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영역들

뇌와 척수는 중추신경계를 구성하고 두개골과 척추라는 골격구조에 둘러싸여 있다.

일반적 으로 뇌의 부위들은 서로 다른 기능을 하도록 특화되어 있다.

여기서는 아래쪽부터 시작하 여 위에 있는 구조로 올라간다.

 

척수

길고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척수는 척추를 따라 달리고 둥근 척추골 속에 싸여 있다. 척수는 피부, 관절, 근육, 인대에 있는 신경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받고, 운동을 위한 운동명령을 전달한다. 만약 사고나 부상의 결과로 척추가 잘려 나가면(절제되면) 손상된 지 점 아래의 신체 부위는 감각과 수의적 운동을 상실한다.

 

뇌간

뇌간에는 세 부분이 있다.

'연수'는 척수가 뇌간과 만나는 부분에 있으며,1인치 가량 되는 생명 유지에 긴요한 조직이다. 연수는 숨쉬기, 말하기. 노래하기, 삼키기. 토하기, 혈압 유지 같은 일을 통제하고 심지어는 (부분적으로) 심박률까지도 통제한다.

'뇌교' (어원이 bridge이다)는 연수 바로 위쪽에 있고, 대뇌피질과 소뇌를 신경으로 연결하는 신경섬 유로 이루어진 넓은 띠다. 뇌교 위쪽에 연결되어 있는 부위가 '중뇌' 인데 뇌간에서 가장 작 은 부위이다.

중뇌는 기초 수준의 시각과 청각을 제공한다.

간뇌 뇌간에서 몇 센티미터 위에는 간뇌가 있고, '시상' 과 '시상하부'가 여기에 포함된다. 시상은 후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을 처리한다. 그 바로 아래에 시상하부가 있고, 시상하부는 생명에 중요한 활동들을 조절하는 중추이다.

시상하부가 조절하는 기능은 내분비물의 수준, 물 균형, 성 주기, 음식 섭취, 자율신경계의 활동 등으로 많은 것들이 우리의 의식적 인 자각 밖에 있다. 또한 시상하부는 분노, 차분함, 피로, 배고픔 등을 비롯한 여러가지 븜 잡한 정서 상태와 동기 상태에 관한 명령을 내리는 중추이다.

 

소뇌

소뇌는 뇌교 뒤쪽에 있고 주로 운동 범위와 힘을 조절하는 것에 관여한다. 소뇌가 없으면 어떤 물체를 떨어뜨리거나 옮기 지 못할 것이다.

 

변연계

변연계는 감정적인 뇌(감성을 통제하므로) 또는 원시 뇌, 옛날 뇌(진화 초기부터 존재했으므로)로 시상하부에 있는 신경중추들로 이루어진 연결망이다. 변연계는 피질중추인 측두엽(사고와 고위 인지 기능에 관련된다)과 연결되고 시상하부와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또 분노, 공포, 공격성, 배고, 성적 흥분 등의 시상하부와 동일한 감정 및 동 기 사태에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이중적으로 관계함으로써 감정을 의식적인 자각에 닿도록 하고. 인지적인 환상이나 관찰이 우리에게 감정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해준다.

 

대뇌반구

두 개의 대뇌반구는 우리의 가장 고차적인 지각기능과 운동기능에 관련되어 있 다. 대뇌반구는 반구 전체를 다 덮는 대뇌피질.

소뇌와 함께 모든 신체 움직임을 조정하는 기저핵.

세 개의 커다란 신경핵 덩어리인 미상핵(尾狀核), 피각(被殼), 그리고 담창구(淡蒼球)로 이루어져 있다. 두 개의 반구들은 마치 우리가 두 개의 뇌를갖고 있는 것 처럼 거의 닮았다.

각 반구는 각각 특화된 역할을 하는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그리고 측두 엽이라는 서로 떨어진 영역들로 나뉘지만 그 구분이 궁국적으로는 인위적으로 나누어진 영토들이다.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고는 하지만 신경과학자들이 뇌에 대한 지식을 넓혀 갈수 록 하나의 뇌 영역과 다른 부분을 구분하는 경계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는 훨씬 덜 뚜렷 하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있다.
전두엽은 운동과 복잡한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데 관련하고 있다. 가장 앞쪽에 있는 부위인 전두전 섬유는 행동을 억제하는 통제력을 행사하여 우리의 행동을 사회적인 기대에 부합시킨다. 이 영역이 손상을 입으면 불쾌하고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행동들을 야기한다. 피질이 있는 쪽과 반대쪽의 신체운동을 통제하는 영역인 운동피질에 손상을 입으면 (뇌일혈처럼) 마비가 올 수 있다.

두정엽은 뇌의 '느끼는' 부분인 1차 '감각피질' 을 포함한다. 1차 감각피질은 신체의 모든 감각수용기에서 오는 신경 충동을 수용한다. 신체의 각 부위는 두정엽에, 그 부위의 중요성과 비례하여 표상되어 있다. 따라서 말하자면 손은 등허리보다 더 큰 표상을 가지고 있다.
측두엽은 청각. 기억, 그리고 어떤 사람의 자아에 대한 감각과 시간 감각에 중요한 부위이다. 기시경험(실제 경험하지 않은 것을 경험했다고 지각하는 것)의 근원지도 바로 여기이다. 측두엽은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인 경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후두엽은 뇌의 시각중추로 눈의 망막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변형하는 엄청나게 복잡한 일을 맡고 있다. 이 부분이 뇌일혈이나 다른 부상으로 손상당하면 심한 시각장애가 일어나거나 맹인이 된다.

 

두개의 뇌

비록 두 개의 반구가 보기에는 흡사하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한다.

우반구는 통합적으로 기능한다. 따라서 머릿속에 자신의 거실 모습을 그려 보는 일은 우반구가 더 잘한다. 반면에 좌반구는 대상을 구성요소들로 쪼개는 일에서 앞서간다. 거실 안에 있는 의자의 수를 머릿 속으로 세는 일은 좌반구가 더 잘하는 것이다. 좌반구는 우반구가 만들어낸 거실 전체의 그림을 끌어들여 거실 안에 있는 의자에 따라서 마음속에서 거실의 그림을 더 세부적으로 나눈다.

언어는 따로따로 떨어진 단위들(단어들)을 한데 모아 절이나 문장을 만들므로 오른손잡이의 96~99퍼센트, 왼손잡이의 70퍼센트에서 좌반구는 언어에 특화되어 있다.
우반구는 통합 처리를 하기 때문에 심적 지도를 형성하는 것, 머릿속에서 기하도형을 회전하는 일, 친구의 얼굴을 알아보는 일 같은 시공간 과제를 더 잘 한다. 그러나 심적 지도를 "첫째 네거리에서 우회전. 다음에는 재빨리 좌회전을 해요"와 같은 언어 지시 로 바꾸거나 "재닛. 오늘 헤어스타일이 바뀌었니?"와 같은 식별이 필요한 경우에는 좌반구가 끼여든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두 반구는 대뇌피질 아래 깊숙이에 있는 다른 부위들뿐만 아니라 서로서로 통신함으로써 뇌는 언제나 전체로서 일한다는 사실을 기억 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