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이 완치가 되는 이유

 

김성훈한의원의 질병에 대한 진료과정은

그 질병이 무엇(what)이며

그 질병이 왜(why)생겼으며

그러면 그 질병을 어떻게(how) 치료할 것인가로 정리됩니다.

 

즉 비염이란 어떤 무엇이고 비염의 기전 어떤 메커니즘에 의해서 이 병이 생겨나고 그리고 이제 비염을 우리가 이제 어떻게 치료하는지 환우에게 알려주는 과정이 진료 프로세스입니다.

 

김성훈 한의원에서의 진료는 환자에게 what, why, how 설명해주는 과정입니다.

비염이란        What 
비염의 기전   Why
비염치료법    How

 

그런 프로세스로 진료를 해야

좋은 진료가 되고 환자가 공감할 수 있는 진료,

신뢰할 수 있는 진료 그런 진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비염은 무엇이고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비염을 찾아보면 이제 이렇게 나옵니다.

鼻炎이란
비루(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 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단 시에 비강 내의 염증반응 자체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비루재채기 및코 막힘가려움증 등의 증상의 유무에 근거를 두고 진단이 이루어진다.
 
鼻炎은 여러 가지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鼻炎의 임상적인 양상에 따라 급성鼻炎, 만성 鼻炎, 위축성 鼻炎으로 크게 나누기도 한다.
 
급성 鼻炎은 흔히 감기라고 말하는 감염성 鼻炎이며, 만성 鼻炎은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크게 나누고 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鼻炎,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다. (네이버)

 

1. 알레르기 비염
증상: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이 세 가지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특징적인 증상 외에도 코 주위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알레르기 비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2. 비후성 비염
증상: 코막힘이 주요 증상이고, 콧물, 후각장애 등도 발생할 수 있다. 코막힘은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하다.
심할 때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므로 환자는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
콧물은 동반된 질환에 따라 증상이 맑은 물 같은 콧물부터 화농성 콧물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비강의 분비물이 후비공(뒤쪽 콧구멍)으로 흘러내려 불편함을 유발하는 후비루 증상도 동반할 수 있다.
후비루는 일반적인 약물치료를 해도 별로 호전되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비후성 비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3. 축농증 (=부비동염)
(1) 급성
급성 코부비동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 콧물, 후비루, 기침, 부비동 부위의 통증과 압통, 발열,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이때의 기침은 후비루가 중력에 의해 목구멍과 기관지 쪽으로 떨어지면서 기관지를 자극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부비동에서 끈끈한 화농성의 분비물이 나오고, 윗니 부위의 치통이나 안면부(얼굴)의 심한 통증과 국소 열감이 생기며 그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 경우 급성 세균성 코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만성
만성 코부비동염의 경우에는 코막힘, 점액성 혹은 점액농성 콧물, 후비루, 기침과 함께 안면통, 치통, 이통이나 귀가 먹먹한 느낌이 동반됩니다.
간혹 두통, 후각이나 미각의 저하가 생기기도 합니다. 기타 부수적인 증상으로 피곤함, 집중력 저하 등이 동반될 수 있으나, 발열 등의 증상은 급성 비부비동염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부비동염 및 비부비동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이게 비염의 정의죠.

여기 적힌 대로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그리고 코막힘증 중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강 점막의 염증성 질환 그것이 이제 비염이라고 하는 겁니다.

비염은 크게 알레르기 비염 비후성 비염 축농증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 정도로 구분하시면 되겠고요.

그리고 코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 기능이 있죠.

코의 기능
1. 가온기능
: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데워준다.
2.청정기능
: 코로 들어오는 공기 중 먼지, 이물을 제거한다.
3. 가습기능
: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축축하게 습도를 높여준다.

 

첫 번째가 가온 기능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데워주는 그런 기능이죠.

두 번째가 청정 기능 코로 들어오는 공기 중에 먼지 이물질 세균 바이러스 이런 것들을 제거하는 그런 기능입니다.

세 번째가 가습 기능이죠.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축축하게 적셔서 습도를 높여주는 그런 기능이 가습 기능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코의 구조입니다.

콧구멍 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두개골을 빼면 거의 얼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매우 큰 구조물입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코가 이렇게 생긴 거죠.

그래서 사람이 숨을 쉬면 공기가 이렇게 통과를 해서 비갑개라고 하죠.

위 중간 아래에 3개의 살덩어리인 비갑개가 있습니다.

이 비갑개 사이로 통과해서 공기가 들어가서 기관지를 거쳐서 폐로 유입이 됩니다.

공기가 코로 통과하는 과정이 즉 비갑개를 통과하는 이 과정에서 코의 이 세 가지 기능인 가온 가습 청정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코로 들어오는 공기에 온도를 높여주고 습도를 맞춰주고 먼지 이불들을 제거해 주는 거죠.

그렇게 된 공기가 기관지를 거쳐서 폐 유입이 되어야 폐에서 산소 이산화탄소 기체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건 알레르기 비염에 걸린 코의 모습입니다.

위 두번 째 그림인  코의 구조 정상적인 모습의 코와 비교해 보면 알러지성 비염의 코는 크게 세 가지가 다릅니다.

어떻게 무엇이 다를까요?

첫째, 잘 보시면 색깔이 다르죠. 비점막이 창백하게 하얗게  돼 있습니다.

즉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따뜻하게 데우는 가운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거죠.

한마디로 말해서 코가 차가워져 있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로 또 하나 차이점을 보면 콧물이 많이 분비되고 있습니다.

