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ss(스트레스)

여러분은 정서이론을 서술하기 위해 사용된 많은 예는 스트레스로 가득 찬 경험을 포함한다는 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스트레스와 정서는 직접적으로(intimately) 연결된 개념이다. 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가 동기와 정서의 우리의 이해를 증진하고(further)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의해 야기된 문제에서 우리를 돕기 위한 것을 연구한다.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특정한 생활사건(스트레스원, stressor)이나 어떻게 우리가 환경에서 이러한 변화에 반작용하는지(스트레스 반응들)의 두 가지 중 하나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스트레스에 우리의 반응을 기술하고, 어떻게 우리가 스트레스 요인들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들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였다.

 

Measuring Stress(스트레스측정)

심리학자 Thomas Holmes(홈스) 와 Richard Rahe(라헤)는 스트레스측정을 위한 최초의 도구들 중에 하나를 개발했다. 그들의 사회재조정평정척도 (SRRS : 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생활변화 단위(LCUs:life-change units)를 사용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측정했다. SRRS를 가진 사람은 그들 생활에 변화를 보고했다. 예를 들어 집을 파는 것이나 직장을 옮기는 것. 다른 생활변화는 다른 LCUs에 할당했다. ;경력변화는 새로운 집으로 이사하는 것 보다 더 높은 LCUs가 된다. 어떤 주된 생활변화는 SRRS에 점수를 증가한다. 결혼처럼 긍정적으로 고려된 사건은 화재처럼 부정적 사건만큼 높은 또는 더 높은 UCUs가 된다.

SRRS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보다 스트레스 관련 질병에 걸리기 쉽다. 다른 연구자들은 개인적으로 어떻게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을, 그 스트레스가 좋던지 나쁘던지 간에, 인식하는지를 고려한 더 정교한 스트레스 척도(measures)를 고안했다. 이러한 더 정교한 스트레스 척도는 본래 스트레스 척도보다 질병에 더 높은 상관(correlation)을 보여준다.

Seyle's General Adaptation Syndrome (셀리에의 일반적응 증후군)

한스 셀리에의 일반적응 증후군(Hans Seyle's General Adaptation Syndrome (GAS))은 일반적 동물 반응(인간을 포함하여)이 스트레스 사건을 가질 때를 기술했다.

많은 다른 신체적이고 정서적 스트레스에 우리의 반응 패턴은 매우 일관적이다.

 

셀리에의 GAS이론은 다음 단계를 설명했다.

- 경보반응(Alarm reaction) : 심장박동이 증가하면, 혈액은 다른 신체기능에서 반응이 필요한 근육으로 전환한다. 유기체는 교감신경계(the sympathetic nervous system)

의 활동을 통해 그것자체로 도전에 충족하기 위해 준비한다.

- 저항(Resistance) : 신체는 생물학적 준비를 유지한다. (높은 심장박동 등) 호르몬은 이런 준비태세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놓아둔다. 만약 저항상태가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신체는

이런 자원들이 고갈될 것이다.

- 소진(Exhaustion) : 부교감신경계(the 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는 우리의 생리학적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려놓는다. 우리는 특히 만약 우리의 자원이 확장된 저항상태에

의해 고갈되었다면 더욱 질병에 취약할 수 있다.

셀리에의 모델은 확장된 스트레스 기간과 연관된 문서화된 문제의 일부를 설명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질병(예를 들어 궤양(ulcer)과 심장질환(heart conditions)의 일부 형태)과 정서적 어려움 (예를 들어 우울증)둘 다에 원인이 될 것이다. 우리의 신체는 우리 자원이 고갈되기 오래전 그리고 소모 때문에 질병에 취약해지기 오래 전 도전을 위한 준비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다.

 

Perceived Control(지각된 통제)

다양한 연구들은 사건에 대한 지각된 통제 부족은 스트레스의 해로운 효과를 악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정기간 전기쇼크 통제가 주어진 쥐는 이런 통제가 없는 쥐보다 궤양에 덜 걸리며, 두 그룹이 전반적으로 같은 양의 쇼크를 받았을 때도 동일하다.

전반적으로 모르핀(morphine)의 양을 동일하게 얻는 두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모르핀의 흐름에 통제가 주어진 환자는 요구된 모르핀의 수준이 주어진 환자보다 고통통제가 더 잘된다고 보고할 것이다. 사건에 대한 통제감은 스트레스를 낮추는 경향이 있는 반면, 지각된 통제 결핍은 일반적으로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