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는 지난 2004년 숨진 미국의 레이건 전 대통령이 앓아서 유명해진 치매의 일종으로, 지적 기능 감퇴와 일상생활능력·인격·행동양상의 장애를 일으킨다.

보통 치매라고 하면 노인성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요즘 들어 젊은 나이의 알츠하이머 환자가 늘고 있다. ‘약년성(若年性) 알츠하이머’라고 불리며, 주로 40~50대에 발병한다.

 

만일 요즘 들어 건망증이 심해졌거나, 자신의 가족 중에 알츠하이머가 의심되는 사람이 있다면 다음의 두 가지 진단 테스트로 미리 알아보자.

 

‘약년성 알츠하이머’는 정식 의학용어는 아니다. 60~65세 전에 발병하는 조발성(早發性) 알츠하이머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로, 환자는 40~50대가 대부분이다. 또한 약년성 알츠하이머의 경우 고령자보다 빠른 속도로 병이 진행되며, 증상도 더욱 심한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초기에 알츠하이머라는 진단을 받아도 달리 손 쓸 방법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빨리 발견할수록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중요하다.

 

 [테스트1] 스스로 진단

 

1. 시간이나 날짜가 혼동될 때가 있다---------- Yes/No

2. 가족의 이름을 혼동할 때가 있다---------- Yes/No

3. 중요한 물건(지갑이나 통장)을 잃어버린 적이 있다---------- Yes/No

4.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린 적이 있다---------- Yes/No

5.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줄어 들었다---------- Yes/No

6. 모임이나 쇼핑 등 외출을 하는 일이 줄어 들었다---------- Yes/No


※ 한 문항이라도 YES가 있고, 그 행동을 반복했다면 치매를 의심해봐야 한다.

 

 

[테스트2] - 가족 진단

 

1. 지금부터 말하는 7개의 단어를 잘 기억했다가 자신이 기억하는 것을 말하세요.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보통 1번에 7개의 단어를 기억해내는 경우는 드물다.

기억하지 못할 경우 “앞으로 2번 더 같은 단어를 말할 테니 기억해두세요”라고 말하고,

3번까지 반복한다. 만일 세번째에도 기억하는 단어가 5개 이하일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 73-7은?

 

(틀리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3. 앞에서 말한 7개의 단어 중에 기억이 나는 것을 다시 말하세요.

(기억하는 단어가 3개 이하라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4. 지시대로 따라 하세요.“오른손으로 왼쪽 귀를 잡아보세요.”

 

(틀리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5. ‘오’로 시작되는 단어를 가능한 많이 말하세요.

(30초 안에 7개 이상 말하지 못하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6. 지금 말하는 숫자를 거꾸로 말해 보세요.

1) 79356   2) 49862

 

(둘 중에 하나라도 맞으면 정상, 둘 다 틀리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한 문항이라도 틀렸을 경우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출처 : HB 두뇌 학습 클리닉 광주 센터
글쓴이 : 상큼이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