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개인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잠재력과 후천적 경험을 통해 얻은 자산은 개인차가 많습니다. 이를 흔히 지능이라고 하고, 지능과 성적은 비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습능력은 주의력결핍장애, 시지각장애, 청지각장애, 이해력, 기억력 등 뇌기능문제와, 적성, 성격, 학습동기, 학습 스타일, 친구관계, 부모-자녀관계, 영양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머리는 괜찮은 것 같은데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다양한 각도에서 학습부진의 원인을 찾아내어 전문적인 접근법을 통해 아동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격, 태도, 정서적 문제, 학습 습관의 문제, 누적된 학습 결손 등으로 인해 잠재적 지적 능력에 상응하는 학업성취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머리는 괜찮은 것 같은데 성적이 좋지 않은 아이들이 학습부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 기회가 없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거나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따돌림, 게임 중독,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등 열악한 환경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이 호전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우울증, 시험불안증, 강박증, 왕따문제, 가족 갈등 등의 정서적 요인은 학업 성취에 대한 동기를 저하시키며,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학교 거절, 학교 부적응, 싸움, 거짓말, 음주, 흡연, 반항, 가출 등 비행 청소년의 대부분은 학습부진으로 말미암아 행동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행동문제로 인해 학습부진이 초래되는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력결핍장애, 틱ㆍ뚜렛장애로 주의집중력이 저하되어 학습 부진을 초래하게 됩니다.
지능과 관계없이 학습동기가 없으면 목표의식이 없어,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자존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보상에 의한 일시적인 학업 향상은 그 성과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하기, 과제를 읽고 요약하기, 수업내용을 듣고 노트하기, 중요내용 기억하기, 시험계획 세우기 등과 같은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전략이 부족하면 공부하는 것에 비해 학업성취는 낮을 수 있습니다.
부모의 무시, 학대, 무분별한 체벌 등 아이에 대한 거부적 태도나 지시, 명령, 억압, 금지 등 권위적 태도는 아이에게 피해의식과 패배적인 생각을 갖게 하며 학습 부진을 만드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우리 몸의 총사령관인 두뇌가 몸의 모든 기능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두뇌(Brain)를 훈련하는 기술’입니다. 심전도, 근전도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은 이전부터 많이 이용되어 왔지만 뇌파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은 최근에 가능해진 의료신기술입니다. 뇌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뇌파를 눈으로 보면서 뇌기능을 개선하려면, 실시간으로 뇌파정보가 주어져야 가능한데, 컴퓨터의 발달로 뇌파 정보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뉴로피드백은 자신의 뇌파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으로 신체운동을 통해 체력을 강화하듯 뇌기능을 강화하는 두뇌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려면 집중이 되어야 공부한 내용이 두뇌에 저장됩니다. 주의력결핍장애의 경우 공부를 할려고 집중을 하면 세타파(눈 뜬 상태에서 졸음을 유발하는 뇌파)가 상승되어 집중을 방해합니다. 이때 베타 훈련을 통해 세타파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훈련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향상되어 공부하다가 들락날락하거나, 5분도 못 앉아 있는 증상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충동적이고, 감정 조절이 안되며,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를 동반한 학습부진아의 경우 알파세타 훈련을 같이 해주게 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면서, 편안해집니다.
불안, 우울, 대인관계,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복식호흡과 긴장이완 및 다양한 최면기법이 도움이 됩니다.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피로 개선, 인지기능 개선, 스트레스 조절 및 뇌기능 개선을 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 관리능력이 없는 경우 불안을 해소하고 또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전략을 세우며, 기초학습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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