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및 집중 유지 기능 개선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곳은 좌측 뇌의 전두엽입니다. 뉴로피드백으로 좌측 전두엽을 I5-18Hz 훈련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좌측 전두엽>
 
선택적 집중력
선택적 집중력이란 필요한 상황에만 초점을 맞추어 집중을 유지하고 주변에서의 불필요한 소음에 주의가 흐트러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두뇌의 우측 두정엽이 이 기능을 담당합니다. 우측 두정엽을 12-L5Hz 훈련을 하게 되면 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우측 두정엽>
 
부적절한 행동 및 충동성 억제
이러한 억제 기능은 주로 우측 전두엽에서 담당을 합니다.
<우측 전두엽>
 
두뇌 각성 조절
중뇌, 뇌교, 연수로 이루어진 뇌관은 아민성 신경로부터의 신경화학물질의 분비와 자율신경 및 인체 항상성 기능 조절의 중심부입니다. 뇌간은 뇌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으로 수많은 작은 핵들이 있으면 상,하행신경로가 통과하는 곳입니다.
<뇌간>
 
인지능력 향상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이미 획득한 지식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시간적인 흐름(timing)을 강화시켜 줍니다.
 
수면/각성 조절
불면증은 잠을 자려고 하나 의식이 베타파(생각)에서 알파파(의식과 무의식의 연결) 그리고 세타파-델타파로 가지 않고 베타파에 머물러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와 달리 수면 과다는 의식을 유지하려고 해도 베타파 상태가 되지 않고 알파파, 세타파, 델타파에 머물러 있음을 의미합니다.
 
언어 기능 강화 (난독증)
좌측 뇌가 언어 정보 처리를 담당하며, 언어 수용(Wernike’s area) 영역, 언어 연결(Angular Gyrus) 영역, 언어 표현(Broca’s area)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은 언어 수용-연결-표현을 하는 일련의 과정에 신경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기분 조절
기분 조절은 두뇌의 변연계 (Limbic system)에서 담당합니다.
 
중독 증상 개선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두뇌의 신경회로 부위의 특히 도파민성 신경 회로가 흥분되는 것을 감소시킴으로써 중독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두뇌에는 정상적인 보상회로가 있는데, 즉 성실하게 자신의 업무를 하고 나면 그에 따르는 뿌듯한 느낌의 보상이 주어질 때 도파민이 이러한 역할을 해줍니다. ADHD와 같이 선천적으로 도파민 기능이 부족하거나 일찍부터 자극적이고 흥미있는 일에만 노출되어온 사람은 급하게 도파민의 보상 효과를 얻으려고 하며 이것이 중독의 기전이 됩니다.
 
피크 퍼포먼스 (Peak Performance)
불안/부정적 기억을 담당하는 기저핵(Basal Ganglia)과 편도(Amygdale)의 흥분성을 감소시켜 자율신경의 항진을 막아주고 전두엽의 이성적 판단 기능을 강화시키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