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살 정도까지의 아기 다리는 약간 휘어 있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병적인 이유로 다리가 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걷는 모습이나 다리의 모양을 관심 있게 살펴 보아야 한다.
- 도움말 및 감수 : 연세재활의학과 김종연 원장(www.clinicleg.co.kr)
▪ 3살 전후까지의 아기 다리는 원래 O형이예요.
본래 약 세 살 정도까지의 아기 다리는 O자 형이다. 이것은 태아일 때 자궁 속에서 웅크린 자세로 있었기 때문에 뼈와 관절이 휘어지거나 뒤틀려서이다. 세 살이 지나면 반대로 무릎이 붙고, 발이 벌어지는 X자 형이 되며, 6~7세가 지나면 성인과 같은 곧은 일자형의 다리가 된다.
▪ 우리 아이 다리는 O형? X형?
다리를 펴서 발을 붙였을 때, 양쪽 무릎 사이가 벌어지면 O형 다리이고, 무릎을 붙였을 때 발의 안쪽 복숭아 뼈가 벌어지면 X형 다리라고 진단할 수 있다. 문제는 두 경우 모두 벌어진 간격이 5cm 이상일 때이다. 이 때에는 병적인 휜 다리를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병적인 휜 다리의 원인으로 밝혀져 있는 경우는 비타민 D가 관여된 대사의 이상, 성장판 질환, 외상 등 많은 이유가 있지만, 아직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많다.
▪ 의사 선생님! 다리에 관한 속설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
Q) 휜 다리가 유전인가요? A) 같은 동양인이라도 한국인과 일본인은 휜 다리가 많은 반면, 중국인은 휜 다리가 적습니다. 여성들의 전통 의상만 보더라도 중국 의상은 다리의 각선미를 강조하는 의상인 것을 알 수 있지요. 이것은 좌식 생활을 하는 한국인, 일본인과는 달리, 바닥에 앉지 않고 의자와 침대 생활을 하는 중국인들의 입식 생활 환경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휜 다리는 특수한 유전적 원인보다는 생활 환경이나 습관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쭉쭉이'를 해주면 다리가 길어질까요? A) 사람은 아침에 일어나서 키를 재면, 평소보다 1~2cm 정도 큽니다. 왜냐하면 앉거나 서서하는 활동이 많은 낮 동안에는 연골이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반면, 잠을 자는 동안에는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키가 약간 커집니다. 쭉쭉이도 이와 같은 원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기의 다리를 쭉쭉 펴주면 일시적으로 조금 키가 커지지만, 많이 해준다고 해서 다리가 실제로 길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Q) 많이 업어주면 다리가 휜다는데, 실제로 그러한가요? A) 일반적으로, 아기를 많이 업어주면 엉덩이 관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게 되어 팔자 걸음을 걷게 되거나, 무릎 사이가 벌어지는 O형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양반 다리로 자주 앉는 경우에도 엉덩이 관절이 돌아갈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TIP] 예쁜 다리 모양을 위한 생활 습관
1) 보행기 높이 조절에 신경 써 주세요.
보행기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발이 바닥에 닿지 않아서 까치발을 하게 되고, 너무 낮으면 다리 모양이 휠 염려가 있다. 아기의 키에 맞추어 적절한 높이가 되게 조절해 준다.
2) 아이가 올바른 자세로 앉도록 해 주세요.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여러 가지 모양의 휜 다리가 초래 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좋지 못한 자세는 양 다리를 바깥쪽으로 꺾어서 앉는 개구리 자세(W-sitting)이다. 평소 TV를 보거나 놀이를 할 때, 양 다리를 곧게 쭉 펴고 앉거나, 의자나 소파에 바르게 앉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교육시킨다.
3) 한 가지 자세로만 재우지 마세요.
아기가 엎드려서 자는 습관이 있을 때, 발이 안쪽으로 돌아가 있으면 안짱 걸음의 원인이 되고, 발이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으면 팔자 걸음의 원인이 된다. 또한, 자궁 속에 있을 때와 같이 엎드려서 웅크리고 자는 자세도 좋지 않다.
- 자료 제공 : 베이비 & 맘 | http://www.babynmom.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