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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헌의 뇌교육 이야기 

 

뇌교육은 건강·행복·평화로운 뇌를 만드는 방법

 

음악은 마음의 변화를 일으킨다.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뇌의 변화를 불러온다. 격정적인 멜로디와 감미로운 음율에 전혀 반응하지 않는다고 하면 그러한 뇌는 다소 문제가 있을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음악은 우리 뇌파에 변화를 주고 우리 감정에 변화를 준다. 그리고 생리적인 현상에도 변화를 준다. 비단 음악뿐 아니라, 우리의 뇌는 살아가며 주고받는 수많은 외부의 정보에 항상 반응하며 바뀌어가는 존재다. 특별한 것은 마음이 반응하는, 정신과 물질이 공존하는 존재라는 점이다.

 

우리 뇌는 정보를 먹고 산다. 정보가 차단되면 뇌는 굉장히 불안해한다. 정보를 차단하는 것보다 더 큰 고통은 없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떠한 정보를 우리의 뇌에 주느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20세기의 과학적 진보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우리의 뇌에게 공급해주고 있다. 귀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거리의 한계가 있었으나 통신혁명은 그러한 한계를 무너뜨렸고, 볼 수 있는 거리의 한계 또한 인터넷과 영상매체로 인해 허물어졌다. 지구촌에서 벌어지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한자리에서 눈과 귀로 곧바로 받아들이는 시대에 살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과연 인류는 진정한 진보를 이룬 것일까. 수많은 정보의 유입이 우리의 뇌를 이롭게 하고 있는 것일까.

 

오늘날 인류사회는 과학이 고도로 발달되었고, 민주주의도 많은 부분에서 높은 성장이 이루어졌다. 과학으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늘어났지만, 그것이 얼마만큼 인간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평화지수가 높아졌고, 얼마나 행복지수가 높아졌는지 한번 생각해볼 문제이다. 과학은 인류의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중요한 것은 과학 자체가 아니라 과학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이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누구나 가진 인간의 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인류의 미래가 달려 있다. 현재 인류에게 닥친 인간성 상실과 심각한 지구 온난화 문제가 그것을 반증한다.

 

인류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모두 ‘뇌’의 변화에 있다

 

얼마 전에 미국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만나 저녁식사를 하면서 이 주제에 관해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인류에게 닥친 심각한 지구환경 위기의 해결책은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인가. 이 문제는 환경보호자들 몇 명의 고민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과학적으로 모든 힘을 총동원해서 해결해야 할 사안이다.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이냐, 누가 할 것이냐이다.

 

현재 인류 문제의 원인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우리는 이 원인을 정확히 살펴보아야 한다. 발달된 통신과 기술혁명은 지구촌을 하나로 묶었지만, 지구는 여전히 국가 중심의 경영과 종교 중심의 경영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국가의 이기심과 종교의 이기심이 충돌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가 공멸하는 길이다. 이러한 어리석은 일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미래 인류사회의 가치는 무엇일까. 종교 중심, 국가 중심이 아니라, 바로 인간 중심과 지구 중심의 지구 경영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뇌를 경영하고 지구를 경영할 책임이 있다. 그래야만 지구의 문제와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간의 뇌 안에는 모든 정보가 들어와 있다. 국가도, 종교도, 사상도, 철학까지도. 지구는 크고 넓지만 우리의 뇌는 그보다 더 크고 넓다. 뇌 안에 있는 모든 정보는 활용의 대상이 된다. 오늘날 인류문명을 만든 과학도 인간의 뇌에서 비롯되었다. 제 인간과 지구를 위한 과학이 필요하다. 어떻게 과학을 활용할 것인가. 나아가 어떻게 종교를 활용할 것인가. 어떻게 정치를 활용할 것인가. 이제 우리는 거기에 집중해야 된다. 바로 인류와 지구의 미래는 우리가 뇌를 어떻게 쓰느냐에 달려 있다. 이 자각과 깨달음이 변화의 시작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뇌교육은 바로 뇌에 변화를 주는 교육이다. 개인과 사회, 인류를 해롭게 하는 변화가 아닌, 누구나 원하는 건강과 행복과 평화로운 뇌를 만드는 교육이다. 그것이 뇌교육의 목적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면, 인류의 진보를 위한 궁극적인 철학과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체험적 교육방법론을 중심으로 인간의 뇌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주는 뇌교육은 한국의 희망이요, 미래의 희망이다. 오랜 기간 뇌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뇌교육의 연구개발을 담당해온 한국뇌과학연구원이 이번에 유엔 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뇌교육 자문기구로 등록되었다. 그리고 뇌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에서는 글로벌 리더들을 배출하고 있다. 한국 뇌교육의 세계 보급을 위해 설립된 국제뇌교육협회도 현재 30개국에 지부가 생겼고, 올해 100개국에 지부 설립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지난 27년간 한순간도 놓지 않았던 꿈이 이제 뇌교육을 통해 펼쳐지고 있다. 홍익인간의 철학이 담긴 뇌교육이 인류미래의 희망으로 떠오를 날을 나는 항상 잊지 않고 있다.

 

출처 : 브레인 vol.6  / 글ㆍ이승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총장, 국제뇌교육협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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