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를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모든 운동이 다 키 크는데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키 크는데 좋은 운동이 어떤 것이 있을지 그리고 운동은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운동은 영양, 정서적인 요인과 함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성장을 결정하는 중요한 3대 요인이다.

과거 부모님들의 경우에는 먹을 식량조차 부족하여 전체 열량과 함께 영양의 불균형이 성장을 방해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은 청소년들 사이에 이 같은 놀이 문화가 사라지고, 체육시간을 제외하고 는 운동장에 모여 운동을 하는 것을 찾아보기가 어렵게 되었으며 보통 2교시나 3교시가 끝나고 전교생이 운동장에 나와 보건체조하는 것도 하지 않는 학교가 허다하다.

연구 보고에 의하면 운동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약25% 정도 된다고 하지만, 현재 키 가 크지 않아서 고민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 키가 자라지 않은 원인을 분석해 보면, 이 보다 훨씬 많은 경우가 운동이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편식과 같은 영양의 불균형보다 월등히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운동이 청소년들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날로 그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운동시에 성장호르몬의 변화를 측정하여 보면, 성장호르몬은 운동을 할 때에는 안정시보다 최고 25배까지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웨이트트레이닝(무거운 것 드는 운동)같이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근육운동의 경우

그 운동 자체가 관절에 무리를 주고 또 척추를 누르게 되므로 성장에 좋지 않습니다.

 

그 외에  성장에 지장을 주는 운동으로는

몸에 압박을 줄 수 있는 씨름, 레슬링, 유도, 역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도 전문적이지 않고 장난삼아나 가끔하는 것은 오히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량이 부족한 요즘의 아이들은 몸을 움직여주는 모든 운동은 기본적으로 키 성장에 유익하며 키성장에 해가 되는 운동이라 하더라도 운동도 운동전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면 아주 해롭지는 않습니다.

 

키를 늘리는 효과가 있는 것은 몸 전체를 사용하는 전신운동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수영. 신체 일부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사용하는 수영은 근육과 뼈를 균형있게 발육시켜 줍니다.

더구나 부력이 있는 물 속에서는 다리 관절에 끼치는 부담이 줄어든다는 점에서도 뛰어난 운동입니다.

한편 무리한 힘을 써야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리 관절과 척추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되어 성장선이 손상, 근력을 키우는 데에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키를 늘린다는 점에서는 이익보다 피해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운동의 종류와 개인의 체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로 운동의 효과는 한번 할 때 최소한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해야 나타납니다.

20분 정도 운동해서 몸이 좋아질 수는 없고 40분에서 1시간 사이가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운동은 꾸준히 해야 한다. 며칠 반짝 운동한다고 키가 몇 센티미터씩 자라는 건 아닙니다.

적어도 1주일에 3회 이상 해야 합니다.

꾸준히 6개월은 해야 운동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