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식단에 종지부를 찍는다.
1만년 전에는 늑대였지만 크고 작고 털이 길고 짧고 혹은 털이 없는 다양한 개를 보라~
그들의 조상이었던 늑대는 몇 종류 안되지만 그 후손이었던 개는 수백종이 넘는다.
후성유전적 인위적인 교배의 결과이다.
병을 이기는 식단??
물론 말은 쉽다.
영양학을 다루는 온갖 책은 하나같이 평생 가도 챙겨 먹을까 말까 한 식단만을 골라 열심히 외쳐댄다.
사실 좋은 식사법은 정말 많다.
진화는 진실이며 역사도 진실이다.
역사적으로 증명되는 식단은 분명하게 존재한다.
오키나와식, 지중해식, 프랑스식처럼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것 도 있다.
‘역설적이게도’ 이 지역 사람들은 음식을 풍요롭게 많이 먹는데도 장수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한다.
나는 종종 내가 만난 수많은 환자와 똑같은 의문을 갖곤 한다.
과연 무엇이 그 모든 좋은 식단을 그토록 특별하게 만드는 것일까?
만약 날로 먹는 생선과 신선한 채소를 많이 먹는 일본인이나 음식에 유제품과 올리브유를 얹어 먹는 지중해 사람들이 최상의 건강을 누릴 수 있다면
그리고 그들이 누리는 건강의 원천이 음식이라면,
확연히 디른 음식을 즐기는 두 지역 사람들이 지상에서 최고의 식단을 즐기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까?
그들과 똑같이 아주 성공적인 영양 프로그램을 누리는 문화도 많지 않을까?
전 세계 사람들이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영양상 동일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올바르게 생활하고, 건강을 유지하 고 젊음을 느끼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얻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전 세계 사람들이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출산으로 최적의 건강이라는 유산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해 수천 년 동안 의존해온 영양 프로그램 중 가장 성공적인 것들 간의 공통점을 최초로 규명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자녀들에게 물려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길 좋아한다.
최신 과학은 환경에 대한 논의를 유전적인 것과 융합한다.
요컨대 우리가 환경의 지속성을 이야기할 때, 게놈의 지속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후성유전학’이라는 신과학이 등장한 덕분에 우리의 건강을 단순히 개인적 수준에서 생각하는 것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을 것이다.
건강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몸을 기준으로 이를테면 ‘기분이 좋다'' '지금 체중이 딱 좋다'' '잘 지내고 있다’는 식으로 판단한다.
후성유전학은 우리 유전자가 몸처럼 건강하거나 아플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본인의 유전자가 건강하다면 그러한 건강이 자녀들에게 전해진다.
본인의 유전자가 병약하다면 그러한 병약함 또한 유전될 수 있다.
후성유전학에서는 우리의 건강을 장기적인 시간표 안에 넣어야 한다고 여기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자녀의 모든 것을 어떻게 바꾸는지 이해할 수 있다.
외모까지도 말이다. 이제 우리는 올바른 음식 섭취로 게놈올 어떻게 조정해 자녀들에게 성공의 기회를 줄 것이다.
'뿌리 깊은 영양’의 가장 중요한 신개념 중 하나는 부모가 먹는 음식이 자녀의 외모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임신 중 음주로 안면이상(facial abnormality)이 생기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라는 발달 장애에 대해 자주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와 유사한 발달 장애 증세의 원인으로 영양 결핍을 들 수 있다.
진료를 하다 보면 매일 이와 같은 사례를 접한다.
이제 여러분은 최근 영양학자들과 영양사들이 장려하는 표준 권장식을 지켰을 때 왜 위험 부담이 높아지고 자녀의 성장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쳐 '둘째 아이 증후군’ 같은 말이 생겨 나는지 알게될것이다.
사회는 훌륭한 외모와 훌륭한 건강을 동일시하길 꺼린다.
이 문제를 입 밖으로 꺼내는 것조차도 그렇다. 그러나 의료 인프라가 불어나는 만성질환 어린이와 성인을 감당하느라 허우적대고 있는 만큼, 이제는 현실을 직시할 때다. 추상적인 심미 개념 따위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이를 낳을 계획이라면 그리고 아이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든 기회를 다 누리길 원한다면, 여러분은 아이가 신체적으로 매력적이기 를 바랄 것이다.
그런데 무엇이 매력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는 사람을 예쁘거나 못생기게 만드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일아내기 위해 세계적인 미학자를 만났다.
