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181CB1154C2594869B)
안타깝게도 튼살은 아직까지 확실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튼살을 예방, 치료한다며 시중에 나와있는 크림이나 오일은 그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며 피부마사지도 그다지 효과가 없다.
튼살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치료시기의 선택이다. 붉은기가 있는 초기단계에서는 비교적 치료가 잘 되지만 흰색으로 변해버린 후기단계에서는 초기에 비해 치료가 어려우므로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
튼살은 여러가지 이유로 피부의 진피 성분 중의 하나인 탄력섬유가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사춘기, 임신기간에 잘 생기며 그 외에도 쿠싱증후군, 결핵과 같은 만성질환,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장기간 국소도포 및 경구투여와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이 급성장이 일어난 후 뼈를 제외한 연부조직이 견디질 못해서 갈라진 현상이지, 이 튼살로 인해 성장에 지장이 있다던지 그렇지는 않습니다.
치료방법
색소레이저나 KTP레이저를 이용하여 레이저 빛을 튼살 부위에 조사하여 색조 변화를 유도하고 보조적으로 비타민 A유도체인 트레티노인 연고(또는 레티놀 크림)를 발라주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후 생긴 튼살이나 사춘기 때 생긴 튼살에 유효합니다.
1)초기단계
혈관레이저를 이용하여 튼살 부위의 색조 변화를 유도하고 비타민A 유도체인 레티노익산 연고를 발라주면 붉은 색조를 빨리 없애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비교적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임신후 생긴 튼살이나 사춘기때 생긴 튼살에 유효하다.
2)후기단계
어븀 야그 레이저, 크리스탈필링으로 튼살 부위를 얇게 깎아서 진피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혈관을 증식시켜 새살이 차오르게 하는 치료와 위의 초기단계 치료를 병행한다. 튼살은 여러차례 꾸준히 치료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여러 가지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치료과정
마취연고를 바르고 40-60분 후 시술하며 심한 정도와 범위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20-30분 정도 소요된다. 치료 횟수는 일정하지 않으며 개인차가 있다. 보통 2개월 간격으로 6회 이상 치료하며 심한 정도, 범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치료횟수 및 간격
치료 횟수는 일정하지 않으며 개인차가 있습니다. 보통 2개월 간격으로 6회 이상 치료하며 심한 정도, 범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치료한 부위는 깨끗해야 하므로 3-5일 간 물을 대지 마시고 병원에서 처방된 약품 외에는 어떤 것도 바르지 마십시오. → 병원에서 처방한 트레티노이드 연고는 7일 후부터 밤에만 치료 받은 부위에 얇게 바릅니다.
Copyright (c) 2003 byCafeKinZi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