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가 오래걸릴 수 있는 예후가 나쁜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벨마비

 

구안와사의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기간은 다릅니다.

그래서 흔히 인터넷에 떠도는 말 처럼 그냥 두어도 몇 주 지나면 낳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의 발병원인이 감기처럼 대부분 바이러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발병부위가 안면신경의 상위일 수록 치료기간은 오래 걸립니다.

대체로 그 심한 정도는 자침 후 전침을 걸어보면 짐작할 수 있도 합니다.

중증 질환에 의한 경우는 심한 후유증을 남기게 되지만 가장 흔하게 접하는 벨 마비의 경우를 보면

60~70%정도에서 원상으로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면 90%이상의 완전치료가 가능합니다.

벨 마비의 치유기간은 1개월에서 1년 정도 까지 걸릴 수 있으며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후를 보는 검사는 근전도 검사를 해보시면 비교적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 해당 상황이 많을 수록 치료의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예후와 관련이 깊은 인자들에 대해 살펴보면

 

1.       임산부인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2.       연령이 많은 경우 그 만큼 예후가 불량할 수 있습니다.

3.       발병초기의 마비 정도가 심하면 심할 수록 예후가 불량합니다.

4.       안면신경의 상위 신경조직에 발병이 될수록 예후가 불량합니다.

5.       마비의 정도가 서서히 진행되지 않고 단시간에 완전 마비로 진행된 경우 예후가 불량합니다.

6.       마비된 쪽의 뒷머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7.       마비된 쪽의 귀와 귀속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8.       마비된 쪽의 혀의 미각의 이상이 동반된 경우에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9.       마비 측의 침샘과 눈물샘 콧물샘의 기능이 활성화되거나 저하되면 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즉 눈물 등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너무 안 나오는 경우입니다.

10.     마비 측의 귀의 청각이 예민하면 예후가 불량합니다.

11.     음식을 삼킬 때 등 마비 측의 귀속에서 잡음이 들리면 예후가 불량합니다.

12.     귀와 귀속에 대상포진의 수포가 나타나는 람세이 헌트증후군 등의 경우 예후가 불량합니다.

13.     전신질환의 유무 특히 당뇨나 혈압 등의 성인병과 결핵 등의 소모성 질환이 있으면 예후가 더 안 좋습니다.

14.     발병 초기에 쉬지 못하고 과로하거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예후가 불량합니다.

 

 

 

 

          이상 빛고을 광주에서 구안와사 명의 김박사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