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수족냉증이란 주변이 차거나 춥지 않은데

신체의 각 부위 특히 팔다리나 허리 등에 냉감을 느껴 곤란한 상태이다.

수족냉증은 여성에게 많으며

몸이 차거나, 허약할 때,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또는 혈액순환이 나빠져

몸의 말단까지 피가 흐르지 않을 때 생긴다.

그래서 내성적인 소음인에게 많은 편.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항상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식사량을 지키면서

아울러 수족냉증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반신욕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음식원칙>

1. 마늘, 율무, 쑥, 인삼,익모초, 고추, 계피, 후추, 카레처럼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은 몸의 찬 기운을 없애준다.

야채는 샐러드나 생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따뜻하게 먹는다.

2.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며,

 반대로 커피와 술은 일시적으로는 열을 내지만 시간이 지나면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좋지 않다.

3. 오이, 버섯, 은행, 호두, 잣, 감자, 설탕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수족냉증 증상이 심하다면 많이 먹지 않는다.

4. 미꾸라지, 뱀장어, 율무, 앵두 등 식품은 평소에 자주 먹는 것이 좋고,

특히 노인 환자에게는 닭이나 개고기, 염소가 유익하다.


약이 되는 식품

 

1 부추

부추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몸을 보온하는 효과가 높아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유화알릴 성분은 몸에 활력을 찾게 해주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식

욕이 없어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냉증 환자에게 아주 좋다. 


2 익모초

여성에게 이로움을 주는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생리불순, 생리통을 동반한  수족냉증에 효과 있다.

몸이 냉하며 손끝발끝이 차고, 배가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여성에게 효험하다.

익모초 60g에 물 한 대접을 넣고 충분히 달여, 하루 세 번씩 식후에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3 생강(소음인)

동의보감에 생강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위장 운동을 촉진해 식욕을 좋게 하고 소화흡수를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게다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속까지 따뜻하게 해주므로 수족냉증은 물론 생리통, 불감증, 생리불순 등을 고쳐준다.


4 마늘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한 마늘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손발과 아랫배가 찬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마늘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체 면역기능을 강화해 식욕증진, 피로회복에 좋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이다.

5 인삼

체력이 약해 생기는 수족냉증에는 인삼이 잘 맞는다.

인삼을 달이되 마치 고약처럼 끈적거릴 때까지 졸인 인삼 환을

하루에 차 수저로 10스푼 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효능을 볼 수 있다.

인삼 잎을 목욕에 활용할 수 있는데,

말린 인삼 잎 30g을 거즈에 싸서 욕탕에 넣거나,

인삼을 잘게 썰어 거즈에 거른 물을 욕조에 넣어 입욕하면 혈액순환을 촉진되어  혈색이 좋아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