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Learning disorder subtypes)
DSM-IV(1994)와 DSM-IV-TR(2000)1)에서는
학습장애를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산수장애(mathematics disorder),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학습장애 not otherwise specified(NOS)의 네 가지로 분류하며
이것이 현재까지 전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학습장애의 분류 방법이다.
그러나 Rourke와 Finlayson6)은
이러한 학습에 문제가 있는 여러 이질적인 집단을
환자의 심리학적인 강점과 약점에 따라 크게
언어관련성 학습장애(language-based learning disabilities)와
비언어적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NLD)의 두 가지 부류로 나누었다.
언어관련성 학습장애에서는
기본적인 음소처리과정의 결함(basic phonological processing deficits, BPPD)으로 말미암아
일차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학습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으로
읽기와 철자법(spelling) 등 언어영역에 관련되어서는 심각한 장애가 있으나
시-공간 감각과 운동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우이고,
비언어적 학습장애에서는
읽기,쓰기는 문제없이 잘 하는 편이나
산수에 가장 심각한 장애가 있으면서
운동과 시-공간 감각에도 함께 장애가 있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고
결국 문제해결 능력 결핍으로 인한
사회-정서적인 문제들까지 야기될 수 있는 경우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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