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정진하는 건강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코골이의 비수술 치료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코골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기도가 좁아져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호흡의 관문인 비갑개와 부비동이 비염, 축농증(부비동염)등으로 인해 부어 숨길이 좁아져 코로 제대로 된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비강과 부비동의 염증으로 인해 점점 더 좁아지게되면 비강호흡이 힘들어지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구강호흡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경구개에 붙어 있어야 할 혀가 후방으로 말려들어가면서 기도가 좁아지면 구강 코골이인 목골이가 발생하며 혀가 기도를 완전히 막아버리면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쉽게 환풍기의 소음 및 작동불량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환풍기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그 속에 먼지가 쌓이면서 소리가 나게 되고, 더 나아가 먼지로 인해 환풍기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비염, 축농증은 환풍기 속의 먼지에 해당하며 이를 방치할 경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야기시킬 수 있으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근본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본 원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조그마한 풍선을 콧구멍으로 넣어 비강과 인두 사이에 위치한 구조물을 확장시켜 비강의 통로를 넓혀주는 BT요법과 코의 점막 재생과 부기를 빼주는 비강사혈, 부비동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BB요법을 통해 하루 종일 건강한 비강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BT요법

 

BB요법

 

코의 문제가 아닌 턱관절의 문제로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는 턱관절이 중력 및 구조적인 이유(Over bite : Deep bite : 무턱)로 하악(아래 턱)이 하방으로 밀리면서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턱관절에 의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일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구강 장치를 통해 하방으로 쳐진 턱을 상방으로 올려 기도를 확보해 치료하게 됩니다.

음주가 잦고, 야근 등을 하면서 정상적이며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작업환경이 스트레스가 많거나, 공기가 나쁜 환경에서 지낸다면 숨길의 통로와 환풍기인 부비동은 금새 문제가 생겨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 입니다.

코골이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카톡 또는 댓글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