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본 클리닉에서 시행하고 있는 뉴로피드백 훈련(Neurofeedback Training)의 궁금증에 대한 FAQ입니다.
Neurofeedback Training(뉴로피드백 트레이닝)이란 무엇입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우리 스스로가 뇌파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전략입니다. 우리가 자신의 뇌파 특성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면 우리는 자기 스스로 뇌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Neurofeedback Training이란 훈련을 통하여 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두뇌운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은 어떤 경우에 사용됩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각종 장애 상태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중력 결핍 장애, 극심한 업무수행능력 장애, 학습능력장애, 성인과
어린이의 수면 중 이를 가는 등의 버릇, 두통, 위경련, 어린이 편두통, 야뇨증과 같은
만성질환 상태 등을 정상화시키며 불안, 우울증, 뿐만 아니라 심각한 상태의 발작이나 외상성의 뇌 손상, 소아마비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먼저 진료 전 환자의 증상, 건강상태 및 질병에 대한 내력(가족력 등)을 살펴보기 위해 전문의를 통한 상담이 실시됩니다. 상담의 실시 과정에서 몇 가지 테스트가 추가될 수 있으며, 병원에 따라서는 뇌파 상태를 검사하는 경우 있을 것입니다. 그 후 일주일에 1~5회 정도 지속적으로 Neurofeedback Training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10~20회의 진료 전에 증상의 변화가 나타나며, training이 완료된 경우에는 대부분 그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Neurofeedback Training무통증,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센서가 두뇌에 부착되고, 양쪽의 귀에도 센서가 부착됩니다. 환자의 뇌파는 신호를 보내고 반응을 받는 피드백 형식으로 이루어진 컴퓨터 장비에 의해서 측정됩니다. 이 장비는 신호음을 병행한 비디오 게임과 여러 시각적인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파 훈련을 받는 각 환자에 알맞게 맞추어 집니다. 뇌파 훈련을 받는 환자는 환자의 손이 아닌 스스로의 뇌에서 발생하는 뇌파에 의해 비디오 게임이 진행하며, 필요로 하는 최적의 뇌파가 왕성하게 발생되면 게임의 진행은 더욱 빨라지고 또 다른 보상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원하지 않는 뇌파가 왕성하게 발생)에는 비디오 게임이 서서히 느려지며 중지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환자는 주어진 신호와 정보에 따라 자기 스스로 반응하여 ‘학습된’ 새로운 뇌파가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새로운 뇌파는 일반적으로 장애가 전혀 없는 정상인들에게서 관찰되는 뇌파와 거의 유사합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의 효과가 입증된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다음은 아래에 언급된 것에 대한 치료를 목적으로 한 Neurofeedback의 적용 효과 여부에 대해 발표된 임상 보고서와 사례들입니다.
 
중독증 근심, 불안
해리장애 주의력 결핍 장애
자가 면역 기능 부전 만성 피로 증후군(CFS)
만성 통증 행동 장애
우울증 간질
수면 장애 뇌졸중/TBI
Tourettes Syndrome  
 
Neurofeedback Training의 결과로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ADHD, 충동성, 주의산만성, 과잉행동경우에Neurofeedback Training은 더욱 성공적인 학업 수행능력을 이끌어 주고, 인식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ADHD 어린이의 경우 IQ가 10~23포인트 상승하였거나 비슷한 결과들이 여러 논문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행동 장애 개선도 가능합니다. 호전적이고 폭력적이거나 짜증스러운 어린이도 그러한 심한 행동들이 뇌의 조절 하에 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의 경우에는 정서와 감정의 표현이 점차 회복되며, 피로감을 덜어 줍니다.
불안공포증의 경우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불안과 공포의 빈도가 줄며, 격한 감정의 정도가 점차 정상화 됩니다.
간질의 경우에는 발작의 빈도가 줄어듭니다. 앞에서 언급한 많은 사례에서 Neurofeedback Training후에 약물 투여가 줄어들었으며 약물 투여의 부작용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Neurofeedback은 인가받은 장비인가요?
HB두뇌학습클리닉에서 사용하는 Neuro Comp.시스템은 의료용바이오피드백장비로 정식인가를 받은 장비입니다. Neurofeedback Training 아주 미약한 뇌의 전기신호를 포착하여 증폭, 필터링을 거치기 때문에 매우 정밀하게 제작이 되어야 하며, 훈련 프로토콜에 대한 충분한 임상사례가 있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훈련과정 중에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고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Neurofeedback의 작용 원리는 무엇입니까?

인간의 뇌는 놀라울 정도로 학습 능력이 뛰어납니다. 인간의 뇌는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가 주어지면 스스로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뇌는 정상적인 작용을 하도록 훈련하면 주어진 정보와 요구에 적합하게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을 통해 성숙한 두뇌는 정상 뇌파를 발생시켜 자기제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무한한
인간 능력의 최대화는 HB두뇌학습클리닉이 지향하는 목표입니다. 인간이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하듯 인간의 두뇌는 스스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배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인간의 뇌파가 불안, 공포 등으로 인해 수 많은 경우에서 부적절한 양상을 띄고 있을 때, 대게 인간은 학습능력저하, 정서불안정, 수면장애, 폭력행위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들도 Neurofeedback Training후에는 뇌파가 정상화되므로 두뇌의 의지 하에 점차 조절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Neurofeedback Training Syste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

전문의의 컴퓨터는 환자가 볼 수 없는 방향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것은
치료의 전 과정에서 환자에게 어떠한 방도 주지 않으면서 환자의
뇌파 변화 상태를 살펴보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전극은 두피에
부착되고 나머지 두
개의 전극은 인체에 무해한 겔이나 접착제를 사용하여 양 귓불에 부착됩니다.
이 때, 환자는 의자에 편안히 기대어 앉은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게임 컴퓨터는 환자
앞에 조금 떨어져서
위치합니다. 환자는
자신의 뇌파로 약
30분에 걸쳐 게임을 하며 컴퓨터와 상호 작용(feedback)을 하게 됩니다.

