintenance Problems(Fixation):한 물체에 초점을 맞춘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

 4)안구 초점 맞추기 (Eye focusing):거리 상의 변화에 따라 조절하는 시지각 능력

 5)이향 우동 (convergence and Divergence):눈모음과 눈 벌림

 

3. 좌우뇌 시지각 정보 처리

 1) 형태지각 :형태를 지각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decoding에 중요함

 2) 시지각적 변별 능력 :shape, size, form, color 의 차이를 인식

 3) 배경 구분 능력 (figure Ground):주요 대상물을 배경 이미지로부터 구분하는 능력

 4) 순차적 시지각 정보처리:시지각 정보의 조각을 하나로 연결하는 능력

 5) 시지각적 기억(visual Memory)시지각적 순차적 기억(visual Sequential Memory)

 6) 주변 시각 인식

 7) 시지각적 차단:작은 부분이 제시 될 때 전체를 연관 지을 수 있는 능력

 8) 방향성

 9) 시지각-시지각 통합 기능:좌-우뇌 통합

10) 시공간 관계:공간에서 대상 간의 Position 파악 능력

11) 편측 지배성(Lateral Dominance):Eye dominance 좌우 시각 정보 처리 기능

 

4. 전두엽의 시각화와 정보 통합

  -시각화(visualization:Minds's eye)

  -개념/논리/추론 형성 (conception/Logic/Reasoning)

  - 작업 기억(Working Memory)

 

5. 다른 감각기관과의 통합 기능

 :청지각, 전정기관, -소뇌, 고유수용성 감각, 촉각, 후각

 1) 눈, 손의 협응 혹은 시-운동 통합, 공간적 거리감

 2) 전정기관

 3) 청지각과의 통합

 4) 균형 

 

 전두엽 (Frontal Lobe)

 -통합(integration)

 -시작(Initiation)

 -운동계획/조직화

 -순차적 처리

 -모니터링

 -집중유지

 -작업기억

 -억제

 

운동피질 (Primary Motor Cortex)

 -싱크로나이즈

 

두정엽 (Parietal Lobe)

 -선택적 집중력 (Selective Attention)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대상회(Cingulate Cortex)

 -분산된 집중력 (Divided Attention)

 -사고의 융통성(Mental shifting)

 

소뇌(Cereellum)

운동(motion)->내재화(internalization)->사고(Thought)

 

기저핵(Basal Ganglia)

 -미세근육 운동

 -불수의적 운동

 -모든 반복된 움직임이 자동화 되는곳(Automatization)

  ->타이밍과 리듬이 중요

 

읽기의 신경학적 과정

 구어(spoken word)->음운론적 해독->청각적 단어 형태 인식의 활성화->심적 어휘 목록에서 단어 인식->단어 어순과 형태론적 의미해독,활성화->개념 형성

 

 읽기(written word)->시각적 분석 및 해독->시각적 단어 해독->시각적 단어 형태 인식의 활성화->심적 어휘 목록에서 단어 인식->단어 어순(syntax)과 형태론적 의미(semantics) 해독, 활성화->개념 형성

  

Dyslexia(난독증)의 정의

난독증은 신경생물학적 원인에서 기인된 학습장애이다.

정확하고 유창한 단어 인식에 어려움과 Spelling과 Decoding의 능력의 결핍에 의해서 특징 지어진다

이러한 어려움은 언어의 음운론적인 결핍으로부터 초래되고 이로 인해 다른 인지적인 능력이나 학습 내에서의 지시 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 못하는 부분으로도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읽기 독해 능력 저하와 책을 읽지 않으려는 경향으로 인해서 어휘력과 배경 지식의 습득을 방해 하게 된다.

난독증은 지적 능력이나 정상적인 교육을 받았음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사회, 경제, 언어의 종류와 상관 없이 생길 수 있다.

 

읽기 분석기 (ReadAlyzer)

읽기 분석기는 안구의 움직임에 기초해서 읽기를 분석해 주는 시스템이다. 이것은 안구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하드웨어와 자동적으로 안구의 움직임을 기록해 주고 특징적인 움직임을 숫자로 보여주는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사용의 편리성과 측정시 검사 받은 사람에게 가는 영향을 최소화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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