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티스식 방법은 1950년대에 토마티스 박사가 오페라 가수들에게 그들의 귀를 재 훈련함으로써 목소리를 되찾게 도와주면서 처음으로 고안되었다. 오페라 가수들이 다시 노래하는 것을 도와주면서, 자폐증세가 있는 아이를 치료해주면서, 그리고 소리로 귀를 자극하면서 종종 얻은 예기치 못한 놀라운 결과들로 인해, 이 방법은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이 방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리는 귀의 관점에서 본 주요 단계의 발달 사항을 재생산하도록 디자인 되어있으며, 주요 단계는 우리가 태어나기 이전부터 글을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시기까지를 일컫는다. 소리 자극 프로그램은 귀에 여과된 소리를 들려주는 수동적인 단계로 시작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목소리 운동을 하는 식의 능동적인 단계로 변모해갑니다. 프로그램에 걸쳐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에게 필요한 격려를 상담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언어와 듣기 능력이라는 것이 원래 연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므로, 프로그램의 단계는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됩니다. 다만 개인적인 필요에 의한 각 단계의 내용과 길이가 달라질 뿐입니다.

 
  ㆍ최초 평가
이 평가의 목적은 토마티스식 방법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다면, 각각의 클라이언트에게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모아진 정보는 가장 주요한 3개의 질문에 대한 답이 됩니다. “듣기 문제를 발생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 하는데 있어서 이 문제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입니다.

ㆍ수동적 단계
수동적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귀를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와 필요를 느끼게 해주면서, 앞으로 바뀔 것들에 대해 주체 할 수 있도록, 높은 주파수의 풍성한 소리를 통해-태아기의 환경을 재창출 하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다음 단계인 연습 단계를 준비하기 위한 작업이기도 하다.

ㆍ능동적 단계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의 귀에 공급 하고, 귀를 자극 할 소리를, 자신들의 목소리를 통해 만들며, 이는 목소리 생산을 제어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동적 단계를 통해서, 듣기는 “깨어났다” 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연습을 통해, 목소리에 적용시켜야 할 때가 왔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은 헤드폰을 통해서 녹음된 소리를 듣고, 마이크에 이를 되풀이 해서 이야기 합니다. 원래의 소리와 목소리는 정확한 듣기를 재창출하기 위해 전자 귀로 변환되고, 다시 헤드폰을 통해 그들의 귀로 피드백 됩니다.

읽기는 대개 능동적 단계에서 첫 번째로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성취한 것에 대하여 칭찬을 해주며, 성취 결과는 날로 좋아집니다. 손으로 직접 쓰는 능력은 향상되며 철자법 오류는 더욱 쉽게 찾아지고 고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지금 이러한 발달이 없습니다면, 실수는 발견조차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나는 종종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한 후에 더 많은 실수를 만드는 것에 대한 불평을 듣곤 했는데, 사실, 그 들의 철자법 시험에서의 성적은 계속 오르고 있었습니다.. 음정에 맞추어 노래하기 위해, 자신이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하며, 더불어 무엇이 맞추어 져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철자법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어디서 실수를 하는지를 알아 차려야 합니다.

ㆍ상담
대개 15에서 20시간 정도의 소리 자극 프로그램을 진행 시킨 후 상담을 가진다. 이러한 스케쥴을 통해 나는 프로그램의 특정한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 그에 대한 설명과 조언과 권장사항을 언제 이야기 해 주는 것이 적당한지에 대해 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행해지는 듣기 테스트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차도에 대한 그래프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HB두뇌학습클리닉 광주지역본부-김성훈한의원 두뇌학습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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