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 중에 하나는 아마도 공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변화 사회에서 다양한 많은 것을 배워야 하고,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세계화 되면서 영어를 배워야 하는 것 등이 아이나 학부모 마음에 학습과 관련하여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학년 때는 별 문제 없던 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지고 학습에 대한 의욕이나 동기가 떨어지는 경우 이런 부담이 공부를 더하게 하는 엔진이 되는 것이 아니라 좌절과 포기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학습
여러 가지 감각 특히 청각, 시각, 촉각, 운동감각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세상, 의사소통이 더 많이 요구되는 현대에는 그 어느 때보다 언어적 능력이 중요시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내용과 평가과정도 모두 언어적 방식으로 이루어지면 그 어느 때보다 언어적 학습자극을 소화하는 능력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적 학습자극을 받아들이는 청지각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학업성취는 물론, 대인관계, 사회적 생활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청지각에 관여하는 것은 언어를 포함한 소리자극을 받아들이고 조율하는 청각기관과 이를 인식하고 비교 저장 처리 하는 두뇌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소리는 하나의 감각 자극으로 두뇌에 전달되어 두뇌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각 주파수 영역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저주파수 영역은 사람에게 안정감 및 감각 운동계에 영향을 미치며, 중간영역의 주파수는 언어발달 및 개념, 표현 능력, 기억력, 고주파영역은 창의성, 활력에너지, 동기, 집중력 등에 영향을 줍니다. 모든 범위의 주파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정확한 귀를 가져야 감각운동, 언어, 정서, 인지기능 등의 모든 영역을 관장하는 두뇌가 균형 있게 발달하고 그 기능이 제대로 발휘됩니다. 언어 발달과정에서도 청지각은 매우 중요한데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등의 순서로 발달되는 언어능력 중 가장 기본적인 듣기 말하기가 청지각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그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 져야 그 다음 단계인 읽기 쓰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기관은 소리를 걸러내고, 집중하고, 또한 공간 내에서 감각 및 위치 평형 정보를 처리하면서 필요한 자극을 적절한 상황에 받아들이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하여 균형감각, 몸의 자세 조절, 운동능력, 등에 영향을 줍니다.

청지각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언어 이해, 표현, 읽기, 쓰기, 말하기, 집중력, 민첩한 몸 움직임과 균형, 대인관계, 사회성 등의 여러 영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청지각 치료는 청각기관 훈련 과정을 통해 귀와 두뇌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청각적 정보처리 과정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근본적인 뇌 신경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두뇌훈련의 한 방법입니다.
소리지각의 정확성을 향상시켜 필요한 소리에는 집중하게하고 불필요한 소리는 걸러내게 하며, 분명하고 정확한 주파수의 소리를 받아들이게 하여 감각 운동영역에서의 안정감 및 뇌를 자극하는 활력 에너지를 공급하고, 언어적 학습, 집중력 등과 관련된 두뇌회로를 활성화 시킵니다. 최근 들어서는 청지각 치료를 하면서 공놀이, 균형 잡기 등 다양한 운동을 같이 함으로써, 청지각, 시지각, 운동감각 등 학습과 관련된 감각기관을 동시에 훈련하는 통합적 두뇌트레이닝 또한 시도되고 있으며 이러한 두뇌훈련방법들은 신경학적인 두뇌기능 자체를 직접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학습부진, 학습장애, ADHD,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이들에 대한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