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다이어트의 필요성- 현대인은 과다 탄수화물과 과소 단백질 무기질음식이 비만과 현대병을 부른다.

 

 

안녕하세요?^^

광주포바즈 이장

의 손 ~

김성훈한의원

김성훈박사입니다.

오늘은 현대인이 왜 비만과 성인병의 수렁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에 대한 답은 농경시대이후 인류가 정제된 탄수화물의 과다섭취와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의 단백질과 무기질의 섭취한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다양한 필수아미노산의 단백질음식이라는 의미는 전체식(全體食 whole body식사)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많다면 과잉된 잉여 에너지는 지방으로 저장되어 결국 비만을 부른다.

반대로 에너지가 부족하다면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저장된 지방을 분해하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근육 단백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극단적인 경우에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처럼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지만, 탄수화물과 지방으로 섭취한 에너지가 단백질로 변환되진 않는다. 이는 참으로 중요한 사실이다.

몸의 성장, 신체 조직의 재생과 치료, 번식에 필요한 대부분의 단백질과 무기질은 음식에서만 그때그때 얻을 수 있고 탄수화물처럼 저장될 수 없다.

따라서 생명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극대화 시키는 것보다는 몸의 단백질과 무기질의 필요량이 먼저 채워주어야 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된다.

 

이런 생리과정을 통해 보면 현대 비만 위기의 중요한 원인의 기저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의 부족이 중요한 단서로 나타난다. 현대인의 식생활의 대부분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중심이다. 그 음식 속에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거의 없다.

 

에너지 과다 섭취는 피하기 위해 무기질의 섭취는 정제된 음식을 피하고 뿌리에서 잎사귀까지, 그리고 꼬리부터 머리와 내장까지를 먹는 전체식이 중심이 되어야하며, 단백질은 적어도 섭취음식의 15%를 단백질에서 얻어야 한다.

어떤 음식에 단백질이 15퍼센트 이상 있다면, 우리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더 적게 먹어도 되므로 섭취 에너지 량은 줄어들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1킬로줄의 단백질을 더 먹을 때마다, 11킬로줄의 탄수화물과 지방을 덜 먹게 된다.

문제는 우리 현대인의 식단이 15퍼센트 이하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식단에서 단백질이 1킬로줄 줄어들 때마다 우리의 몸은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추가로 53킬로줄의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먹어야만 한다.

이 말은 간단하지만 놀랍게도 우리의 직관과 상반 되고 있다. 포만감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 양의 작은 차이가 지방 및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로 이어지며, 결국 비만이라는 문제를 야기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