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지각발달의 특징
영ㆍ유아기를 거치는 동안 지각발달은 연령에 따른 성숙과 환경이 제공하는 경험의 반복을 통해 계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지각발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인 지각의 발달 - 외부의 정보를 얻을 때 성인들은 여러 가지 정보들을 복잡한 방식으로 통합한다. 따라서 한 번에 한 가지 감각기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감각기관을 동시에 사용하여 정보를 얻기도 하고, 이들 정보들을 복잡한 방식으로 통합하기도 한다. 아직 어린 영아들도 성인들과 같은 방식으로 통합한다. 예를 들어 생후 4~5개월의 영아들은 스피커를 통해 듣고 있는 모음과 같은 모음을 발음하는 얼굴을 스피커에서 나오는 모음과는 다른 모음을 발음하는 얼굴보다 더 오래 바라본다.
둘째, 지각활동의 목적성 증가 - 세계에 대한 지각적 탐색활동은 처음부터 어느 정도는 선택적이고 목적적이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각활동은 더욱 체계적이 되고,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되며, 상황에 보다 적응적으로 된다.
셋째, 정보의 의미에 대한 인식의 증가 - 성장함에 따라 유아기 이전에는 발견하지 못하였던 사물의 외형과 사물의 기능 및 용도의 새로운 측면을 점차 발견하게 되고 이들 사이의 새로운 관계도 발견하게 된다.
넷째, 세계에 대한 보다 상세한 파악 - 감각자극 중 처음에는 탐지하던 못했던 자극정보를 지각적 경험과 연습을 통해서 점차 분리하여 변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정보의 다양성과 세부항목, 내부적인 구조, 보다 상위의 구조, 불변적인 관계 등을 점차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다섯째, 경제적인 지각활동 - 자극정보가 분리됨에 따라 적절한 정보와 부적절한 정보가 더욱 분화되고, 또 지각적 탐색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는 과제수행 및 행위에 적절한 정보만을 지각할 수 있게 된다.
'진화의 새로운 백터-----진과 밈 > 두뇌와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의 반사활동 (0) | 2009.10.09 |
---|---|
영유아의 운동발달-운동기능은 다섯 가지의 운동발달 원리를 통하여 발달해 간다. (0) | 2009.10.09 |
지각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 | 2009.10.09 |
통합지각발달의 과정 (0) | 2009.10.09 |
시간지각 발달 (0) | 2009.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