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젼(Vision)이란?
  시력은 단순히 정상적인 범위에서 대상을 명확하게 볼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지만 비젼(Vision)은 단순히 보는 것 만이 아니라 검색(Inspection), 분별(Discrimination), 식별(Identity), 해석(Interpretation)하는 등 시지각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눈의 원시 시대 때부터 생존의 본능으로 인하여 멀리 보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진화의 과정과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 행동검안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80%가 이러한 문제로 Vision Problem을 갖고 있다고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비행범의 75~90%가 학습장애와 연관이 있고, 성인 수감자의 50%가 학교를 끝까지 마치지 못하고 중퇴를 합니다는 것입니다.

 
 
  The Link Between Vision and School Success
 

- 미국 어린이 1천만명이 Vision Problem (1999년 조사)
- 4학년의 62%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 8학년의 64%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 12학년의 54%가 읽기 수준이 충분치 못함 (1998년 조사)

 
 

  학습에 필요한 비젼 기술들 (Vision Skills)
 

ㆍ시력 (Visual Acuity)
안구 자체의 문제로서 굴절이상 (근시, 원시, 난시), 안구 질환 (백화증, 선천성 백내장, 색맹 등), 사시와 이중 비젼의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ㆍ안구 추적 기술 (Eye Tracking) - Pursuit 따라보기, 추종 운동
안구가 글을 따라가거나 대상을 추적하는 능력과 필요할 때 안구를 고정시키는 기술입니다. 추적 기술이 부족하면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천천히 읽게 됩니다.

ㆍ안구 위치 유지 기술 (Eye Position Maintenance)
일반적으로 글을 읽을 때 4분의 1초 정도로 고정 이미지를 잡고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읽기가 느리거나, 안정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눈을 깜박거리고 비비며, 피로감이 쉽게 온다. 글자의 순서를 혼동하거나 위치를 놓치고 단어의 순서대로 읽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Tachistoscop Computer Program을 통한 steady fixation ability를 증가시키는 훈련을 합니다.

ㆍ안구 협동 혹은 양안시 (Eye Teaming or Binocularity)
양 안구가 협동하고 같이 움직이는 것으로 양 안구가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동시에 하나의 물체로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부족하면 안구를 바깥 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안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ㆍ안구 초첨 맞추기 (Eye Focusing)

안구가 여러 다른 거리에서도 재빠르게 최대한 깨끗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수정체를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부족하면 책이나 칠판을 보고 베껴쓰기가 힘이 들며, 책을 지나치게 가까이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ㆍ이향 운동 (Convergence and Divergence)
두 눈을 동시에 안쪽으로, 바깥쪽으로 모으는 것을 말하며 가가운 쪽을 볼 때 그리고 멀리 있는 대상을 볼 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Eye Focusing 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반드시 과제에 집중하기 위해서 양 눈이 안으로 모아져야 합니다. 이 기술이 부족하면 책을 오래 읽지 못하고, 책 읽기를 피하거나 집중 유지 시간이 짧은 것으로 보인다.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작은 글자를 빠뜨리거나 the, that, what 등등과 같은 글자를 혼동하게 됩니다.

ㆍ눈 손의 협응 혹은 시-운동 통합, 공간적 거리감 (Eye-hand Coordiation or Visual-Motor Integration, Depth Perception)
눈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모니터 하면서 손으로 연결하는 즉, 협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기술이 부족하면 연필 잡기가 어설프고 단어 사이의 간격이 일정치 않고 글을 쓸 때 줄이 맞지 않거나 자세가 좋지 않습니다.

ㆍ주변 시각 인식 (Peripheral Vision)
대상에 눈을 고정시키고 동시에 주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주변 시각 인식 기술이 부족하면 단어에서 단어로, 문장에서 문장으로 눈의 운동이 잘 안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전거 선수가 앞에 오는 차나 옆에 오는 다른 자전거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주변 인식 폭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ㆍ방향성 (Directionality)
영어에서는 반드시 좌측에서 우측으로 읽어야 하며, 이러한 시각적 반사가 반드시 발달되어야 합니다.

ㆍ형태 지각 (Form Perception)
형태를 정확하게 보고 그것을 다시 만들거나 베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형태 지각 기술은 유사성과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이 정확하지 않으면 글자, 단어, 문장을 정확하게 눈으로 지각하지 못하고, 글자를 거꾸로 혹은 단어를 거꾸로 쓰게 됩니다.

ㆍ시지각적 변별 능력 (Visual Discrimination)
Size, Shape, Orientaion에 대한 변별 능력을 말합니다.

ㆍ시지각적 기억 (Visual Memory)
시각적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미지는 단어 자체일 수도 있고 단어가 나타내는 그림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술이 없으면 읽기나 다른 학습 기술을 배울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시각적 기억은 금방 떠올리거나 베기기 할 때 중요하고, 장기 시각적 기억은 구구단, 단어의 의미와 개념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ㆍ시각화 (Visualization)
Mind’s Eye(전두엽의 기능)을 말하며, 시각화 하는 능력은 생각하는 능력, 추상활 할 수 있는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술로 그림이나 사진이 제시될 때 기억은 훨씬 더 효율적이 됩니다.

ㆍ배경 구분 능력 (Figure Ground)
배경과 그림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이 기술이 없으며 숨은 단어, 그림을 찾아내기 힘이 듭니다. 그리고 행동이 둔하고 자주 물건과 부딪히며, 배경과 글자 사이을 구분하기 위한 스트레스 때문에 책을 오래 읽지 못하게 됩니다. Speed reading에 매우 중요합니다.

ㆍ시각적 차단 (Visual Closure)

유사한 아이템에서 재빨리 차이점을 구분하고 그것으로부터 의미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C와 O, that와 what 사이의 차이점을 말할 때 필요로 되어집니다. 이 능력이 없으면 O를 보고 C로 생각합니다. 상세하게 다 보지 않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HB두뇌학습클리닉 광주지역본부-김성훈한의원 두뇌학습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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