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 1. 정서행동장애란 ?
  • 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 3. 정서행동장애의 특징
  • 4. 정서행동장애의 치료적 접근
  • 5. 정서행동장애와 음악치료
  • 6. 관련 사이트

1. 정서행동장애란?

정서행동장애는 그 동안 행동장애, 사회 부적응, 정서장애 등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어 왔으며, 한 마디로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정서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는:

    1.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서로 다른 이론들(즉, 심리역동적 모델, 생물학적 모델, 사회학적 모델, 행동주의적 모델, 심리교육적 모델 등)이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가 서로 다르며, 이러한 다양한 그룹들이 정서행동장애를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인간의 행동 범위는 매우 다양해서, 이러한 행동들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불분명합니다.

    3. 정서행동장애는 때때로 다른 장애들(주로 지적장애나 학습장애)과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한 가지 상태와 다른 상태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4. 문제로 지적되는 정서나 행동의 특성이 종종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행동의 일시성은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를 어렵게 만듭니다.

    5. 마지막으로, 장애의 정의에 의해서 아동에게 부정적인 낙인이 찍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교육적, 사회적 적응 측면에서 아동에게 불이익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이상행동의 정의 자체를 회피하려는 태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정서행동장애의 정의는 지난 수십 년간 많은 논쟁을 불러왔지만, 현재에는 미국연방정부의 특수교육 서비스 적격성을 결정하는 IDEA의 정의와 행동장애아협회에서 제안한 정의 등 두 가지가 쓰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장애아동 교육법 (PL 94-142)은 심한 정서장애(Serious Emotional Disturbance)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1. 이 용어는 교육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장기간에 걸쳐 다음 특성들 중에 한 가지 이상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a) 지능, 감각, 그리고 건강 요인들로 설명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b) 또래 및 교사들과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할 수 없음
    (c) 정상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느낌
    (d) 일반적으로 만연된 불행이나 우울한 기분
    (e) 개인 문제나 학교 문제들과 관련하여 신체 증상이나 두려움을 나타내는 경향

    2. 이 용어는 정신분열증을 포함한다. 이 용어는 정서장애를 가진 것으로 결정되지 않는 한, 사회적으로 부적응한 아동들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IDEA, 1997, p.42, 478)

하지만 이 정의는 “만족스러운 대인관계” “정상적” “부적절한” “만연된” 같은 경계가 불확실한 용어들의 사용으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다음은 행동장애아협회 (Council for Children Behavioral Disorders: CCBD, 1989)에서 제안한 정의입니다.

    1. 학교 프로그램들에서 행동이나 정서 반응이 적절한 연령 문화 또는 인종적 규준들에 비해 너무 달라 학업, 사회, 직업 또는 개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이 장애는
    (a) 그 환경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이 지나치게 나타나게 된다.
    (b) 서로 다른 두 장면에서 일관되게 나타나고, 적어도 이들 중 하나는 학교와 관련된다.
    (c) 일반교육의 직접적인 중재에 반응하지 않고, 일반교육 중재로는 이런 아동에게 불충분하다.

    2. 정서행동장애는 다른 장애들과 함께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3. 이 범주는 (1) 에 기술된 바와 같이 교육수행에 불리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신분열증적 장애, 정동장애, 불안장애, 기타 품행이나 적응장애를 지닌 아동이나 청소년을 포함할 수 있다 (Forness & Knitzer, 1992, p.13).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제9조 2항 진단∙평가 기준에는 정서장애아를 다음과 같이 6개의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업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2.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3.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4.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5.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6.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아동의 정서행동장애의 몇 가지 관련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 유전성 질병, 타고난 성격, 선천성 장애, 타고난 기질 및 건강상태
    (2) 가족관련요인: 부모의 정신병적 요소, 양육 형태, 가족관계 요소
    (3) 사회 문화적인 요인: 문화적 요소, 물리적 환경, 사회경제적 요소, 사회적지지 요소
    (4) 후천적 질병 및 상해: 불의의 사고, 신체건강관련 요소, 의료관련 질병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 원인이 그 아동의 문제행동의 주체가 된다는 확신을 가지기가 어렵습니다. 그 다양한 원인들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생물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아동이나 신경질적인 아동들을 살펴보면, 신체적으로 허약체질이거나 이상체질, 혹은 과민체질의 경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아동의 선천적 기질 자체가 아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둘째는 지적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지력, 이해력, 판단력 등이 부족한 아이들에게서여러 가지 정서적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을 살펴보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IQ는 평균 이상이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는 성격적 요인입니다. 정서장애와 성격과의 상호관련성은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정서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연구한 결과, 유아기에 신경질적이고 감수성이 강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은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어린 시기의 부모와의 관계는 아동이 행동방식을 배우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때에 부모의 비일관적 양육태도, 지나친 체벌, 자녀와의 친사회적 활동의 부재, 무관심 등 불리한 양육환경은 아동의 초기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거지의 인근 환경이나 가정의 경제환경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며, 인구이동이 많은 지역이나 상업∙공업지역 같은 지역사회의 환경도 발달상 장애가 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교는 아동들이 가정 외에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으로써, 학업실패, 적절한 행동에 대한 불명확한 규칙들과 기대, 비일관적이고 처벌적인 훈육, 비효율적 교육, 집단생활에 대한 부적응, 또래관계의 부조화 등도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3. 정서행동장애의 특징

