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지각발달의 특징

영ㆍ유아기를 거치는 동안 지각발달은 연령에 따른 성숙과 환경이 제공하는 경험의 반복을 통해 계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지각발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인 지각의 발달 - 외부의 정보를 얻을 때 성인들은 여러 가지 정보들을 복잡한 방식으로 통합한다. 따라서 한 번에 한 가지 감각기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감각기관을 동시에 사용하여 정보를 얻기도 하고, 이들 정보들을 복잡한 방식으로 통합하기도 한다. 아직 어린 영아들도 성인들과 같은 방식으로 통합한다. 예를 들어 생후 45개월의 영아들은 스피커를 통해 듣고 있는 모음과 같은 모음을 발음하는 얼굴을 스피커에서 나오는 모음과는 다른 모음을 발음하는 얼굴보다 더 오래 바라본다.

 

둘째, 지각활동의 목적성 증가 - 세계에 대한 지각적 탐색활동은 처음부터 어느 정도는 선택적이고 목적적이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각활동은 더욱 체계적이 되고,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되며, 상황에 보다 적응적으로 된다.

 

셋째, 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의 증가 - 성장함에 따라 유아기 이전에는 발견하지 못하였던 사물의 외형과 사물의 기능 및 용도의 새로운 측면을 점차 발견하게 되고 이들 사이의 새로운 관계도 발견하게 된다.

 

넷째, 세계에 대한 보다 상세한 파악 - 감각자극 중 처음에는 탐지하던 못했던 자극정보를 지각적 경험과 연습을 통해서 점차 분리하여 변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정보의 다양성과 세부항목, 내부적인 구조, 보다 상위의 구조, 불변적인 관계 등을 점차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다섯째, 경제적인 지각활동 - 자극정보가 분리됨에 따라 적절한 정보와 부적절한 정보가 더욱 분화되고, 또 지각적 탐색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는 과제수행 및 행위에 적절한 정보만을 지각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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