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신경행동학적장애는 많은 공통점을 서로 공유한다.
학습장애-함축적인 의미는 오직 학습과 관계된 행동에만 문제가 있고
발달과정의 다른 영역은 별문제가 없이 정상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지만
하지만
주의력 결핍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전반적 발달장애/강박장애/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
등과 같이 다양하게 이름지워져 있지만
이는 모두 발달장애의 스펙트럼이라는 관점의 선상에서 해석되고
이로 인해 특징적인 패턴들과 원인들을 공유하며
오직 그차이는 해당 질병의 중증도와 기능장애를 가진 뇌의 주된 해부학적 영역에 따라 달라진다.
'김성훈의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립보행은 인간의 대뇌신피질발달의 단초 (0) | 2009.10.05 |
---|---|
나무가 자라는 과정과 뇌가 자라는 과정은 같다 (0) | 2009.10.04 |
뇌가 살아가기위한 자극체계와 영양공급체계 (0) | 2009.09.29 |
카이로프랙틱 신경학 (0) | 2009.09.29 |
뇌의 불균형에 관계된 인자들 (0) | 2009.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