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관련 자가평가 설문지  
 
 
 
1. 집중력 / ADHD 경향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집중 유지가 잘 안된다. ○  ○ 
2. 과제를 끝까지 하지 못한다. ○  ○ 
3. 부주의로 실수가 많다. ○   ○ 
4. 움직임이 많고 억제가 되지 않는다. ○  ○ 
5. 생각 없이 행동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다. ○  ○ 
 
2. 실행 기능 (전두엽에서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과제를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2. 새로운 상황에 적응을 잘 못한다. ○  ○ 
3.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린다. ○  ○ 
4. 한 단계 이상의 과제나 과제가 복잡해지면 잘 처리를 못한다. ○  ○ 
5. 순서대로 계획하고, 조직화하고 순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  ○ 
6. 야단을 맞고도 금방 잊고 똑같은 행동을 한다. ○  ○ 
7. 정리정돈을 못한다.
○  ○  
 
3. 광과민성 즉 얼렌 증후군 가능성 평가 문항
(안과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형광등, 밝은 햇볕에 나가면 눈이 불편하고 어두운 곳을 더 좋아한다. ○  ○ 
2. 책 읽기 속도가 느리고 읽는데 효율성이 떨어진다. ○  ○ 
3. 책 읽을 때 실수가 많고 읽기를 싫어한다. ○   ○ 
4. 책 읽으면 눈이 아프거나, 충혈, 자주 깜박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졸리거나, 피로해진다. ○  ○ 
5. 오후가 되면 눈이 더 불편해지거나 책 읽을 시 두통, 어지럼 등의 증상이 있다. ○  
 
4. 비젼 문제 (Vision Problem) 평가 문항
(안과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책을 읽고 난 후 잠시 동안 페이지에 있는 글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2. 책을 읽다가 종종 눈을 찌푸리거나 감거나 한쪽 눈을 가리고 읽는 경향이 있다.
3.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자세가 비뚤어진다.
4. 책을 읽을 때 너무 가까이 갖다 대거나 멀리 하는 경향이 있다.  
5. 책을 읽을 때 종종 위치를 놓치거나 실수를 많이 한다.
 
5. 청지각 기능 평가 문항 (중추 청각 정보 처리 기능 평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짜증을 낸다.
2. 소리를 높여 듣거나 보통보다 약한 소리로 듣는 경향이 있다.
3.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지시 사항을 잘 따르지 못한다.
4. 들은 음을 혼동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읽을 때 소리가 작아진다.
5.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어휘력이 부족하다.
6. 큰 소리로 읽기가 요구될 때 표현이 부족하거나 중얼거리는 경향이 있다.
7. 매사에 까다롭고 두려움이 많고 낯선 상황을 피하려 한다.
8. 글을 쓸 때 유사한 발음의 단어를 혼동한다.

9. 어두운 곳, 높은 곳, 붐비는 곳, 놀이터를 싫어하거나 신체 접촉을 불편해 한다.
10. 말을 할 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소리의 톤을 잘 일치시키지 못한다.

 
6. 영역별 학습 발달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읽기, 쓰기, 계산 중 한 가지 영역이상에서 발달이 늦었다.
2. 시간, 순서 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3.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 늦었다.
4.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 등에서 혼동이 있다.  
5.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몸짓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성 기술이 떨어진다.
6. 말을 할 때 주제를 잘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7.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고 유머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7. 전정 기관(평형 감각 기관) 기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의학적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자주 두통이 있거나 어지러움, 메스꺼워 한다.
2. 타는 것, 빙빙 도는 것, 자동차 등을 타면 불편해하고 움직이는 차 안에서 책을 읽기가 힘이 든다.
3. 신체적 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4. 신경질이 많고, 소리에 민감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이며 짜증을 잘 낸다.
5. 그룹 활동을 할 때 어색해하고 두려워하며 불편함을 느낀다.  
 
8. 소뇌 기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동작이 굼뜨고 느리며 시작이 느리다.
2. 움직임이나 운동을 할 때 매끄럽지 못하고 서툰 경향이 있다.
3. 세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미세 근육 운동(예: 연필깎이, 단추 잠그기, 조립)의 협응 동작이 서툴다.  
4. 리듬 감각이 부족하다 (춤을 출 때, 체조를 할 때 등…)  
5. 하는 일을 미루고, 게으르게 보이며 동기가 부족한 것 같다.
 
9. 두뇌 기저핵 기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기본적으로 두려움이 많고, 불편해 하는 상황을 자동적으로 피하는 경향이 있다.
2.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 숨을 귀거나 호흡이 가빠지는 경향이 있다.
3.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경향이 있고 목이 자주 뻣뻣하다.
 
 
10. 대상회 기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창피함을 쉽게 느끼고, 창피를 준 사람에 대해서 분노를 쉽게 가진다.
2. 생각의 융통성이 부족하고 한가지 생각에 집착한다.
3. 과도하게 꼼꼼하고 반항적이고 잘 따지고 논쟁적이다.
4. 변화를 아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5. 남의 실수에 대해 오랫동안 원한을 품거나 지나치게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고, 똑 같은 생각을 자주 되씹는 편이다.  
 
11. 중독성(탐닉성) 경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참지를 못하고 흥미로운 것에만 과도하게 집착한다.
2. 지루한 것을 못 견디고, 싫어한다.
3. 사람을 만나기보다 인터넷에서 채팅을 더 선호한다.
 
 
12. 시험 불안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시험 공부한 것보다 시험 성적이 항상 덜 나온다. 감정적 기억의 재생
사건+지각+강렬한 감정
⇒ 신경 회로의 고착(stuck)
⇒ 반복하여 재생
2. 특정 과목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그 결과로 실수가 많다. > 
3. 시험 칠 때가 되면 두려움, 가슴 두근거림, 불길한 생각 등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증상이 생긴다.
4. 시험치고 나면 왜 내가 그 답을 썼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5.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잘 넘어가지 못하고 이로 인해 시간에 쫓긴다.
 
13. 난독증(Dyslexia) 경향 평가 문항
평가문항 아니오 해당두뇌부위
1. 글을 쓰거나 읽을 때 유사한 단어를 혼동한다.
2. 철자법이 엉망이다.
 
3. 머리 속에 생각하는 내용을 글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
4. 이야기를 말로 할 수 있으나 글로 표현하기가 힘이 든다.  
5. 오른쪽 / 왼쪽을 자주 혼동한다.
6. 대화 도중 적절한 단어를 생각해 내어 사용하지 못하거나 주제를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7. 지시한 내용을 정확하게 순서대로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8. 부분부분은 뛰어난 감각이 있는 것 같은데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지능 검사를 하면 점수가 낮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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