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숨쉬고 있는 지금 주위에는 너무나도 훌륭한
가끔은 따라잡을 수 조차 없는 위대한 지성들이 있다.

그내들이 내던진 한마디는 가슴속에 에리한 울림으로 다가온다.

오늘도 그 지성들과 한 하늘아래 있다는 것

그것 자체로만도 난 행복한 사피엔스다.

 

아래글은 유발하라리가 [사피엔스]를 통해 나에게 주는 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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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종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인간은 역사상 가장 중대한 결정을 내리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에 따라 지구에 있는 생명체들의 진로는

전면적으로 바뀔 것이다.

 

생명은 40억 년 전 출현하여

자연선택 법칙의 지배를 받아왔다.

바이러스든 공룡이든 모두 자연선택 법칙을 따르면서 진화했다.

아무리 이상하고 특이한 형태라도

생명은 언제나 유기체라는 한계에 묶여 있었다.

선인장이든 고래든 모두가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졌다.

 

 

 

 

이제 인간은 과학을 통해

자연선택을 지적설계로 대체하고,

유기체가 아닌 생명을 만들기 시작할지 모른다.

과학은 자연선택으로 빚어진 유기적 생명의 시대를

지적설계에 의해 빚어진 비유기적 생명의 시대로 대체하는 중이다.

 

역사 과정 동안 수많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혁명이

존재했지만 인간 그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

우리는 신라시대나 고대 이집트 시대의 선조들과

 여전히 동일한 몸과 마음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사회와 경제뿐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도 유전공학, 나노기술,

-컴퓨터 중계장치에 의해 완전히 바귈 것이다.

몸과 마음은 21세기 경제의 주요한 생산물이 될 것이다.

 

심지어 죽음조차 완전히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역사 과정을 통틀어 죽음은 언제나

형이상학적 현상으로 인식되었다.

우리가 죽는 것은 신이, 우주가, 대자연이

그렇게 규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죽음을 혹시라도 물리칠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리스도 재림 같은 모종의 거대한 형이상학적

몸짓뿐이라고 사람들은 믿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우리는 죽음이

기술적인 문제라고 재정의 하였다.

매우 복잡한 문제이긴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과학은 모든 기술적 문제에

모종의 기술적 해결책이 있다고 믿는다.

이제 우리는 죽음을 극복하기 위해

예수나 부처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전통적으로 죽음은 사제와 신학자의 전공이었지만

오늘날 이 분야를 공학자들이 넘겨받았고,

실험실의 괴짜 연구자 두 명이 이를 해결해낼 수도 있다.

 

 

빛고을  광주에서

12월의 바람부는 날
여송 김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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