전문의의 컴퓨터에는 4개의 뇌파가 나타납니다. 가장 위에 위치한 불규칙한 곡선은 환자 두피에 부착된 전극에서 전달된 환자의 뇌파입니다. 그 아래에는 전문의가 선택한 세 가지의 뇌파 종류를 보여주는 데, 좌측에 보이는 화면의 경우 그 아래 뇌파들은 각각 theta, SMR, high beta파입니다. 만약 SMR파의 빈도를 증가시켜야 하는 환자라면 나머지 theta와 high beta파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환자용 게임 화면에는 반응 정도에 따라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각 뇌파들의 양상이 다른 색깔로 표현되어 나타납니다. 따라서, 환자는 전문의의 컴퓨터에 나타나는 파형이 아니라 게임 컴퓨터의 화면에서 스스로의 뇌파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lands’(아일랜드) 라고 불리는 이 게임에서 뇌파들은 화면의 아래 부분에 표시되고, 양 쪽 아래의 사각형은 특정 뇌파가 지나치게 커지는 것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좌측의 화면에서 이 환자는 매우 잘 진행하고 있으며, 아래의 보라색과 노란색으로 표시된 (현재 화면에서는 작은 점처럼 보임) 사각형은 환자의 뇌가 억제하고 있는 뇌파들을 보여주며, 동시에 가운데에 보이는 파란색 직사각형은 이 환자가 왕성하게 발생시키고 있는 필요한 뇌파의 활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환자가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되면 환자에게는 게임을 잘 진행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시각적, 청각적인 보상이 주어집니다.
진료가 진행되는 동안, 이 환자는 보라색과 노란색 사각형은 작게, 그리고 파란색 사각형은 가능한 크게 유지하려고 애쓸 것입니다.

또한 환자는 게임에서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뇌의 상태를 수백 번에 걸쳐 집중시키고 경각시킬 것입니다.
이렇게 매 0.5초마다 환자의 뇌파는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려 할 것이며 환자는 더 많은 점수를 기록할
것입니다.
게임에서 가끔 화면 상단에 바다 갈매기가 나타나는 데, 이 갈매기를 모두 인식하게 되면 청각적인 소리로 보상이 주어집니다. 또한 환자가 500점에 도달하게 되면 마침내 화면 우측의 화산이 분출하게 됩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은 보통 몇 회에 걸쳐 진행됩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학습의 과정이며 보통 그 결과는 서서히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질환이나 상태에서 환자의 변화는 10~20회의 진료가 끝나기 전에 나타나
, 원하는 결과에 가장 근접한 결과는 주요한 치료가 다시 한번 이루어진 20회 정도의 진료 전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과잉 행동과 주의력 결핍 장애의 경우 약 40회 이상의 진료가 진행됩니다. 수면 중 이를 가는 버릇은 약 20회의 진료가 요구되며, 수면 장애, 피로, 만성 두통과 같은 증상은 20회의 진료 전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 대부분의 질환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횟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Neurofeedback Training은 어떻게 받아야 합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초기 단계에서는 반드시 규칙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1주일에 2~3회 정도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Neurofeedback Training을 통한 학습이 뇌에 습득되기 시작하면, 학습의 간격을 점차 줄여나갈 수도 있으며, 매일 이루어지는 진료는 환자에게 보다 유익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방문하는 병원의 전문의는 Neurofeedback Training을 생소해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Neurofeedback Training은 메디칼스펙트럼(주)가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의료 신기술 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주로 방문하는 병원의 전문의가 Neurofeedback Training에 대하여 생소해 하거나 새로운 치료 방법에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외국에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Neurofeedback Training활발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 다음은 각종 장애, 질환, 상태에 대한 Neurofeedback Training의 효과가 검증된 참고논문자료 입니다.

 
Lubar, J.F. and Bahler,
W.W. (1976)
Behavioral management of epileptic seizures following biofeedback training of the sensorimotor rhythm.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1, pp.77-104.
Lubar, J.F. and Shouse, M.N (1976) EEG and behavioral changes in a hyperactive child concurrent training of the sensorimotor rhythm (SMR): A preliminary report.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1, pp.293-306.
Lubar, J.O. and Lubar, J.F. (1984) 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 of SMR and beta for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in a clinical setting.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9, pp.1-23.
Shouse, M.N. and Lubar, J.F. (1979) Operant conditioning of EEG rhythms and Ritalin in the treatment of hyperkinesis.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4, pp.301-312.
 
Neurofeedback Training의 진료 비용은 얼마입니까?
외국에서는 Neurofeedback Training이 일부 보험의 적용을 받는 사례도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의료보험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통상 질환의 종류, 소요시간 및 숙련도 등에 따라 진료 비용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825245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