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Learning disorder subtypes)

DSM-IV(1994) DSM-IV-TR(2000)1)에서는

학습장애를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산수장애(mathematics disorder),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학습장애 not otherwise specified(NOS) 가지로 분류하며

이것이 현재까지 전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학습장애의 분류 방법이다.

그러나 Rourke Finlayson6)

이러한 학습에 문제가 있는 여러 이질적인 집단을

환자의 심리학적인 강점과 약점에 따라 크게

언어관련성 학습장애(language-based learning disabilities)

비언어적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NLD) 가지 부류로 나누었다.

 

언어관련성 학습장애에서는

기본적인 음소처리과정의 결함(basic phonological processing deficits, BPPD)으로 말미암아

일차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학습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으로

읽기와 철자법(spelling) 언어영역에 관련되어서는 심각한 장애가 있으나

-공간 감각과 운동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이고,

 

비언어적 학습장애에서는

읽기,쓰기는 문제없이 하는 편이나

산수에 가장 심각한 장애가 있으면서

운동과 -공간 감각에도 함께 장애가 있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고

결국 문제해결 능력 결핍으로 인한

사회-정서적인 문제들까지 야기될 있는 경우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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