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신적으로 발달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기질적으로

              손상되거나 파괴되어 언어 학습 지능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기 능과 고등정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감퇴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즉, 치매란 이전까지 체득한 지적인 기능들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치매의 발생률

현재 우리나라는 약 20만명 이상의 치매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평균수명 연장 으로 매년 증가가 예상된다.
65세 이상 노인중 약 10% 정도에서 치매가 발생되고 이중 중증 치매 유병률은 7%내외로 추정된다.


*치매의 분류

 알쯔하이머형 치매(본태성 치매, 전체 치매의 50%정도 차지)

1907년 알쯔하이머가 처음 기술한 병으로 대표적인 퇴행성 피질성 치매이다.
노화로 인하여 인간의 뇌에 존재하는 판단, 기억, 언어기능을 지배하는 부분이 손상되는 병으로 점진적으로 나빠지며 현재는 정확한 원인을 몰라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뇌혈관성 치매(전체 치매의 20% - 30%)

뇌혈관성 장애에 의해 일어나는 치매로 뇌동맥경화성 치매라고도 한다.
뇌세포에 혈액을 운반하는 세포의 일부가 어떤 이유(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지혈증, 뇌졸증등)로 방해를 받아 중요한 뇌세포가 혈액을 내보낼 수 없어 뇌세포의 부분 적인 기능이 마비되어 버린 결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기타 치매(전체 치매의 20% 정도)

뇌가 충격에 의해 상하거나 뇌종양, 중추신경 매독, 일산화탄소 중독, 알콜중독, 선천성 면역 결핍증, 기타 질환에 의하여 두뇌가 영향을 받은 결고 퇴행성 뇌질환이 치매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이다.

*치매의 증상

기억력 감퇴

처음에는 정상적인 건망증과 유사하게 최근에 있었던 사건에 대한 기억이 감퇴하기 시작하 여 시간이 지날 수록 오래전 일에 대해 기억이 상실되면서 자신의 주소, 이름까지 모르게 된다.


지남력 감퇴

자신이 있는 곳이 어디인지, 현재 몇시인지 내 주위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게 된다. 초기에는 시간개념이 점차 장소 사람에 대한 개념까지 상실하게 된다.


시, 공간 장애

늘 다니던 길인데도 길을 잃거나 방황하게 되고 거리를 측정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언어장애

발병 초기에는 언어장애가 경미하게 나타나나 치매가 더욱 진행되면서 얘기 하는 능력을 잃게 된다.

사물의 명칭과 문자의 결합, 외부언어를 이해하고 그것에 따른 수행능력, 일상적인 대화능력 마져도 잃게 된다.

그 정도나 유형은 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치매가 계속 진행될수록 증상은 더욱 악화되며 나중에는 거의 모든 언어기능을 잃게 된다.



실인증, 판단력 장애

보고듣는능력과 같은 감각 기능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그 의 미를 파악하지 못하여 사물의 모양이나 색깔은 파악할 수 있지만 그 사물이 무엇이며 용도를 모른다.


정신 장애

불안 초조 우울증 심한 감정의 굴곡 및 감정 실조 무감동등이 발생한다. 환청 환시 환촉같은 감각기능사의 장애가 발생하며 특히 혈관성 치매에서는 우울증을 동반하거나 피해 망상증이 흔히 발생하기도 한다.

또 흔히 발생하는 행동장애로는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 자해하거나 타인에게 위해를 끼친다. 열거한 모든 사항은 저녁 무렵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치매의 치료

약물치료, 한방치료, 수술치료(신경이식)등이 있다.

지금까지는 약물치료 만큼 효율적인 방법 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치매를 치료하는 완벽한 약이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치매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치매에 걸리게 되면 꾸준한 치료와 함께 가족들의 따뜻한 사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약물치료

알쯔하이머형 치매가 진행중일 때 머릿속에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이 줄어들게 된다.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 아세틸콜린이 되는 물질에는 콜린 레시틴등이 있으나 아무리 많은 량 을 먹더라도 치매를 예방하는데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고 한다.

환자의 이상한 행동이나 적응상태를 부분적으로나마 개선시켜 주기위해 항우울제, 항정신성 약물, 항불안제, 항경련제를 사용하는 증상학적 치료를 말한다.



정신치료

환자들은 그들 질환의 본질과 경과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는 지지적이고 교육적인 정신치료 로 도움을 받는다.장애정도는 받아 들이고 애도하는 것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의력에서 자존심의 문제까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지남력이 문제일때 달력을 보고 행동을 하도록 시간표를 작성하고 기억력이 문제일 때 기록하도록 하는 것과 같이 자아 기능의 결여를 다룸으로 환자를 도울 수 있다.



수술치료

모든 치매 치료애 외과적인 수술치료가 무조건 효과적인 것은 아니나 대사성, 내분비성, 중 독성 질환의 원인으로 인한 치매의 경우는 초기에 적당한 치룔르 받으면 효과가 있다.

환경변화와 가족들의 노력

치매는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그 증상이 나타난다든지 혹은 더욱 더 증상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물건이나 환자의 소지품들을 치워버리지 말고 그대로 놓아 두는 것이 좋으며 늘 지내던 방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치매 노인을 대응할 때는 노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어야 한다.

노인에게 치매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시하거나 냉정하게 대해서는 안되며 사회에 오랫동 안 공헌해 온 분이라는 존경심을 갖고 따뜻한 마음으로 보살펴 드려야 한다.

 

*치매의 예방

식생활 개선

노인의 경우 하루에 필요한 영양 섭취량은 약 1,600㎘ 정도이다.

노인의 불규칙한 식사를 통하여 식사량이 부족한데거 오는 영양장애와 영양과다 섭취에서 오는 비만에 주의해야 한다.

영양장애는 체력저하로 인한 발병이나 부상, 정신적인 스트레스등의 원인이 되고 비만은 심장질환을 일으키기 쉬울뿐 아니라 다리와 허리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크다.

1. 지나친 쌀의 편식과 과식은 삼가야 한다.
2. 육류, 어류, 달걀, 콩을 매일 섭취한다.
3. 기름을 매일매일 조금씩 섭취한다.
4. 생선을 먹으면 섭취되는 생선 기름이 특히 몸에 좋다.
5. 해초를 자주 먹는다. (중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6. 우유 많이 마시게 하고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을 늘린다.



일상 생활 개선

1. 술과 담배를 줄인다.
2. 노후에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운다.
3. 운동을 젊었을 때부터 규칙적으로 한다.
4. 머리를 계속 쓰자.(지적인 운동도 좋다)
5. 노후에 할 일에 대한 게획을 철저히 세운다.
6. 난청과 시력장애가 치매로 오인되지 않도록 치료를 받도록 한다.
7. 가정의를 두고 친구를 많이 사귄다.
8. 항상 즐겁고 느긋하게 긍정적인 태도로 노후생활 보내도록 한다.






출처 : HB 두뇌 학습 클리닉 광주 센터
글쓴이 : 상큼이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