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과제와 활동에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는 아동

 

1. 과제의 길이를 감소시킨다.
-
한 가지 과제를 짧게 나누어서 다른 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덜 좋아하는 과제를 먼저 완성한 후에 좋아하는 과제를 할 수 있도록 두 가지 과제를 함께 준다
.
-
지시는 쉽고 간단한 단어를 사용한다
.
-
과제를 설명할 때는 가능한 한 단어를 적게 사용한다. 간결한 지시가 좋다
.
-
암기력이 필요한 과제는 작은 양으로 나누어 외우게 하는 것이 좋다
.
2.
과제를 재미있게 만든다
.
-
짝과 함께 하거나 작은 그룹으로 모여서 과제를 할 수 있게 한다
.
-
흥미가 높은 과제와 흥미가 낮은 과제를 교대로 하게 한다
.
-
강의 시에는 오버헤드 프로젝트 등의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주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
가능한 한 선생님과 가까운 곳에 앉힌다
.
3.
긴 과제를 계속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
-
과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
-
기계적인 암기를 필요로 하는 과제는 게임을 사용하여 암기하게 한다
.
4.
가만히 있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
-
아동이 창밖을 보고 있거나 다른 아동을 보고 있다고 해서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과제의 특성이나 학습 환경을 변화시키지 않은 채 주의가 산만한 아동의 행동을 변화 시키기는 어렵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