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단지 10%만의 두뇌를 사용하는가?

위 말을 명확히 하면:

우리가 두뇌의 단 10%만을 사용한다는 것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단지 10%만의 두뇌를 사용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닌 통념입니다. 우리는 우리 두뇌를 모두 사용합니다. 지금부터 왜 이런 통념이 생기게 되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두뇌를 모두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에 대해 살펴봅시다.

어디에서 10%라는 통념이 시작되었는가?

10%라는 말은 1800년대 피에르 플로렌스 Pierre Flourens의 업적의 잘못된 해석이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의 잘못된 인용에서부터 시작되었을 것입니다.1908년 “우리는 우리의 정신적, 신체적 능력의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다.”(인간의 에너지에서, p.12) 는 글을 쓴 윌리엄 제임스 William JAMES 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1920년대와 1930년대 칼 레슐리 Karl Lashley에 의한 영향으로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레슐리는 쥐의 대뇌 겉질의 많은 영역을 옮긴 후에도 특정 작업을 재학습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인간에게 있어 아주 적은 영역의 뇌 손상도 행동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간질이나 뇌종양 수술시 신경외과 의사들이 뇌조직 제거 전에 신중히 뇌지도를 떠올려야 하는 한가지 이유입니다: 그들은 필수적인 뇌영역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믿음이 왜 지속될까요?

어찌 되었건, 어느곳에서, 누군가가 이렇게 믿기 시작하였고 대중 매체에서는 이 잘못된 사실을 계속 반복하고 있습니다.(그림 보기) 곧, 증거도 없이 모든 사람들이 그 주장을 믿고 있습니다. 이 믿음의 정확한 원천을 추적해 낼 수 없었고 이를 지지할 만한 어떠한 과학적 자료도 볼 수 없었습니다. 이 믿음을 따르는 사람들에의하면, 우리가 더 많은 뇌를 사용하게 되면 기억력을 크게 늘릴 수 있고 다른 놀라운 정신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 아마도 생각만으로 물체를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를 뒷받침 할 만한 어떠한 자료도 알지 못합니다.

뇌의 단 10%만을 사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10%의 수치를 제시하기 위해 어떠한 자료가 사용되었을까? 이것이 당신 뇌의 90%가 제거되어도 괜찮다는 것을 의미할까요? 평균 인간 뇌 무게가 1400 그램(약 3파운드)이라 하면, 그 중 90%가 제거되면 140 그램(약 0.3파운드)의 뇌 조직이 남게 됩니다. 이는 거의 양의 뇌 크기와 비슷합니다. 뇌졸증과 같이 좁은 영역의 뇌 손상조차도 파괴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파킨슨 병과 같은 특정 신경 질환도 단지 뇌의 좁은 부위를 침범한합니다. 이러한 원인에 의한 손상은 뇌의 90%가 손상된 것에 비하면 아주 미약합니다.

증거(또는 증거의 부족)

아마 사람들이 뇌의 10%라는 말을 사용할때, 각 신경세포의 열개 중 하나가 필수적이거나 동시에 쓰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어떻게 이러한 것이 측정될 수 있을까요? 비록 뉴런이 활동전위를 발생시키지 않더라도, 여전히 다른 뉴런으로부터 신호를 받을 것입니다.

더불어, 진화적 관점에서 볼때, 아무 이익도 없이 큰 뇌가 발달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틀림없이 비슷한 기능을 하는 몇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에는 몇가지 중추성 경로가 사용됩니다. 이 개념은 “중복성”이라 불리고 신경계 전반에 걸쳐 나타납니다. 같은 기능을 하는 다양한 경로들은 어느 하나의 기능이 상실되었을때를 위한 안전 기전의 한 형태일 것입니다. 지금도 뇌기능 영상 연구는 모든 영역의 뇌가 기능함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자는 동안에도 뇌는 활동합니다. 뇌는 여전히 “사용중”이고 단지 다른 활동 상태일 뿐입니다.

결국, "뇌는 쓰지 않으면 녹슨다" 는 말이 신경계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발생 동안 새로운 시냅스가 많이 형성됩니다. 사실 몇몇 시냅스는 발생 후기에 없어집니다. 이러한 스냅스 발달과 제거기간 동안 신경계의 배열은 “미세한 조정”을 받게 됩니다. 특정 신경계가 제거된 곳에서는 뉴런들이 입력에 적절히 기능하지 못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드러났습니다. 시각계에서 이것이 극적으로 보여집니다: 발생 초기 시각 정보가 눈(뇌)을 자극 하는 과정이 차단 되면 완전한 시력 상실이 초래됩니다. 뇌의 90%가 사용되지 않는다면 많은 신경 경로가 퇴화되었을 것이라는 제안이 합당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완벽한 사례는 아닙니다. 다른 한편으로, 어린이들의 뇌는 아주 적응력이 강합니다. 기능이 손상된 어린 뇌의 영역은 남아있는 뇌 조직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 경련 치료를 위해 뇌의 큰 영역을 제거한 어린이들의 회복능력에 대한 놀라운 예들이 있습니다. 광범위한 뇌 수술 후 이러한 기적 같은 회복이 성인에게서는 드문현상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누군가가 그들이 단지 10%의 뇌를 사용한다고 말하면 정확히 말하십시오:

“사실이 아니다;우리는 우리 뇌의 100%를 사용한다.”

만약 근거없는 10%를 사용하는 신문 기사나 광고를 발견합다면, 저에게 보내주십시오: 에릭 박사 Dr. Eric H. Chudler.

위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하고자 한다면, 참고하십시오:

  1. 10퍼센트와 계산 - BrainConnection.com
  2. 근거 없는 10퍼센트 from the Skeptical Inquirer
  3. Higbee, K.L. and Clay, S.L., 근거 없는 10퍼센트에 대한 대학생들의 믿음, Journal of Psychology, 132:469-476, 1998.
  4. B.L. Beyerstein, 우리가 뇌의 단 10%만을 사용한다는 믿음은 어디에서 온것인가? in Mind Myths. 정신과 두뇌에 대한 유명한 가설의 탐구 edited by S. Della Sala, Chichester: John Wiley and Sons, pages 3-24, 1999. 근거 없는 10%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누구든 읽을 수 있습니다.

알고 계시나요?

생물학적 심리학 교재의 저자인 칼럿 박사 Dr. James W. Kalat는 10%의 근거 없는 이야기 기원에 대한 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럿 박사는 1930년대의 신경과학자들이 상당한 수의 뇌 내부 “국소적” 뉴런들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세포 크기가 작다는 정도밖에 알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국소적 뉴런들의 기능에 대한 오해는 10%의 근거 없는 이야기를 초래했습니다. (참고: Kalat, J.W., Biological Psychology, sixth edition, Pacific Grove: Brooks/Cole Publishing Co., 1998, p. 43.)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사실이 되기 위해 믿어져 오는 통념들…” — George Orwell (in The Collected Essays, Journalism, and Letters of George Orwell, vol. 3, edited by Sonia Orwell and Ian Angus,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1968, page 6.) “사실 대부분의 우리가 단지 뇌의 10%만을 사용한다면.”In fact, most of us use only about 10 percent of our brains, if that.” — Uri Geller (in Uri Geller's Mindpower Kit, New York: Penguin Books, 1996.)

Copyright © 1996-2007, Eric H. Chudler All Rights Reserv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