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엇을 먹느냐가 아이의 뇌 발달 좌우

우리 몸의 양쪽 뇌에 하나씩 위치한 해마 세포는 학습과 기억을 관장하는 뇌의 구조 가운데 하나. 뇌의 해마가 거의 완전한 형태가 되는 시기는 대략 2~3세 정도지만 필요한 영양만 공급된다면 해마는 끊임없이 재생되고 용량이 늘어난다. 얼마 전 뇌학회에서는 “양쪽 뇌를 골고루 발달시켜야 머리가 좋은 아이가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양쪽에 하나씩 있는 해마 세포를 잘 발달시키면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머리 좋은 아이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해마 세포를 발달시킬 수 있을까. 최근 미국의 뇌 연구가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 성분이 뇌의 활동과 행동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뇌 세포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뇌의 생화학적 충전물로 기억력, 지능, 창의력의 본질)을 만들기 위해 특정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머리가 나빠질 수도, 좋아질 수도 있다.


■ 머리 좋은 아이 만들어주는 영양소 '콜린'

5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 잡지 ‘네이처’에 “콜린을 많이 먹인 쥐는 기억력이 좋아지고 두뇌가 발달하면서 천재 쥐가 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2004년 3월에는 “콜린을 많이 섭취할 경우 머릿속의 뇌 줄기세포가 증가하면서 기억력 등 뇌 기능이 좋아진다”는 결과가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과 일본 연구팀에 의해 확인됐다.
“천재의 아들은 천재가 아니다. 콜린을 많이 섭취한 아이가 천재가 된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눈이 번쩍 뜨일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콜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 우리의 뇌를 보호하는 물질. 또 뇌 세포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기억력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고 뇌에 해를 끼치는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이 콜린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해마가 발달하고 더불어 뇌의 유전자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콜린을 먹이면 후천적 천재로 기를 수 있다는 것.


■ 콩, 등푸른생선, 식초...콜린 함유 음식물들


선조들은 왕자의 두뇌 발달을 돕기 위해 음식물을 보약· 보양식·두뇌가 좋아지는 음식 등으로 나누어 먹였다. 이 가운데 두뇌가 좋아지는 음식에 빠지지 않던 대표 음식이 바로 콩, 깨 등이었다. 콩과 깨는 대표적인 콜린 함유 음식이다.

1. 효모 - 효모는 대표적인 단백질 함유 식품으로 순수한 천연 물질이기도 하다. 효모는 몸 속에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콜린이 풍부해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훌륭한 음식이 된다.

2. 브로콜리+양배추+우유 - 채소 가운데 브로콜리, 양배추에는 콜린이 많이 들어 있다. 브로콜리나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고 몸 속 면역 시스템을 원활하게 하는 음식. 여기에 우유까지 섭취하면 궁합이 딱 맞는다. 야채에 우유를 넣고 갈아 먹으면 한끼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손색이 없다.

3. 콩+보리 - 콩과 보리에도 콜린이 풍부하다. 이들 잡곡류는 각각 따로 먹기보다 함께 볶아서 빻아두고 먹으면 땅콩의 비릿한 맛도 사라지고 보리의 껄끄러운 느낌도 보완된다.

4. 등푸른생선+마늘, 양파, 부추 - 등푸른생선은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와 콜린이 듬뿍 들어 있다. 이 식품을 꾸준히 먹으면 노인성 치매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여기에 뇌 세포를 파괴하는 유해 물질을 억제하는 마늘과 양파를 함께 섭취하면 생선의 비릿함도 함께 없앨 수 있다.

5. 달걀+파프리카+식초+올리브 오일 - 달걀과 파프리카 역시 콜린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이다. 이들은 각각 음식으로 섭취해도 좋고 식초와 올리브 오일을 넣고 샐러드를 해서 먹으면 맛도 좋고 머리가 좋아지는 대표적인 음식이 된다. 식초와 올리브 오일은 몸을 맑게 해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 뇌에 좋은 영양소는 자연 식품 안에 있다

미국 애모리 대학의 영양학자인 보이드 이튼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고대 조상들이 먹었던 음식과 비슷한 음식을 먹을수록 우리의 뇌는 더욱 강화된다. 예를 들어 석기 시대 사람들의 주식은 과일과 채소. 석기 시대 사람들은 오늘날 우리가 먹는 것보다 3배나 더 많은 과일과 채소를 먹었다.
석기 시대 사람들이 즐겨 먹었던 연어, 정어리, 고등어, 청어와 같은 기름기가 많은 생선 역시 뇌를 강화하는 음식. 현대에 와서 지방 때문에 외면 당하고 있는 견과류와 콩 역시 석기 시대 사람들이 즐겨 먹던 음식이다. 그렇다고 아이들에게 통조림 콩류나 소금 간을 한 견과류를 먹이면 오히려 해롭다. 이런 음식에는 인간의 유전자에 맞지 않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 아이의 머리를 나쁘게 만드는 생활습관3

* 아침을 굶는다 - 아침을 굶으면 혈당치가 떨어진다. 혈당치가 떨어지면 뇌가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없게 되어 기억력, 학습 능력 등이 모두 떨어진다.

* 단 음식을 많이 먹는다 - 설탕이나 청량음료 등 단 음식은 신경 세포를 파괴한다. 단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심한 경우 주의력 결핍 장애와 과잉행동증 등 다양한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

* 아이들도 카페인에 중독된다 - 홍차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두뇌에 좋지 않다. 카페인은 한순간 머리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중독될 수 있고, 적은 양을 섭취해도 아이들에게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