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뇌실조의 기능적인 관련성

움직임 조절의 문제인데, 주로 움직임의 비율, 범위, 방향 그리고 힘의 조절장애이다. 이것은 균형을 위한 정교한 적응이나 수의운동 둘 다에 기초한 기능적인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

균형반응은 지연되고, 과도하거나 부적절하다.

자세적응은 정상보다 더 크게 나타나거나, 작은 범위의 움직임을 조절하기도 어렵다. 움직임에 대한 범위의 과다 때문에 근수축이 부적절하게 조절된다. 특히, 근위쪽 자세 안정성의 결핍 때문에 환자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 자세나 활동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변화하는 환경조건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면, 상지대(shoulder girdle) 주위의 안정성이 결핍되면 상지 조절(arm control)에 방해를 받는다. 부적절한 골반 안정성(pelvic stability)은 체중지지와 보행을 방해한다.

자세 안정성의 결핍과 부적절한 균형반응 때문에, 많은 환자들은 안정성을 얻기 위하여 수의적으로 움직임을 고정함으로써 보상한다. 이들은 몸통이 뻣뻣해지고, 머리와 몸통 움직임이 제한되고, 특별히 회전운동이 제한된다. 손을 몸통 가까이 위치시켜 안정성을 제공한다. 많은 환자들은 빠르게 움직임으로써 균형 결핍에 대처한다(보상한다). 대부분 환자들은 시각고정과 눈-손 협응에서 빈약함을 나타내고, 이차적으로 팔의 실조운동, 안구진탕, 머리운동의 수의적인 제한이 나타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