정서행동장애아들이 보이는 행동의 특징은 크게 외현화 행동(externalizing behaviors)과 내면화 행동(internalizing behaviors)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현화 행동의 예로는 과잉행동 (자리이탈, 큰소리 지르기, 욕하기 등), 공격 행동 (물기, 차기, 던지기, 악담, 위협 등), 또는 규칙 위반 및 청소년 비행등이 있습니다.

내면화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친구를 사귀어 노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백일몽과 환상에 자주 빠지며, 일부 아동은 이유없이 사물을 두려워하거나, 자주 아프다고 호소하며, 우울에 쉽게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은 반사회적 아동들보다 교사를 덜 방해하므로, 쉽게 눈에 띄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정서행동장애아들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지니는 경향이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많은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IQ 검사에서 학습지진아 또는 경도 정신지체의 범주에 속하는 점수를 받았다고 하나, IQ 검사는 단지 아동이 특정 과제들을 얼마나 잘 수행 하는지 만을 측정할 뿐 실제로 지능이 낮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서장애아동들은 부적절한 행동 때문에 과거에 검사에 나오는 과제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정서행동장애아들은 대부분 학급에서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고, 많은 아동들이 학습장애를 복합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이들은 학급에서 친구를 사귀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비행동장애 학생과 행동장애 학생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행동장애학생이 타인에 대한 공감수준이 더 낮고, 교육활동에 덜 참여하며, 친구들과 접촉하는 빈도가 더 적고, 질적 관계가 더 낮다고 합니다.

4. 정서행동장애의 치료적 접근

(1) 통찰지향치료는 정신분석적이고 비지시적이며 아동중심의 치료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에서는 분노, 거절, 죄책감 등을 경험한 아이들이 치료사의 이해와 배려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통찰지향치료의 목적은 아동이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이해를 향상시켜 문제행동을 줄이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2)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그들의 무의식적인 생각이나 행동들이 흘러나와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감정적으로 학대나 무시를 받은 아이들에게는 사려깊고 섬세한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발달을 돕습니다. 아이들은 성적학대, 형제자매와의 갈등 등 말로 얘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자유놀이나 소그룹 활동 등을 통하여 표출하기도 합니다.

(3) 집단심리요법은 주로 청소년들을 위해 많이 쓰입니다. 여기에서의 치료사의 역할은적절한 행동을 보여주는 역할 모델을 수행하며,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협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위축되어 있는 아이들이 보다 외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격려하는 것입니다.

(4) 행동치료에서는 행동수정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정적강화
    부적강화
    차별강화
    행동조성
    용암법
    촉구
    모델링
    정적 연습
    계약
    간헐강화
    토큰 사용 체계
    일과성 연습 등이 있습니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상반행동 강화

    혐오치료
    자극 포화법
    강화박탈
    차별적 강화/상반 행동 강화
    간접 지시/간접 상황 제시
    과잉 수정/부가 교정
    질책법
    격리법
    조건적 운동
    일상적 단순 작업 등이 있습니다.

(5) 그 외에도 부부심리치료나 가족심리치료, 약물요법 등도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정서행동장애와 음악치료

음악이 가지고 있는 여러 요소들은 정서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음악치료사들은 이러한 요소를 이용하여 활동계획을 세움으로써 아동들이 음악적 경험을 통해 비음악적인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저, 음악의 리듬, 순서, 구조 등은 현실과의 연결 고리를 학습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은 효과적인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느낌이나 생각을 말로써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사회기술 향상을 위해 효과적 수단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아동들은 악기연주, 노래 부르기, 율동, 작곡 등을 통해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 혹은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이므로, 음악감상이나 명상, 가사분석, GIM 기법 등을 통해 우울함, 분노, 화를 줄이고 동기화나 안정을 증가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보다 바람직한 정서표현 향상이나 부정적인 자아형성의 감소, 기초 학습 능력 향상, 문제해결 능력/의사결정 능력의 향상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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