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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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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집중 유지가 잘 안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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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과제를 끝까지 하지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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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부주의로 실수가 많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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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움직임이 많고 억제가 되지 않는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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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생각 없이 행동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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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행 기능 (전두엽에서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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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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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과제를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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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새로운 상황에 적응을 잘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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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린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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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한 단계 이상의 과제나 과제가 복잡해지면 잘 처리를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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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순서대로 계획하고, 조직화하고 순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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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야단을 맞고도 금방 잊고 똑같은 행동을 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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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정리정돈을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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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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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과민성 즉 얼렌 증후군 가능성 평가 문항 (안과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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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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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형광등, 밝은 햇볕에 나가면 눈이 불편하고 어두운 곳을 더 좋아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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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책 읽기 속도가 느리고 읽는데 효율성이 떨어진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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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책 읽을 때 실수가 많고 읽기를 싫어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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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책 읽으면 눈이 아프거나, 충혈, 자주 깜박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졸리거나, 피로해진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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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오후가 되면 눈이 더 불편해지거나 책 읽을 시 두통, 어지럼 등의 증상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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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젼 문제 (Vision Problem) 평가 문항 (안과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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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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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책을 읽고 난 후 잠시 동안 페이지에 있는 글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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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책을 읽다가 종종 눈을 찌푸리거나 감거나 한쪽 눈을 가리고 읽는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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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자세가 비뚤어진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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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책을 읽을 때 너무 가까이 갖다 대거나 멀리 하는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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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책을 읽을 때 종종 위치를 놓치거나 실수를 많이 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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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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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지각 기능 평가 문항 (중추 청각 정보 처리 기능 평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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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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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짜증을 낸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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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소리를 높여 듣거나 보통보다 약한 소리로 듣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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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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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지시 사항을 잘 따르지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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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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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들은 음을 혼동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읽을 때 소리가 작아진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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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어휘력이 부족하다.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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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큰 소리로 읽기가 요구될 때 표현이 부족하거나 중얼거리는 경향이 있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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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매사에 까다롭고 두려움이 많고 낯선 상황을 피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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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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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글을 쓸 때 유사한 발음의 단어를 혼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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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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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어두운 곳, 높은 곳, 붐비는 곳, 놀이터를 싫어하거나 신체 접촉을 불편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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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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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말을 할 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목소리의 톤을 잘 일치시키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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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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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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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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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읽기, 쓰기, 계산 중 한 가지 영역이상에서 발달이 늦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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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시간, 순서 개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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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 늦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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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부호, 상하좌우, 철자법 등에서 혼동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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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몸짓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성 기술이 떨어진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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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말을 할 때 주제를 잘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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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고 유머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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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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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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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정 기관(평형 감각 기관) 기능 평가 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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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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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의학적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자주 두통이 있거나 어지러움, 메스꺼워 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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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타는 것, 빙빙 도는 것, 자동차 등을 타면 불편해하고 움직이는 차 안에서 책을 읽기가 힘이 든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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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신체적 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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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신경질이 많고, 소리에 민감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이며 짜증을 잘 낸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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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그룹 활동을 할 때 어색해하고 두려워하며 불편함을 느낀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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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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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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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동작이 굼뜨고 느리며 시작이 느리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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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움직임이나 운동을 할 때 매끄럽지 못하고 서툰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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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
세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미세 근육 운동(예: 연필깎이, 단추 잠그기, 조립)의 협응 동작이 서툴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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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리듬 감각이 부족하다 (춤을 출 때, 체조를 할 때 등…) |
○ |
○ |
|
|
|
|
5. |
하는 일을 미루고, 게으르게 보이며 동기가 부족한 것 같다.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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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
|
|
|
|
1. |
기본적으로 두려움이 많고, 불편해 하는 상황을 자동적으로 피하는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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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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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 숨을 귀거나 호흡이 가빠지는 경향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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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경향이 있고 목이 자주 뻣뻣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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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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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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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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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1. |
창피함을 쉽게 느끼고, 창피를 준 사람에 대해서 분노를 쉽게 가진다. |
○ |
○ |
|
|
|
|
|
2. |
생각의 융통성이 부족하고 한가지 생각에 집착한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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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과도하게 꼼꼼하고 반항적이고 잘 따지고 논쟁적이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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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변화를 아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
○ |
○ |
|
|
|
|
5. |
남의 실수에 대해 오랫동안 원한을 품거나 지나치게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고, 똑 같은 생각을 자주 되씹는 편이다. |
○ |
○ |
|
|
|
| | |
|
|
|
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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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참지를 못하고 흥미로운 것에만 과도하게 집착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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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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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지루한 것을 못 견디고, 싫어한다.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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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람을 만나기보다 인터넷에서 채팅을 더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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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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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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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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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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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시험 공부한 것보다 시험 성적이 항상 덜 나온다. |
○ |
○ |
감정적 기억의 재생 사건+지각+강렬한 감정 ⇒ 신경 회로의 고착(stuck) ⇒ 반복하여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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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특정 과목에 대한 두려움이 있고 그 결과로 실수가 많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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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시험 칠 때가 되면 두려움, 가슴 두근거림, 불길한 생각 등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증상이 생긴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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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시험치고 나면 왜 내가 그 답을 썼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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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잘 넘어가지 못하고 이로 인해 시간에 쫓긴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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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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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난독증(Dyslexia) 경향 평가 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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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항 |
예 |
아니오 |
해당두뇌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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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글을 쓰거나 읽을 때 유사한 단어를 혼동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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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철자법이 엉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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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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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머리 속에 생각하는 내용을 글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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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이야기를 말로 할 수 있으나 글로 표현하기가 힘이 든다.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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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오른쪽 / 왼쪽을 자주 혼동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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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대화 도중 적절한 단어를 생각해 내어 사용하지 못하거나 주제를 잊어버려서 적절한 말을 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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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지시한 내용을 정확하게 순서대로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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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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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부분부분은 뛰어난 감각이 있는 것 같은데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지능 검사를 하면 점수가 낮게 나온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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