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능력이 학습능력을 좌우한다.

읽기능력은

l  글을 읽는 능력이 아니라

l  제대로 이해했느냐 즉

l  글을 읽고 이해하고

l  분석해서 판단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학습능력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1) 사례

①중학교 1학년인 현기와 지영이의 사례(글을 읽고 자기식대로 요약하기)

l  -현기: 핵심내용 추출, 내용을 나름대로 요약

l  -지영: 대부분을 밑줄-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

 

(2) 사례

② 학업성취도와 읽기능력과의 관계

초등4학년

중학교 2학년

A

B

A

B

회상능력

89.2%

79.3%

88.7%

66.2%

사실적이해능력

100%

87%

100%

83%

추론적이해능력

92%

50%

89%

47%

*A : 학급(32)에서 5등 이내인 집단

*B : 학급(32)에서 21-25등 이내인 집단

l  사실적인 이해능력은 두 집단 간의 큰 차이가 없으나

l  읽는 내용을 회상하는 능력과 추론적 이해능력은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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