그의 이름은 스티븐 마쿼트(Stephen Marquardt) 박사다. 로스앤젤레스 외괵에 사는 매우 인기 있는 성형외과 의사인데, 그가 고안한 ‘마쿼트의 마스크’는 인간의 몸이 수학적 자연 법칙 에 따라 성장하면서 완벽한 얼굴을 만들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보여준다.
또한 여러분은 현대 영양학의 아버지라 일컬을 만한 또 한명의 독불 장군을 만날 것이다.
성형외과 의사인 마쿼트처럼 이 점잖은 치과 의사는 어린이들의 치아는 삐뚤빼뚤하게 자라는게 정상이라는 통념을 받아 들이지 않는다. 요컨대 고른 치아가 정상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지금까지 남가 있는 전통 음식이 아이들을 올바르게 성장시키는지, 그래서 치아와 눈 그리고 몸속 모든 장기가 서로 완벽한 균형을 이루며 기능을 최적화하고 뛰어남 건강을 유지하게끔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세계를 여행했다.
그 결과 인간의 건강은 전통 음식에 좌우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후성 유전학은 이와 관련해 우리 유전자가 전통 음식이 제공하는 영양소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입증한다. 이 글들을 다 읽고 나면 음식을 바라보는 여러분의 눈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여기에서는 칼로리 계산이나 탄수화물 대 단백질 대 지방의 완벽한 비율을 찾기 위해 애쓰지 않을 것이다.
이런 용어는 쓸모가 없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 관해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음식은 언어와 같아서 체내 모든 조직을 그 음식 각각의 자연과 연결해주는 정보를 끊임없이 흘려보낸다.
원천이 좋을수록 세포에 전달하는 메시지는 덜 손 상되고, 건강은 더 좋아진다.
탁 트인 곳에서 풀을 뜯으며 자란 소의 고기를 적당히 익혀 먹으면 그 소의 건강 정보뿐만 아니라 소가 먹은 풀의 건강 정보 그리고 그 풀이 자란 흙의 정보까지 얻는 셈이다.
스테이크나 생선, 당근이 내 몸에 좋은지 알고 싶다면 그것들이 어떤 자연계를 나타내는지 그리고 그 정보가 대체로 온전한지 자문해보라.
그렇게 하려면 먹이사슬을 한 단계씩 거슬러 올라가 땅속 혹은 바닷속의 생태에까지 이르러야 한다.
본문을 읽는동안 여러분은 건강과 관련한 비밀에는 비밀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이건 커다란 비밀이지만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비밀이다.
진짜 진짜 건강해지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다.
- 암을 예방하고 약물 치료에서 벗어나는 것,
-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
- 나이가 들어서도 아주 날카로운 정신력을 간직하는 것,
- 심지어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녀를 갖는 것 따위는
모두 인간이 스스로를 제어한다면 얼마 든지 경험할 수 있고 또 경험해야 마땅한 일들이다.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그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올바른 정보로 무장하기만 하면 된다.
식단이나 약물 또는 자신의 건강 기준 등에 대해 주관이 뚜렷한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해줄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던지는 “누구 말이 맞는 거야?"라는 불만 섞인 질문에 답해줄 것이다.
최고의 정보를 모두 한데 묶어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단순하고 완벽한 그림은 과연 어떤 것이며, 우리 가족이 먹어야 할 음식은 무엇이고 피해야 할 음식 은 무엇인가?
내가 지금 자녀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과연 아이들에게 정상적으로 자라고, 공부도 잘하고, 오래 살고, 행복한 삶을 누릴 기회를 줄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겠는가?
저녁 식사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답을 줄 것이다.
* 프랑스에서는 와인을 디캔당하면 그 포도주에 숨어있었던 바람의 흐름까지도 포도주에 녹아있던그 포도와 교감했던 모든 것이 깨어난다고 했다..
'식보 Deep Nutri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소자가진단 테스트/광주디톡스 (5) | 2023.08.06 |
---|---|
병없는 세상을 만드는 유전자를 건강하게 하는 건강음식의 4대 기둥 (0) | 2021.01.12 |
유전자 건강과 유전적 부 - 유전자도 가꾸기 나름 (0) | 2021.01.07 |
몸을 돌보지 않으면 아픈 데가 생길 수 있듯 유전자도 아플 수 있다. (0) | 2021.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