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두뇌발달

 

1. 컴퓨터와 인간 두뇌와 다른점

① 수동적으로 조립되는 컴퓨터와 달리, 인간은 자신의 두뇌를 형성하는데 관여하며 환경이 중요한 역할을 함. 피드백을 받으며 변화함

② 환경은 두뇌 발달의 전반적인 방향뿐만 아니라, 두뇌에 있는 신경회로의 망이 어떻게 구성될지에도 영향을 줌.

③ 개인 각자의 특수한 연결패턴 즉, 각 두뇌의 배선도(配線圖)가 인간을 각각의 고유한 사람이 되게 해줌.

 

2. 환경의 중요성

․인지신경과학자들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두뇌발달에 절대적 요건이라는 사실을 거듭 강조함.

 

3. 시냅스의 형성과 제거

① 두뇌가 과제를 수행하려면 수십억 개의 뉴런수조 개의 시냅스가 필요

② 출생 직후 영아의 두뇌 - 이미 충분한 수의 뉴런이 존재

③ 영유아기 - 시냅스 성장이 극적으로 이루어지게 됨

④ 이후 7년 동안 - 시냅스 생성과 제거가 대략 균형을 이룸

․과잉의 시냅스가 있어서 복잡하고 효율적인 신경통로의 형성이 가능

․시냅스의 반복적 이용 : 강화를 받아서 영속적인 회로가 됨

․아동의 긍정적․부정적 경험은 성인기에 어떤 망을 형성할지에 영향을 줌.

 

4. 환경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① 인간은 살아가면서 망을 재형성하고 수정할 대략적인 설계도만을 가지고 태어남

 ② 고무적인 환경에서 피질의 크기가 증가(성장) - 인지신경과학자들

 ③ 결핍된 환경 - 수상돌기 가지를 가늘게 하거나 피질의 두께를 줄임.

 ④ 조기의 심각한 부정적 경험으로 인해 인지능력이 손상되고 두뇌의 망이 부정적 행동에 적합하게 고정되어, 그런 경험을 한 아동은 후에 스트레스 상황이나 욕구좌절 상황에서 공격이나 폭력으로 반응할 수도 있음

 

5. 아동의 두뇌발달

1) 조기에 두뇌의 가소성이 크다는 것 - 무한한 기회와 무거운 책임을 동시에 부여

2) 학습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최적의 기회가 있음

3) 시기에 따라 특히 효율적인 학습영역이 달라짐

4) 학령기 초기인 5-7세 무렵 : 두뇌의 크기와 기능상의 변화, 성장고조(growth spurt) 및 인지기능의 변화를 포함한 발달이 주를 이룸.

5) 아동이 책임감, 독립성 및 사회적 역할에서 현저한 변화를 보임

6) 아동기 동안에는 변연계신피질의 상호연결이 증가하고 다양화됨

- 정서발달에서 질적 변화가 나타남

7) 모든 감각을 종합하고 공간지각력을 담당하는 부위인 두정엽의 일부가 성숙하게 되어 여러 종류의 새로운 학습과 수학․과학학습이 가능해지고, 언어를 담당하는 측두엽이 발달하여 외국어학습과 쓰기학습이 한층 용이해짐

8) 우반구는 4-7세 무렵, 좌반구는 7-9세 무렵이 성장고조기임.

보통 양반구의 전문화가 완전히 이루어지는 시기는 9-12세 무렵

- 전두엽의 발달이 왕성, 뇌량의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남.

9) 다양하고 풍요로운 경험 → 두뇌 활성화 → 수초와 수상돌기 가지가 많아짐

→ 뇌량이 두꺼워짐 → 두뇌 영역간이나 양반구간의 처리속도는 더욱 빨라짐.

조작적 사고, 아이디어와 개념을 다루는 능력, 형식적 추리 가능

10) 10대 이후 : 시냅스 형성보다 시냅스 제거가 급속도로 이루어짐.

- 뇌간 부위에서는 변화가 적은 편

- 대뇌의 피질부위에서는 시냅스 제거(초당 약 33개)가 가장 극적으로 이루어짐.

- 학습을 증진하거나 방해하는 상태에 신속하게 반응

- 적응에 이익을 주어,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음.

 

∴ 아동의 두뇌는 탁월한 가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 부모, 교사 및 각 분야의 정책 결정자들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고 지원할 기회가 훨씬 더 많음.

2. 초등교육

- 두뇌에 기반을 둔 교육을 통해 최적의 두뇌발달과 학습을 유도해야 할 것임.

3. 교사들이나 교육 행정가들

- 아동의 두뇌에 대해 정확하고 검증된 지식을 구축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두뇌가 어떻게 학습하고 작용하며 얼마나 가소성이 있는지에 대해 학생이나 부모에게도 알려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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