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간식/건강한밥상] 엄마표 겨울방학 간식 퍼레이드

 

 

아이들에게는 즐거운, 엄마에게는 긴장되는 겨울방학이다. 그동안 엄마가 바쁘고 아이가 바쁘다는 핑계로 아이들의 식습관이 나빠지지 않았는지 체크해보자. 건강을 위해, 성장을 위해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는 영양 간식을 소개한다.

 

 

아이들 간식,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약이 되기도, 독이 되기도 하는 간식 잘 안 먹는 아이가 걱정 되서 간식이라고 먹이려는 엄마들이 많다. 무조건 먹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생각 없이 아이들 간식을 컨트롤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밥을 거부하면서 간식만 먹는 아이들에게는 입맛이 간식에 익숙해져서 결과적으로 계속 간식을 먹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럴 때 엄마표 간식은 아이를 유혹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식사와 간식, 뚜렷하게 구분 짓기 아이들에게 간식의 개념을 확실하게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정확한 시간과 양을 정해주면서 식사를 제때 해야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준다. 특히 TV를 보거나 책을 보면서 간식을 먹는 것은 막는다. 가족끼리 대화를 하면서 먹고 그릇 등에 담아서 먹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간식 처방전 만들기 간식 메뉴를 정할 때도 맛있는 것만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 아이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서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방학을 맞아 엄마의 손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기간에는 평소 약했던 부분이나 성장 발육에 좋은 식재료를 찾아 만들어 주는 것이 맛과 영양 일석이조의 간식이다.

 


 

★ 불고기야? 떡볶이야?
궁중떡볶이

쇠고기 200g, 가래떡 150g, 파프리카·당근 50g씩, 굵은 파 20g, 참기름·소금 약간씩
양념장 간장 5큰술, 깨소금 3큰술, 다진 파·꿀·와인·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1. 쇠고기는 4cm 길이로 채 썰어 양념장에 재운다.

2. 떡은 4cm 길이로 썰어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살짝 무쳐놓는다.

3. 파프리카와 당근은 예쁜 모양틀로 찍거나 먹기 좋게 썬다.

4. 팬에 ①을 넣고 볶다가 ②와 ③을 넣고 한 번 더 볶아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한다.

 

 

 

 

 

 

 

 소아비만아를 위한 비타민 간식
피망컵 피자

피망 3개, 주황색 파프리카 ¼개, 양파 1/5개, 쇠고기 간 것 10g, 프랑크소시지 ⅓개, 피자치즈 100g, 토마토소스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피망은 깨끗이 씻어 윗부분을 뚜껑처럼 잘라낸다.

2. 파프리카와 양파는 잘게 다져 준비한다.

3. 달군 팬에 쇠고기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볶고, 소시지는 동그랗게 썬다.

4. 볼에 토마토소스와 ②, ③을 넣고 버무린 다음 ①의 피망 속을 채우고 피자치즈로 덮는다.
5 240℃로 예열된 오븐에 7분 정도 굽는다.

 

 

 

 

두부의 고소함이 살아 있는
두부과자

두부 ¼모, 밀가루 ½컵, 버터 20g, 설탕 3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검은깨·바닐

라가루·베이킹파우더·소금 약간씩

 

1. 두부는 칼등을 이용해 으깬 다음 베보자기로 물기를 꼭 짠다.

2. 밀가루에 설탕과 바닐라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섞어 체에 곱게 내린다.

3. ②에 두부와 버터, 검은깨를 넣고 반죽을 만든다.

4. ③의 반죽을 밀대로 밀어 찍어내거나 손으로 모양을 만든다.
5. 175℃의 기름에 튀겨낸다.

 

| 진행 : 최해성 | 자료제공 : 에쎈 | www.ibestbaby.co.kr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