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한 우리아이
공부 잘하는 두뇌 만들기
집중력향상 프로그램
어떤 부모나 학생들도 학생이 공부를 잘 하기를 바라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런데 왜 공부를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어 지는가?
또 공부를 열심히 배우고 열심히 노력한 것 같은데, 왜 성적이 오르지 않는가?
이것은 좋은 선생님, 좋은 학습 환경, 좋은 교재, 좋은 강의와 IQ, 집중력, 기억력 등이 개선되면 학습 능력이 향상 된다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편견과 무관하지 않다.
각 개인들은 지문과 혈액이 모두 다르듯이 학습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 이해, 표현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다.
불행히도 현재의 교육과 평가 방식은 언어와 좌뇌 중심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학생의 약 50%에 해당되는 비언어적이고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우뇌 중심 형의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학습에 실패하기 쉽고 취약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들은 일부러 공부를 하기 싫은 것도, 안 하는 것도, 게으른 것도 아니다.
사람은 학습을 받아들이는 두뇌 내적인 신경학적 유형과 처리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학습과 관련되는 개개인의 두뇌 기능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를 개선시켜 줌으로써 학습능력 향상은 물론 신경학적 두뇌 적성을 발견하고 나아가 올바른 부모 자녀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 아이 공부 안 하는 것일까? 못 하는 것일까?
학습에 대한 오해
겉으로 드러난 아이의 말, 글, 행동 즉 출력부분을 교정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
왜 그럴까?
학습부진은 입력, 좌/우 뇌 정보처리, 실행기능 등 보이지 않는 두뇌 내적인 처리 과정에서 더 많은 원인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학습을 잘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신경학적 정보처리 과정, 즉 보이지 않는 두뇌 내적인 요소(블랙박스)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맞춤형 치료훈련을 해야 한다.
IQ가 아무리 높아도 IQ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에 불균형이 있을 경우에는 학습 부진을 초래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신경학적 기술들
안구 추적 기술, 형태 지각, 순차적 시지각 정보처리, 시각적 기억, 방향성, 주변 시각인식, 배경 구분능력, 시각화(Mind's Eye), 시각적 차단, 눈-손의 협응, 공간적 거리감, 음운인식, 청각적 구분능력, 청각적 기억, 소음 구분능력, 순차적 청각 정보처리, 음성조합, 집중유지, 선택적 집중, 각성조절, 시각기능, 감정조절, 작업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추상적 개념형성 기술, 논리 추론 기술, 감각 통합 기술, 운동 계획 기술, 싱크로나이즈 기술, 순차적 처리 기술, 타이밍, 리듬, 협응 기술
※집중력, 기억력 등은 학습과 관련된 수많은 신경학적 기술의 단지 한 부분일 뿐이다.
HB두뇌학습클리닉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위와 같이 수많은 학습관련 신경학적 기능들이 동시에 활성화 되어야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이러한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모르고 있기 때문에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를 모르는 것이다.
따라서 HB두뇌학습클리닉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학습과 관련된 수많은 신경학적 기술들을 평가 후 문제가 되는 영역에 대한 맞춤형 훈련을 합니다.
HB두뇌학습클리닉의 훈련 프로그램 적용 대상
<<뇌영양 요법>> (Nutrition)
-피로 -집중력 저하
-각성 저하 -실행기능 저하
-에너지 부족
<<집중력 트레이닝>> (Neurofeedback 훈련)
-집중 유지 시간이 짧다 -주의가 쉽게 흐트러진다
-충동성이 있다 -과잉 행동이 많다
-항상 늦으며 시간관리를 못한다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조직적이지 못하다 -일을 잘 미룬다
-경험에 의한 학습이 어렵다 -계획성과 조직적 기능이 부족하다
-자주 잊어버린다 -우선 순의를 판단하지 못한다
-감정 조절 능력이 떨어진다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다
<<감각운동통합 트레이닝>> (Interactive Metronome 훈련)
-생각이 느리다 -시작하기가 어렵다
-말이 느리다 -글씨가 지저분하다
-조직적인 작업이 잘 안된다 -말을 순서대로 조리있게 못한다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기가 어렵다 -동작이 느리고 꿈뜬다
-목표가 없고 미리 생각하지 않는다 -거리 측정이 잘 안되고 운동을 잘 못한다
-근육 협응이 잘 안된다 -움직임이나 생각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토마티스 청지각 트레이닝>> (Tomatis Lift 훈련)
-소리에 매우 민감하거나 짜증을 잘 낸다
-들은 순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지시사항을 잘 따르지 않는다
-들은 음을 혼동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읽을 때 소리가 작아진다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어휘력이 부족하다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것이 또래에 비해서 늦다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시지각 트레이닝>> (lrien 교정, HTS, PVT, PTS ll 훈련)
형광등. 밝은 빛에서 눈이 불편하다
-책 읽기를 싫어한다
-글을 빨리 읽지 못한다
-읽고 이해가 느리다
-읽었던 내용을 잘 잊어버린다
-책을 읽으면 눈의 피로, 충혈, 두통 등 신체 증상이 있다
-글자가 겹쳐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인다
신경과학적 영어 학습 프로그램- Lexia Learning
Lexia Learning5
Lexia 영어 훈련 프로그램은 위의과정과 같이 언어를 습득하는 신경학적 순서에 입각해서 만들어졌다
-1단계에서 4단계까지 단계별 훈련이 되지 않으면 유창한 영어를 사용하기가 어렵다
-Lexia 영어프로그램은 하버드 의대 Learning clinic에서 만든 것으로 현재 미국내 1만 2천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
Brain Cross - Trainer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여기에 필요한 신경학적 기술인 22가지 시공간 기능과 전두엽 기능인 13가지 논리-추론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하버드대학 연구진에 의해 만들어졌다
HB두뇌학습클리닉의 경험
공부 잘하는 학생들도 신경학적 문제를 갖고 있다
공부상황을 피하려는 학생들도 두뇌기능이 개선되면 스스로 능동적으로 공부를 하게 된다
기존 학습 방식에 적응 못하는 상당수의 학생들이 우측 뇌 지배형이다(특히 난독증과 학습장애)
학습부진은 또 다른 정서적인 문제와 부모/교사 관계문제등 2차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HB 두뇌훈련 프로그램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두뇌 훈련 프로그램이 실제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한 임상 연구와 충분한 기간의 임상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HB두뇌학습클리닉에서 사용하는 두뇌 훈련 프로그램은 오랜기간 임상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세계적으로 인정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세보기: www.braintrainingcenter.co.kr
디스렉시아(난독증)으로 인한 학습부진을 극복한 사람들
학업 성적이 저조하여 유급을 했고 쓰기 발달이 느렸으며 어렸을때 말을 더듬었다
인용“저는 전체적으로 학창시절 때 크게 좌절했었습니다 완전히 반에서 뒤쳐지고 떨어져 나간 기분은 너무나 좋지 않았고 경주에서 혼자 뒤에 남겨진 느낌어였습니다” -윈스턴 처칠
어렸을 때 학습발달이 느렸고 스위스 연방 공과 대학 입학시험에서 낙방했다
인용“시험을 보기 위해서 이것저것 머릿속에 좋든 싫든 구겨 넣어야 했다 이러한 강제성은 나에게 부정적인 효과를 갖고 와서 최종시험을 마친 후에는 1년 동안 과학 공부가 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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