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적 근육 이완 요법

 

이완 요법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완 요법은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하게 개발되어져 있으나 그중 대표적인 것은 Jacobson에 의해 개발된 점진적 근육 이완 요법과 Wolpe의 단축형 이완요법, Lichstein의 이완 용법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시간이나 장소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없는 점진적 근육 이완 요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점진적 이완 요법은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근육을 의도적으로 통제하여 근육이 이완되고 뇌에 유입되는 구심성 신경 자극을 감소시켜 정신적 긴장을 감소시키면서 신체의 자동조절기제가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런 점진적 이완 요법을 통해 고혈압, 긴강성 두통, 불면증이 제거되거나 완화되고 불안이 감소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체적 상태에 대한 인식과 통증의 역치가 높아지고 자기 존중감과 자기 확신감이 증가된다고 알려지고 있다. 

 

점진적 이완 요법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자세를 가능한 편안한 상태로 유지한다

② 복식 호흡을 이완 요법이 끝날 때까지 계속 실시한다

③ 각 신체 부위를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는 것을 반복하여 실시하는데 긴장은 10초 정도, 이완은 50초 정도 실시하며 긴장과 이완은 동일한 신체 부위를 3-5회 반복하여 실시한 후 다음 신체 부위로 넘어간다

④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는 신체 부위는 오른쪽 팔과 다리-왼쪽 팔과 다리-이마-얼굴 중간 부위- 얼굴의 아래부위-목-등-가슴과 배-오른쪽 대퇴부, 종아리-발 순서로 옮겨간다.

(구체적인 테이프를 구입하고 싶은 분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이은옥 교수님의 류마티스 연구소로 연락하시면 구입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