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는 크고 싶은데 힘들고 귀찮아서 학업을 핑계로, 날씨를 핑계로, 코로나를 핑계로 운동을 피하고 있지는 않나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키 성장에 있어 운동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운동을 하면 정말로 키 크는 거 맞아요? 운동선수들은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했을 텐데 모두가 크진 않잖아요. 키가 작은 선수도 있는데, 그냥 클 아이들만 크는 거 아닌가요?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은 키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키 크기에 운동이 중요한 이유운동이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운동을 하고 있을 때보다는 운동을 한 후에 더욱 증가하며, 운동이 끝난 후 약 30분이 지났을 때 성장호르몬의 양이  운동을 하지 않을 때 보다 약 25배까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통해 증가된 성장호르몬은 다른 어떤 환경적 요인에 의한 증가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운동을 할 때와 하지 않을 때 성장호르몬의 양이 약 25배 차이가 난다니 운동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키 박사 김성훈 원장의 키 성장 시크릿 두 번째 성장을 위한 운동법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가급적 매일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성장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부, 학원, 방학 등으로 인해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몸의 리듬이 깨지게 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 규칙적인 운동이 이를 막아주고 더 많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2. 적당한 강도의 운동

적당한 운동은 몸의 생체리듬을 찾아주고 생기를 넣어주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냅니다. 키 성장에 있어 최적의 운동 강도는 중강도의 운동으로 다소 힘이 들어야 하고 운동 시간은 10분 이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중강도 운동이란 대략적으로 땀이 송골송골 맺히고 숨이 약간 차는 정도의 강도를 말합니다. 

 

 

3. 전신을 고루 사용할 수 있는 운동

달리기, 수영, 스트레칭, 줄넘기, 농구 등 전신을 골고루 사용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키 박사의 추천 운동은 줄넘기와 스트레칭입니다. 이 운동들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으로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으며, 각 관절의 성장판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등과 같이 무거운 무게를 드는 근육 운동이나 마라톤 같이 장시간 운동들은 관절에 부담을 주어 성장에 좋지 않습니다. 또 키 성장의 역할을 해야 할 성장호르몬이 근육의 성장에 포커스를 맞추게 되면서 키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슬링, 유도, 역도 선수들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꾸준히 했음에도 다른 운동선수들 보다 키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 운동을 하고 싶다면, 팔 굽혀 펴기(푸시업), 턱걸이 등, 계단 오르기 등 맨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10개에서 15개 내외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헬스를 하는 경우에는 가벼운 무게로 하는 것을 권장하며, 주 1~3회 정도 1 분할(전신운동)로 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글을 보는 지금. 기지개 켜기부터 해보세요.  우리는 시작이 창대 할수록 흐지부지해지는 것을 수업이 경험했고 봐 왔습니다. 어제의 나를 뛰어넘는 습관을 들여준다면, 우리 아이는 키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성장해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 성장 또는 건강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