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방치하면 성장 방해 요인

 

요즘 많은 아이들이 칼로리만 높고 키성장과 건강의 필수 영양소는 없는 피자나 치킨 잘못되어진 식습관과 더불어 학업 스트레스가 더해지게 되면서 "성조숙증" 노출되고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2 성징과 관련하여 인터넷에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사춘기 시작 연령은 여아의 경우 11~12세이며, 남아의 경우 13~14세로 보고 있습니다. 하나 이러한 2 성징이 2 가까이 빨리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성징이란 여아가 8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남아가 9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등의 증상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2 성징이 2 이상 빠를 경우에는 성조숙증을 의심해 보셔야 하며, 아이가 비만이라면 발병 위험성이 2 이상 높기 때문에 운동과 고칼슘 고단백 고섬유질 저지방 저탄수화물의 식이조절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보통 사춘기 시기에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체 성장이 촉진되는데, 남아의 경우 사춘기 중반 이후에 여아의 경우 사춘기 초기에 성장속도가 고점에 이르며, 이후에 성장 속도가 감소되고 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인키에 도달하게 되는 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을 방치하게 된다면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키가 같지만 중고 등학교 때는 또래에게 키가 역전되어 키가 월등하게 작은 청소년이 된다는 것입니다. 남들보다 일찍 성장기를 보내게 된다면 실질적으로 커야 시기를 놓쳐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성장에 방해가 되는 성조숙증의 원인과 함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성선이 같이 발달될 경우 진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특별한 원인 없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남아의 경우에 20% 정도에서 뇌종양이 관찰됩니다. 과거에 뇌의 감염 혹은 뇌방사성 치료를 받았거나 손상 되었을 경우에 발생할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뇌의 성숙과정을 생략하고 고환, 부신, 난소 등의 종양으로 나타난 경우에 가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성조숙증이라 하더라도 진성과 가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있기에 처음에 정밀하게 검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진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남아의 고환 부피가 또래보다 월등하게 커지게 됩니다. 이후에 신장 증가 속도가 빨라지며, 음모가 나타나고 여드름이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성장 속도가 증가하면서 유방이 생기고, 여드름이 나타나면서 음모가 자라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2 성징이 빨리 오게 된다면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체격이 커지면서 부모가 좋아하실 있습니다. 하나 이른 나이에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뼈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성장판이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닫히게 되면서 성장할 있는 시기가 짧아지게 됩니다. 결국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는 성장이 끝나고 이후에 키가 균키에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부모들이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나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자녀가 이러한 상황이 3가지 이상 보인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비만의 경우에는 성조숙증이 발생할 확률이 2 이상 높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식초 음식이나 익은 김치, 과일 외에도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드시고, 지방질이 많은 육류는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3일에 한번 1시간 정도는 축구나 줄넘기, 농구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링크는 성조숙에 대한 연관글입니다.
꼼꼼히 읽어 보시면 키박사 김성훈원장처럼 성조숙증의 박사가 것입니다.

성조숙에대한연관글

 

한의학박사 김성훈블로그

김성훈한의원의 치료일기* 다윈의학* 키성장* 턱관절* 안면비대칭* 청혈해독

blog.daum.net

 

+ Recent posts