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각 기능의 문제를 야기하는 일반적 원인

- 반복 되어지는 귀의 염증
- 정서적으로 심한 외상을 이른 시기에 입은 경우 : 듣고 이해하려는 욕구를 철수.
- 이른 나이의 출산 혹은 출산 후유증
- 소음에의 노출
 
청지각적 학습과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특징
- 출생 전후 어려움이 있음.
- 출생 후 엄마와 조기 분리
- 생후 1년 내 귀에 잦은 감염
- 출생 후 2년 내에 동생 태어남
- 좌/우 손 지배성이 잘 안되거나 늦음
- 언어 발달이 늦음
- 학교나 직업상에서 성취도가 낮음
- 학교 입학 후 첫 2년간 학교 생활 적응이 잘 안되고 교사에 의해 문제가 있는 아이로 인식
 
중추 신경성 난청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CAPD)
말하는 것을 기억하고 이해하고 사용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 다시 말해, 청력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정보를 해석하고 저장하는 과정에 기능적 이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의 중추 청각 정보 처리 과정인 1)에서 6)까지 과정 중 기능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17% 학생이 청각 이상으로 학습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NICHD 1991 & 1994)
 
중추 청각 정보 처리 과정
Phonologic Awareness: 단어에서 sound를 구별하는 능력
Auditory Discrimination: sound에서 음성의 크기, 음률의 높이, 음성의 길이, 단어 속에서 음소(phoneme)를 구별하는  능력
Auditory Memory: 듣고 저장 기억하는 능력
Auditory figure-ground discrimination: 주변 소음과 음성을 구별하는 능력
Auditory Sequencing: 음성이나 대화 내용을 차례대로 기억하는 능력
Auditory Blending: 음성을 합쳐서 하나의 단어로 만드는 능력
 
중추 청각 정보 처리 기능 장애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CAPD)의 증상
- 지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
- 반복해서 지시해야 함.
- 잡음이 있는 장소에서 이해하는데 문제 있음
- spelling, 읽기, 다른 학습 문제 있음
- 소리, 낱자, 숫자를 순서대로 하기 어려움
- 말하기 혹은 언어가 지체
- 말하거나 쓸 때 중간 음 혹은 음소를 빠트림
- 반응 시간이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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