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 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김성훈 한의원이 자신하는 질환 세 번째 시간으로 소아청소년기의 원인 불명 만성 복통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4세 ~ 16세 즈음, 특별히 잘못 먹은 것도 없고 특별한 원인 없이 계속해서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큰병원가서 MRI, CT를 찍어봐도 별 이상이 없고 복부에 가스가 차있어서 그럴 수 있다고해서 관장도 해보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배가 끊어질듯 아프다가고 어떨땐 일상생활을 하는데 크게 문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보통은 '꾀병이거니~' 하지만 부모의 입장에선 답답하기 그지 없습니다.

 

소아의 만성 반복성 복통의 원인과 기전이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현재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정신적, 사회적)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뇌와 장의 상호작용의 이상, 소화기관 운동장애, 위장관 과민성 및 염증, 자율신경 실조증(기능장애), 유전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복통과 더불어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증후군, 복성 편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상복부 중앙 부위의 통증 또는 불편감이 있으며, 상복부팽만감, 조기 포만감, 트림, 구역질, 구토, 역류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식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사춘기 환아에 많이 발생하며 배변 패턴의 변화에 동반된 만성 복통의 형태를 말하며, 복통은 배변 후 호전되나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남고, 배변 시 힘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대변에 점액이 보이고 고창과 복부 팽만감이 동반되며 통증은 주로 배꼽 주위나 하복부에 나타납니다.

 

복성 편두통

원인 불명의 복통의 증상 중 하나인 복성 편두통은 이름에서처럼 만성 반복성 복통과 더불어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복통으로 복부 전체에 통증을 느끼며, 증상 발작 사이에 증상이 전혀 없는 기간이 없는 기간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편두통이 동반되는 경우, 눈부심, 전조가 있는 경우, 편두통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진단이 고려됩니다.

 

복성 편두통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복성 편두통의 원인 ]

아직 정환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몸에서 생성되는 두 가지 화학물인 히스타민(histamine)과 세로토닌(serotonin) 이 두 화학물질의 변화가 편두통과 복통 모두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이 화학물질의 변화를 일으키는 도화선이라고 현재까지는 보고 있습니다.

또, 초콜릿이나 배달음식, 가공육류 등에 들어있는 아질산염(nitrites) 또한 복성 편두통을 유발 시킬수 있습니다.

 

[ 복성 편두통의 증상]

메스꺼움과 함께 심한 급성 복통이 나타나며, 구토, 피부 창백, 식욕부진, 노곤한, 졸림, 두통, 홍조 1시간에서 72시 정도 지속되는 복통 등이 있습니다.

 

만성 복통의 치료 시 기능성 복통과 내장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복통을 구분하는 것이 가중 중요한데, 이는 배가 아픈 위치, 빈도(한 주에 몇 번 정도 아픈지), 발작이 왔을 때의 기간, 동반되는 다른 증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원인을 추정하고 더 정밀한 검사를 진행할지 판단하게 됩니다.  음식, 음료 섭취, 배변, 수면, 육체활동, 정서적 스트레스와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만성 복통 시 기본적인 검사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소변 배양 검사, 대변 잠혈 반응 및 기생충 검사가 있으며, 위험 신호가 있는 경우에는 위장관 기능 검사,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소아 청소년기원인 불명의 만성 반복성 복통의 치료에서 가장 우선 시 되는 것은, 초콜릿이나 MSG가 첨가된 음식들(배달음식)의 섭취를 피하며, 스트레스 관리 및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형성해야 합니다.

 

본 원에서는 자율신경 교정 약침을 통해 자율신경의 흐름을 개선하여 위장을 포함한 내장기관을 튼튼하게 하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맞춤 한약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 뿐만아니라 성인의 장 건강은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특히 아이들의 경우 위장이 약할 경우 성장에 영향을 끼치게 되니 꾀병이라 생각지 마시고 아이가 자꾸 배가 아프다고 하면 내원하셔서 검진 및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리 아이는 침을 무서워하고 못 맞는데.. 어떡하지...'라는 생각들을 하실텐데요. 침을 못 맞는 아이들을 위해 소아용 니들을 이용해 아프지 않게 치료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 아이의 이유없는 만성 반복성 복통 또는 키 성장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