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건강 지킴이 김성훈 한의원 입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신을 돋보이게 꾸미는 것에 진심인 요즘. 꼭 근육질의 멋진 몸은 아니더라도 균형잡힌 바디라인을 갖고 싶어 체형교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형교정에 좋다는 홈트, 필라테스, 병원치료 등을 해보았는데 부푼기대와는 달리 효과를 보지 못해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그냥 광고일 뿐이었어" , "내가 바로 그 호갱이었어.." 등의 자책과 원망도 많이 하셨을 것 입니다. 이런 분들은 꼭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본 원이 지향하는 체형교정의 관점과 원리 원칙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몸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성공적인 체형교정을 위해서는 먼저 체형을 결정짓는 요소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체형 즉, 우리 몸의 형태를 결정짓는 것은 크게 뼈의 모양과 연부조직(근육, 근막, 인대, 힘줄 등)의 긴장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뼈의 모양과 근육의 긴장도가 제각각입니다. 

 

 

팔다리가 긴사람, 짧은 사람, 골격자체가 큰 사람, 작은사람, 척추뼈가 하나가 더 있는 사람, 또 유연한 사람, 뻣뻣한 사람 등 다 다르고 살아온 환경 또한 다르기에 동일한 기준을 세우고 거기에 맞추려고만 한다면 체형교정이 잘 안될 뿐더러 최악의 경우 오히려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체형교정을 받아 보셨다면 이런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고객님은 이 근육이 짧아지고, 이 근육을 잘 사용하지 못해 약해져서 이런 체형이 되셨어요. 그래서  짧아진 근육은 풀어주고 약해진 이 근육은 강화시키는 운동을 진행할 거에요." 요즘에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지만 아직도 간혹 이렇게 말씀하시거나 말씀은 안하시더라도 이렇게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과론 적으로는 아예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장기가 약하거나, 수술을 한 경험이 있거나 화상을 입은 경우에도 몸은 틀어질 수 있습니다. 또 가볍게 부딪히거나 베이거나 찔린 상처 또는 관절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통증으로 인해 통증을 회피하기 위해 몸이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심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생활습관이나 특정직업으로 인해 한 가지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해서 틀어지는 경우가 대다수 이지만, 질환이나 외상 심리상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이렇게 왜 이렇게 됐는지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현상에만 집중해 해결하려고 했다면 좋지 못한 결과를 얻으셨을 것입니다. 또 현재 나의 몸상태, 내 신체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운동강도 그리고 체형교정을 하고 있다는 안도감(?)으로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은 경우 체형교정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결과보다는 원인을 분석하고
현상을 만드는 것이 아닌 기능을 살리다

 

김성훈 한의원에서는 특정근육의 짧아지고 약해지고 등과 같은 결과를 읽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렇게 됐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각 관절 각 기관들의 기능을 살리고 연결하는 방식으로 체형교정을 접근하고 있습니다. 체형교정은 억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체형교정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기에 김성훈한의원의 체형교정은 느릴 수 있습니다. 또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보다는 바르게 건강한 몸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 김성훈 한의원의 원칙입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운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