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의 세대보다 약 크게는 3년 작게는 2년 정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사춘기 시작의 표징인 급성장기에 대해서 2005년 교육인적 자원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남학생의 경우 초6년과 중1년 사이에 7.13㎝,

여학생은 초5년과 초6년 사이에 6.68㎝로

가장 많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저희 병원에도 조사해본 것이 있는데 최근에 래원한 약 500례의 여학생들의 초경연령을 검사해 본결과 평균적으로 5학년중반에서 6학년중반에 오는 것으로

초경연령이 부모의 세대보다 3년 이상 많이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서유럽의 경우 13세전후, 미국의 경우 12.5세와 비하면 상당히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는 상태를 보입니다.

우리나라는1960년대는 약15세 정도의 초경 연령이 요즘에는 12세가 못되어 초경이 오는 것으로 보아 다른 나라에 비해서 사춘기의 연령이 급속도로 너무 빨라지고 있는 것은 다소 우려스러운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초경 연령이 낮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삶에서 아동기는 짧아지고 청소년기는 길어진다는 것 즉 사춘기가 길어져 여러가지 갈등을 ……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초경이 낮아진 그 요인이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서구화된 식생활의 먹거리의 변화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 항생제나 호르몬이 들어 있는 육류의 패해  고지방 고칼로리의 과자나 인스턴트식품

둘째는 자연환경의 변화인데요

내분비 교란물질이 들어있는 환경호르몬의 작용

따뜻해진 날씨와 너무 따뜻한 생활

셋째는 가정과 사회환경인데요.

특히 우리나라의 문제점으로 보이는데요.

인터넷등의 음란물등의 성인문화의 조기접촉케 하는 사회환경 과 밤이 없는 야간문화

가족과의 대화부족 (호주의 아버지와 친한 딸)

운동의 부족

수면의 부족

심야까지하는 학원수업등의 학업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긴장 등이 사춘기를 빨리 오게 하는 인자로 보입니다.


사춘기가 빨리 온다는 것은 사춘기가 빨리 와 또래보다 키가 더 잘 크면 좋겠지요? 그렇지요? 흔히들  그렇게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키 성장은 마냥 계속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의 경우 초경이 오기전 1년동안이 급성장기이며 초경이 오면 성장속도가 급속도로 저하되면서 2~3년이 지나면 성장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빨리 큰 만큼 또 빨리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사실 병적이 아닌 정상적인 성장과정이라면 사춘기가 늦게 올수록 향후에 더 큰 키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