콧물이 많이 분비되니까 비염 증상이 나타나며

 

세 번째로 한 가지 차이점이 더 있는데 잘 보시면 비갑개가 두터워져 있어요.

공기가 통과하는 통로 사이즈가 부어 있어 비갑개가 부으면 코로 유입되는 공기가 통과하는 콧구멍 비강 사이즈가 좁아지게 되죠. 협착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게 심해지면 이제 코가 막히게 되죠.

이렇게  비갑개가 붙게 되면서 코로 유입되는 공기의 절대량이 줄게 돼요.

숨을 원활하게 못 쉬게 되죠.

이와 같은 세 가지 변화가 정상적인 코와 알레르기 비염에 걸린 코의 차이점입니다.

 

이때 양약이 투여되면 양약은 일단 콧물을 말리고 부어 있는 비갑개의 부기를 빼주어 코를 뻥 뚫어주지만 아쉽게도 양약은 코의 가온 기능을 높여주는 그런 작용을 하는 약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증 치료에 머물게 되는 것이죠.

 

이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코의 가온기능에 저하입니다.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따뜻하게 데우지를 못해서 알러지 비염이 일어나는 거죠.  

그래서 가을 겨울의 환절기에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서, 또 아침저녁의 온도 변화에 의해 비염의 악화 요인이 되는 것이죠.  

코 점막이 하얗게 창백하게 되면서 즉 비강 점막의 온도가 낮아져 공기를 가온시키지 못하면서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들이 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분비되는 콧물의 형태가 맑은 콧물인 수양성이죠.

 

한약은 코의 가온 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그런 약들이 많이 있죠.

세신 건강 마황 계지 등 이런 약들이 그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비염약을 처방할 때 이러한 약물을 환자의 체질과 병태에 따라 선방하는 것입니다.

이런 약들 그래서 한약은 코의 가온 기능을 높여서 알러지 비염을 근본적으로 원인 치료를 해냅니다.

그래서 알러지성 비염이 근본치료인 완치가 되는 것입니다.

단언컨대 그렇게 할 수 있는 약이 한약밖에 없습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것은 비 알레르기 비염의 모습입니다.

분비되는 분비물 콧물의 양상을 보시면 이게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분비되고 있죠.  그러므로 이 비 알러지성 비염은 거의 화농성 비염입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는 축농증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코 비관과 코를 둘러싼 부비동(사이너스)이라고 하는 구조물들인데요.

여기에 이제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축적이 돼 있죠.

그래서 이 축농증도 양방에서 분류하는 축농증으로 따로 분류하지만 우리의 분류로 볼 때 화농성 비염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방금 전에 알레르기 비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코로 유입되는 공기를 따뜻하게 데우는 가온 기능이 저하돼서 생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비 알러지 비염은 근본적으로 코의 기능 중에 가습 기능과 청정 기능이 안 돼서 생기는 병입니다.

코의 가습 기능이 안돼서 코의 면역을 담당하는 점막이 건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코로 유입되는 이물 먼지 세균 바이러스 등이 걸러지고 제거되지 못해 코의 염증이 생기는 거죠.

그리고 만성적으로 화농이 진행되는 겁니다.

 

코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염증을 스스로 회복하지 못하고 만성적으로 화농이 진행되는 상태로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이렇게 분비되고 있는 그런 비염의 상태 그게 비 알러지성 비염의 진행 과정입니다.

 

한약은 코의 점막을 재건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서 염증을 스스로 회복시켜줄 수 있게 해 줍니다.그러므로 비 알레르기 비염을 근본적으로 원인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하는 겁니다.

알러지성 비염에서와 같이 마찬가지로 비 알러지성 비염인 화농성 비염 축농증에서도 그렇게 해줄 수 있는 약은 오직 한약밖에 없습니다.

 

이 사진은 김성훈한의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출처를 알려야합니다.

이 사진은 축농증의 모습인데요.

코 주위에는 이렇게 속이 텅 빈 뼈들이 코 주위를 이렇게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렇게 속이 텅 빈 뼈 요 구조물들을 우리가 부비강(사이너스)이라고 합니다.

이 사이너스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합니다.

속이 텅 빈 뼈들이 코 주위와 얼굴 두개강에 많이 분포되어 있죠. 전반적으로 머리에 무게를 줄여서 목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고요. 코와 대뇌 주위를 둘러싼 표면적을 넓게 해서 코의 온도 조절 기능뿐만 아니라 뇌의 과열을 식혀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가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풀 때 이 압력이 너무 많이 높아지지 않게 조절하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축농증은 코로부터 이렇게 분비되는 화농성 분비물인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사이너스에까지 농이 꽉 차 축적되어 있다 해서 병명을 축농증이라고 하는 거죠.

 

농을 빼내는 배농제와 다시는 농이 안 생기게 하는 점막기능 재생하는 약물을 써야 합니다.그 약물로 주로 쓰는 약이 길경, 황금, 시호, 연교, 금은화, 사간, 석고 등의 약물인데 이 또한 그 환자의 체질과 병태에 맞추어 선방하는 것입니다.

비후성 비염과 축농증은 한의학적 분류로 볼 때 화농성 비염에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나오는 병태로 해당 약물 중에서 선방합니다.

 

이렇듯 김성훈한의원에서의 비염치료는 대증치료가 아닌 코의 가온 기능과 가습으로 점막 면역기능 및 청정 기능 등의 제고로 근본 원인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완치를 할 수 있다고 단언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