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의 정의는 교과서적으로 이차성징이 여아의 경우에서 8세 이전, 남아의 경우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차성징이란 여아의 경우는 유방의 발달, 음모의 출현, 초경의 도래 등을 말하는 것이구요.. 남아의 경우는 고환 크기의 증가, 음경의 비대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서 거의 대부분 동반되는 현상으로 또래에 비해서 키가 크고 성장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성장속도는 사춘기 급성장기를 제외하고 만 6-7세 이후에는 연간 5-6cm정도가 자라게 되는데 성조숙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연간 성장속도가 8-10cm정도로 또래에 비해서 빠른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실에서 하는 검사로 골연령의 평가와 필요에 따라서 호르몬 검사들을 통해서 확인을 하게 되는데요.. 성조숙증인 경우 골연령이 아이의 만 나이에 비해서 2년 이상 앞서있고, 호르몬 수치가 기준치 이상 높아져 있게 됩니다.

 

이차성징의 발현이 빨라지는 것은 전세계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성조숙증과 관련된 연구 역시 구미, 유럽을 중심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학자들은 성조숙증의 발생 증가의 원인을 대략 네 가지 정도의 관점에서 찾고 있습니다.

 

첫째는 먹거리의 변화입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공장화, 대량화 되어가는 사회 분위기에서 먹거리 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어서, 식탁에 오르는 거의 대부분의 먹거리에 여러가지 첨가물, 성장호르몬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것이 우리 몸을 변화시켜서 성인에게는 암을 비롯한 여러가지 성인병을.. 아이들에게는 성조숙증, 발달장애 등을 야기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공된음식, 오래 저장해두었다가 먹는 음식, 공장에서 만들어낸 음식 등을 접하는 기회가 많아질수록, 외식의 빈도가 잦아질수록 성조숙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환경호르몬입니다.

환경호르몬은 여러가지 가전제품, 가구, 자동차 등 우리 생활 주변에서 접하는 거의 대부분의 물건들에서 발산되는 것들로써 이미 남성의 불임, 악성신생물 발생의 증가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성조숙증의 경우도 상당한 관련이 있음이 주장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불에 잘 타지 않도록 첨가되는 난연재로 이용되는 PBDE입니다.

 

셋째는 성장기 비만입니다.

성장기때의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져서 여러가지 질환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데요.. 더불어 체내 지방량의 증가는 체내 생리적인 호르몬 불균형을 야기해서 성조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관련된 연구도 많이 찾아볼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정서적인 문제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핵가족화, 맏벌이 부부의 증가, 매스미디어의 증가 등으로 정서적인 불안정, 성인물을 조기에 접하는 것 등으로 인한 성적인 관심의 증가 등이 성조숙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겠지만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성조숙증 역시 환경적인 요인의 변화에 비롯되는 불가피한 현상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유전적인 특성 등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으나 좋지 않은 환경 요인으로부터 최대한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필수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